가짜 모범생 특서 청소년문학 23
손현주 지음 / 특별한서재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보다 학벌이 중요시되는 요즘 사회~

공부만이 미래를 보장받을 수 있는 유일한 출구라는 잘못된 생각으로 오늘도 일부 부모들은 아이들을 위해서라는 이기심으로 교육 학대를 하고 있다. 

자신의 생각과는 달리 부모의 억압과 강제에 의해 공부에만 올인하던 아이들은 잘해도 더 잘하라는 채찍과 성적의 압박으로 인해 매년 자살하는 청소년이 늘고 있어 더욱 안타까운 마음이 든다. 

<가짜 모범생>은 교육 학대에 대한 경종을 울리며 아이들이 서툴더라도 스스로의 삶을 결정하고 꿈을 찾아갈 수 있도록 청소년들을 격려하는 소설이다.

아직 많은 삶을 살아본 것은 아니지만 내가 좋아하는 재능을 찾는 것도 쉽지 않고 또 좋아하는 일을 한다해도 수시로 부딪히는 난관에 포기하고픈 마음이 수시로 들고 어려움이 많은데 부모의 이기심에 의해 택한 전공과 직업이 과연 아이에게 행복을 줄까싶다.

그래서 아이가 <가짜 모범생>을 읽고 자신의 미래를 위해 학창 시절을 어떻게 보내야할지 스스로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함께 읽어 보았다. 















전교 1등 영재 코스만 밟아온 건휘와 선휘.

쌍둥이 형제는 분노 조절 장애, 우울증을 앓고 있다.

그런데 어느 날 사고를 친 형 건휘는 자살을 선택했다.

그후 엄마는 형이 죽은 후 상실한 것들을 선휘가 되찾아줄 것이라고 믿었다.

엄마의 만족을 위해 선휘는 형을 대신한 삶을 살아야했다.

살아 있는 자의 무게.

그 무게가 얼마나 어깨를 짖누를지 상상을 해볼 수 있는가?

엘리트 코스를 밟은 엄마가 자신의 커리어를 포기하고 아이들에게 모든 정성을 쏟고 자신의 못다이룬 꿈을 아이들을 영재로 만들어 대리만족을 느끼려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유기농 식품을 먹이고 영재교육을 시키기 위해 자신의 모든 것을 아낌없이 쏟는 엄마는 자칫 이상적으로 보일 수 있지만 그 틀속에 갇힌 아이들은 숨이 막힐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모범생 건휘가 사고를 친 후 죄를 선휘에게 떠넘기려하는 엄마가 섬뜩하고 무섭게 느껴졌다.


농부를 하던 중 시비가 붙은 아이의 목을 졸라 의식을 잃었고, 형은 도망치듯 현장을 빠져 나갔다.

생김새가 비슷한 쌍둥이 형제라 못알아 볼 줄 알았던 엄마가 동생 선휘에게 한 말.

"선휘야, 형 대신 네가 그 애의 목을 졸랐다고 말해줄 수 있니?"

이 말은 형이 나보다 소중하다는 것으로 들린다며 나는 형을 대신하는 껍데기에 불과한 것인가라는 의문을 제기하며 아이는 분개한다.

선휘의 기분이 어떠했을지 공감이 간단다.






과도한 교육 학대로 인해 친구와의 자연스런 관계와 정서를 배우지 못했고 공부를 위해 스스로 왕따를 시킨 소위 스따가 된 형제.

공감 능력이 부족한 쌍둥이 형제.

항상 형과 함께 했던 선휘는 일명 끈 떨어진 연이 된 신세처럼 학교가 공허하기만 하다.

형의 죽음의 충격으로 정신과 치료를 받고 있는 선휘는 같은 반 친구 은빈을 만나면서 지금 내 모습은 진짜가 아닌 가짜임을 깨닫게 된다.

사람의 마음을 빨리 읽고 배려해주는 따뜻하고 사람을 끌어 당기는 힘이 있는 은빈은 공부는 잘하지 못하지만 자신의 꿈을 위해 그누구보다 열심인 것을 보고 내가 무엇을 원하고 있는지 차츰 알게 된다.



사람들은 자신에 대해 안다고 생각하지만 정작 자신을 모를 때가 많다.

가끔 나조차도 낯설 때가 있다.





아이들의 분노의 원인은 무엇일까?

하기 싫은 공부지만 부모에게 순응할 수 밖에 없어 억지로 끌려 다니다 보니 불편한 감정이 쌓여만 간다.

타인에 의해 만들어진 감정이 어느새 분노 조절 장애로 연결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더불어 부모들은 아이들의 억눌린 감정은 언젠가 폭발할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하고 있다.

형, 친구 토론 대회를 같이 준비했던 지우의 죽음.
숨이 막혀 경쟁 없는 곳으로 도망가고 싶었을 아이들.

죽음을 택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처한 아이들은 누군가 자신을 잡아주기를 바라고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화가 미칠 듯이 날때의 대처방안도 배울 수 있는데 숨을 내쉬고, 다시 들이쉬고 호흡을 짧고 길게~

흡부터 고르게 해보는 습관을 가져보는 것도 좋겠다.

그리고 상대방에게 내가 대접받고 싶은 행동을 해야 나도 존중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계절의 변화에 노출된 광장의 과일가게에 하루종일 묶여 자유롭지 못한 개를 풀어주자는 선휘의 제안은 자신의 현재 모습을 투영하는 것 같아 공감이 간다.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자꾸 콜라를 찾게 되고, 중독임을 알면서 마시는 선휘를 보면서 자신의 상황을 어떻게 풀어야할지 몰라 답답해하는 심정을 느낄 수 있었다.

콜라는 마시는 순간은 탄산에 의해 시원할지 몰라도 오히려 갈증이 심해지고 답답해지는데 그 또한 자신의 상황이 아닌가 싶다.

선휘는 살고 싶다. 형처럼 되고 싶지 않다.

과연 선휘는 엄마의 교육에 대한 욕심으로부터 완벽하지 않아도 오롯이 나로 살아가려는 삶, 자신을 지켜낼 수 있을까? 




오늘도 수업을 마치고 파김치가 되어 학원을 전전하는 우리아이들이 겪고 있는 현실이라 공감이 팍팍~

타인의 삶을 짊어진 '가짜 모범생'들을 위한 격려와 위로가 담겨있어 위안이 된다.  

행복해야 할 아이들이 부모의 욕심과 강제에 의해 얼마나 고통받을 수 있는지, 친구가 얼마나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지 알 수 있었다.

아이를 인격체로 대하고 아이의 감정을 읽어준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닫게 해준다.

지금 우리 아이들이 행복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함께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을 수 있다.

나는 아이에게 공부만을 강요하지 않으며 어떤 꿈이든 응원해주고 행복을 위해 격려해줘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부모와 이이가 함께 읽어보면 좋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