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나는 사물인터넷 전문가가 될 거야! job? Special 시리즈 18
박연아 지음, 이경원 그림, 이기용 감수 / 국일아이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대비할 직업 체험 학습 만화 <Job?시리즈>.

미래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꼭 필요하지만 변화의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서도 어른들도 반드시 읽어봐야할 학습 만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알아야할 내용들을 설명하기 위해 부모의 회사를 방문하거나 일상생활속에서 사용하고 있는 사례들을 쉽게 설명해주기 때문에 이해에 도움이 된다.


<Job? 나는 사물인터넷 전문가가 될 거야!>는

부담없는 만화로 사물인터넷에 대한 개념과 관련된 직업 이야기, 사물인터넷의 활용 분야를 재미있게 풀어준다.

요즘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학교 알림장을 확인하고 줌을 이용해 학습도 하고, 게임, 취미활동, 집안의 가전등도 컨트롤 하는등 없어서는 안될 만능 필수템이 되었다.

이렇게 원스톱으로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은 바로 사물인터넷이 있기 때문.

사물인터넷(IoT)이란 유.무형의 모든 사물을 인터넷에 연결해 통신하고 센서를 장착해 정보를 주고받으며 조정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쉽게 말하면 TV, 냉장고 같은 가전제품, 자동차 등의 사물이 인터넷을 통해 서로 연결되는 세계다.

 

 

 

 

 

 

 

 

 

 

 

 

 

 

일례로 우리가 생활속에서 이용하고 있는 버스가 정류장에 언제 도착하는지 알려주는 기능도 사물인터넷의 기술을 활용할 것이다.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것에는 스마트홈, 스마트팩토리, 스마트시티, 스마트팜, 스마트헬스케어, 스마트카 등이 있다.

스마트홈에는 냉장고속 식재료가 얼마나 남아있는지 표시하고 부족한 것은 자동으로 주문하기도 하고  식재료가 상하지 않도록 적정 온도도 유지해주는 똑똑한 기능.

사물인터넷의 센서가 비가 오는 환경을 감지하고 기기들과 소통해 평소보다 일찍 알람을 울려 대비할 수 있도록 해주고, 집안 공기가 좋지 않아 환기가 필요하면 자동으로 공기청정기를 켜주기도 하고, 가전등을 외부에서 컨트롤할 수도 있다.

스마트팩토리는 주로 공장에서 이용하는데 제품을 조립, 포장, 기계를 점검하는 전 과정이 자동으로 이뤄진다.

제품에 불량품이 생기면 인공지능이 파악하여 전체적인 생산 과정을 제어하기에 문제해결도 빠르고 생산하는 양도 늘어나 효율성을 높인다.

물론 사람이 하던일을 자동화된 로봇이나 기계로 대체되어 일자리를 잃게 되는 것은 아닌가 우려도 있지만 저출산의 대체로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

첨단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해 도시 생활 속에서 유발되는 교통, 환경, 주거문제, 시설 비효율 등을 해결하고 발전된 도시로 만든 스마트시티,

스마트시티는 세종과 부산 에코델타시티에서 시범운영중인데 세종에서는 인공지능,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이동수단,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환경, 거버넌스, 문화쇼핑, 일자리 등 서비스를 구현한다.

부산 에코델타시티에서는 로봇, 물 관리 관련 신사업을 육성중이란다.

​스마트팜은 기후변화에 따른 미래 식량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에서도 꼭 필요한데 우리나라에서도 대표적인 기업이 있기에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자동으로 온도와 습도를 조절하고 최적의 환경을 설정해서 작물 성장을 돕기에 미래가 기대된다.

수출도 하고 있다니 우리나라의 기업이 얼마나 자랑스러운지 어깨가 으쓱~

코로나 19를 계기로 비대면 비접촉 스마트헬스케어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는데 시스템에 연동된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 스마트렌즈 등 각종 기기가 사용자의 건강 상태를 자동저장하고 시스템에 전송해서 건강이상을 체크할 수 있다.

갈수록 노인들의 고독사가 늘어난다고 하는데 수시로 건강을 체크해서 위험에 대비할 수 있어서 좋다.

사물인터넷은 사물들이 스스로의 지능으로 알아서 판단하고 작동하기도 하고, 사물과 사물 혹은 사람과 정보를 주고 받을 수 있는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상호작용한다는 특징이 있지만, 사생활 침해, 해킹을 통한 보안문제, 새로운 기술에 대한 제도와 규정이 필요한 문제가 있다. 

사물인터넷과 관련된 직업으로 사물인터넷 기획자, 개발자, 통신기기 엔지니어, 네트워크 엔지니어, 애플리케이션 개발자, 정보보호 인증심사원, 데이터분석가를 소개하고 부록에서 내용을 다시 한번 복습할 수 있어 활용해보면 좋겠다.

기술과 과학이 발달할 수록 일상이 편리해질 수 있어서 좋다고만 생각했는데 반대로 사생활 침해와 보안의 문제가 있음을 아이는 배우게 되었단다. 

스마트폰을 활용한 수업, 가전제품을 음성으로 실행시킬 수 있어서 편리하고, 버스 도착시간을 알려줘서 좋고, 앱을 통해 게임을 할 수 있고, 한창 관심이 있는 자율주행차 등등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사례들을 찾아보는 시간도 갖었다.

물론 새롭게 접하는 용어들이 어려워서 단박에 이해를 하지는 못했지만 사례를 통해 이해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아이랑 변화해가는 시대의 흐름도 이해하고 배워가는 알찬 시간이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