까칠한 재석이가 소리쳤다 (양장) 까칠한 재석이
고정욱 지음, 마노 그림 / 애플북스 / 2021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까칠한 재석이 시리즈>는 청소년이 한 번쯤 겪게되는 다양한 문제들을 다루고 있는 청소년 성장 소설이다.

학교 폭력, 왕따, 스타 오디션, 이성교재, 게임중독, 외모, 아르바이트 등등 아이들이 고민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며 꿈과 희망을 찾아가는 과정이 공감대를 형성하여 깊이있게 다가온다.

<까칠한 재석이가 소리쳤다>는 청소년 노동의 현실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다.

돈 때문에 웃고 우는 현실속에서 '돈'의 진정한 의미를 찾아가는 재석과 친구들의 이야기를 통해 경제교육의 필요성 및 돈의 가치있는 사용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돈 때문에 웃고 우는 세상~

돈이 많으면 행복한 줄 알았는데 그것도 아니고, 돈이 없어 생활고에 싸우다 가정이 깨지는 경우도 많이 봤다.

주변에도 돈 때문에 고통받고 힘들어하는 사람들이 많음을 알고 있다. 

도대체 돈이 무엇이기에 이렇게 사람들의 삶을 좌지우지 하는 걸까?

책을 통해 돈의 의미, 진정한 가치, 돈을 어떻게 벌고 어떻게 써야 하는지 힌트를 얻을 수 있다.





작가 지망생 재석, 변호사가 꿈인 보담, 다큐멘터리 감독 민성, 방송계 진출을 꿈꾸는 향금이 주인공이다.

이번 이야기는 한 때 학교짱이었던 수경이가 마음을 잡고 아르바이트를 했던 식당에서 돈을 못받게 되면서 청소년 아르바이트의 문제와 그것들을 해결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요즘 청소년들이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을 많이 보게 되고, 하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도움이 되겠다.

돈을 많이 벌고 싶다는 아이들의 마음은 알겠으나 정작 어떻게 벌어야하고 의미있게 쓰는지는 알지 못하기에 돈에 대한 교육이 선행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악덕업주에게서 수경의 돈을 받아내기 위해 재석을 포함한 사총사가 뭉쳤다.

직접 찾아가서 대화해 보기, 다음으로 내용증명 보내기, 마지막으로 소송하기.

그러나 힘없고 나약한 청소년들을 골탕먹이려는 악덕업주와는 상대가 안되지만 포기하지 않고 재석이와 친구들은 다양한 방법들을 찾아가며 해결하려 노력한다.

내용증명은 법적인 효력은 없지만 법원에서 증거보존과 고지의무를 증명하는 문서가 되고, 민사소송을 하려면 꼭 발행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받을 돈보다 소송비용을 위한 변호사비용이 더 많이 들기에 법적인 행동을 주저하게 된다.

청소년들의 아르바이트 실태 조사를 통해 돈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알고 놀라웠는데 소액사건심판법을 활용하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청소년의 아르바이트는 진로를 탐색하거나 사회나 직업 활동을 미리 경험한다는 긍정적인 면이 있지만 장시간 아르바이트를 하면 시간을 많이 빼앗기기 때문에 성적이 떨어지고 미래에 대한 기대와 꿈을 잃는 경우가 많다는 자료도 있다.

아르바이트와 학업의 적당한 배분과 시간관리가 중요하다.

그리고 돈을 버는 목적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봐야겠다.

돈은 행복해지기 위해서 버는 것인데 돈 자체가 삶의 목적이 되면 안되고, 일을 하고 돈을 모으는 일은 더 나은 사회를 위한 투자와 나눔을 위한 것이어야 한다.




재석이와 친구들을 보면서 역시 뭉치면 해결에 대한 아이디어도 다양해 힘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멘토 부라퀴 할아버지, 의류사업을 하는 사회복무요원 진식이형, 동생을 뒷바라지 하며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꿈을 이루기 위해 열심히 살아가는 준오형 등의 멘토들의 도움이 얼마나 소중하고 중요한지도 알게 해준다.

아이들의 경제 멘토를 부모가 해줘야 하는데 부모들 또한 경제 교육을 받은 적이 없으니 답답함을 느낀다. 

중학생 아이는 용돈이 부족하다며 고등학생이 되면 아르바이트를 하겠다고 노래를 부른다.

돈을 버는 것이 쉬워 보였다는 아이는 <까칠한 재석이가 소리쳤다>를 읽고나서 일을 하는 것이 결코 만만치 않고 악덕업주를 만나면 돈을 떼인다는 사실에 놀라워했다.

재석이와 친구들이 수경의 문제를 포기하지 않고 해결하는 것을 보면서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능력을 키우지 않으면 영원히 남에게 의존하게 된다는 것을 느꼈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각자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는 아이들이 기특하다.

그리고 힘들게 번 돈 의미있고 보람되게 써야한다는 것을 다시금 일깨워준다.

쉽게 술술 익히는 재미와 내용이 즉 우리 아이의 이야기이기에 공감하며 배우게 된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