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나는 제약 바이오 회사에서 일할 거야! job? 시리즈 39
주성윤 지음, 옥민호 감수 / 국일아이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쯤 우리는 with 코로나로 전환이 되어 좀 더 편안한 마음으로 야외활동을 할 수 있을까?

코로나라는 복병에 발목을 붙잡인지 어언 2년이 다 되어간다.

조금만 참으면 되겠지라는 마음으로 외부활동을 자제하고 살았는데 이젠 꾹꾹 억눌렀던 감정들이 여기저기에서 아우성이다.

백신을 맞았어도 불안한데 아직 접종하지 않은 아이들은 언제 시한폭탄이 터질지 불안 불안~

한편 먹는 코로나 치료제에 대한 기대감에 설레기도 하다.

바이러스라는 녀석이 참 무섭다는 생각이 드는데 반면 백신과 치료제를 만드는 인간 또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더욱 사람들의 관심이 제약 바이오 회사에 쏠려있지 않을까싶다.



​<job? 나는 제약 바이오 회사에서 일할 거야!>는 우리가 먹는 약을 누가 개발, 연구, 제조, 판매하는지 그 과정과 관련 직업들, 어떤 공부를 해야하는지 배울 수 있다.

아플 때마다 먹는 약.

그동안 고마움을 모르고 당연하게 생각했던 마음이 들어 미얀해진다.

책을 읽으면서 느낀것은 우리가 약을 먹기까지 수고하는 사람들에 대해 경의를 표하고 싶은 생각이다.
















<job? 나는 제약 바이오 회사에서 일할 거야!>
학습만화로 아이들의 또래 친구들과 주변 인물들이 등장하여 주제와 관련된 회사나 관련 기관을 방문하여 배우는 스토리는 친근함을 준다.

초등생 눈높이에 맞춰 알기 어려운 용어와 직업들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주어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사실 주식투자를 하고 있지만 바이오주는 어렵기도 하고 대박 아니면 쪽박이라는 말을 하도 많이 들어서 아예 투자를 생각해본 적도 없다.

그러나 어떻게 연구되고 개발되는지 그 과정은 꼭 알고 싶었기에 관심있게 읽어 보았다.




미래에는 알약 한 알만 먹으면 배가 부르고 병까지 치료가 된다는 시대를 꿈꿔본 적이 있었는데

책을 읽으면서 너무 앞서갔구나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주인공 지민이는 건강이 안 좋아지신 할머니를 낫게 할 약을 개발하겠다는 꿈을 꾸고,

친구 루미는 아기가 잘 먹는 약을 만드는게 꿈인데 신약 개발자인 루미의 이모부의 제약회사에 방문하면서 그 꿈을 확고히 한다.


제약회사에서는 약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약이 될 수 있는 물질을 만들기도 하고, 기획 하기도 하고, 개발한 약이 제대로 작용하는지 동물실험과 임상실험을 한다.

이외에 의약품과 의약외품의 차이, 임상실험, 제조방식에 따른 합성의약품 분류, 의약품 제형의 종류, 제약 마케팅, 식품의약품안전처가 하는 일등을 배워볼 수 있다.

관련 직업으로는 신약개발자, 생물정보 분석가, 의약품마케터, 바이오의약품 개발자, 의약품인허가 전문가, 임상시험코디네이터, 의약품시험 분석원, 의약품 품질관리 기술자 등등 다양한 직업을 만날 수 있다.



백신의 정확한 뜻을 몰랐던 아이는 우리의 몸이 바이러스나 질병과 싸워 이길 수 있도록 항체를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는게 백신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백신을 맞고 항체가 생기면 면역력이 생기게 되는거라면 설명해 준다.

약을 만들기 위해서는 비임상의 동물실험을 거쳐 사람을 대상으로 임상4단계를 거쳐야 한다는 것.

바이오신약, 바이오시밀러의 의미, 위탁연구개발(CDO), 위탁생산(CMO)의 차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엄격한 규제를 만들어 약을 심사하고 심사를 통과해야만 약을 판매할 수 있다.

정보더하기를 통해 인간을 위한 동물실험은 바람직한지 생각해보는 시간도 갖을 수 있고,

약을 먹을 때는 처방에 따라, 약에도 유통기한이 있기에 확인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제, 캡슐, 시럽, 연고등 약의 형태도 다양하고 성분도 다양하기에 화학, 수학, 통계학 등 공부해야 하는 것도 많다.

역시 공부하기 싫은 우리아이 한숨부터 쉰다.

약을 연구, 개발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약을 처음 개발된 약과 같은 약을 대량으로 만드는 과정 또한 중요함을 배울 수 있다.

마냥 어렵게만 생각했던 제약 바이오 회사를 꼭 내가 체험한 것 같은 기분이 들어 뿌듯하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