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동주의 합격 공부법 - 영어 한마디 못하던 열세 살 소녀는 어떻게 미국 변호사가 되었을까
서동주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동주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코미디언 서세원과 탑모델 서정희의 장녀라는 것.

부모의 유명세에 가려져 있던 그녀에 대해 제대로 알게 된 계기가 바로 <서동주의 합격 공부법>이다.

남부러울것 없기에 유학을 갔고 그곳에서 부모의 지지에 힘입어 유명한 대학과 변호사로써 성공했을것이라 짐작했다.

하지만 우연히 보았던 방송에서 그녀의 삶이 결코 순탄치만은 않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서동주의 합격 공부법>은 저자가 열세 살에 홀로 마국 유학길에 올라 공부해야했던 외로움과 고독과의 싸움, 노력을 통해 실패를 딛고 MIT·와튼스쿨을 졸업하고 변호사가 되기까지의 공부법에 대해 소개한다.

아이비리그 대학 출신, 문과.이과,예체능을 모두 패스한 변호사 뒤에 숨겨진 이야기.

누구나 알고 있지만, 누구나 하지 못하는 노력의 진수를 발견할 수 있다.

 

 

 

 

 

 

 

 

 

 

 

 

 

 

 

 

공부머리가 좋아서 그랬겠지라는 말이 나올법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느낀것이지만 그녀 또한 우리처럼 결코 특출난 재능을 가지고 있지 않은 평범한 여성이다.

어린 시절부터 직접 아르바이트를 해서 학비와 용돈을 벌었으며 단 한 번도 단박에 통과한 적은 없었다.

단 그녀에겐 자신만의 멘탈관리와 공부스킬, 집요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다르다.

살아오면서 느낀것이기도 하지만 멘탈관리가 얼마나 중요하고 성공을 위해서는 한 곳을 깊이 파고드는 집요함이 있어야한다는 것에 공감했다.

특히 저자의 멘탈관리나 공부법에서 나와 비슷한 부분을 발견할 수 있었고 색다른 방법도 배울 수 있어서 활용해보면 좋다.  

10분짜리 집중력을 가진 저자가 공부와 게임, 유튜브영상, 드라마보기 등을 병행하며 공부하는 학습법이 수시로 공부를 하다보면 잡생각에 빠져 무슨 내용인지 몰라 되감기를 수없이 반복하는 나를 보는것 같아 동질감을 느꼈다.

공부를 하다 힘들고 집중이 안되면 대부분 산책을 하거나 공간을 벗어나곤 하는데 저자는 특이하게 절대 엉덩이를 떼지 않고 공부를 했다.

그래야 집중이 되지 않는 최악의 상황에서도 엉덩이를 붙이고 공부를 할 수 있고 뇌를 트레이닝할 수 있단다.

멘탈을 컨트롤하기 위해서는 자존감 배터리를 키우는 연습을 했다.

자존감 배터리를 대용량으로 만들기 위해서 사용한 방법이 성취감 노트 작성인데 하루의 계획을 완성하면서 느끼는 성취감을 키우는 방법이다.

기술적인 질문 요령, 수백 번의 불합격 통보에도 안되며 될 때까지 하는 긍정적인 생각과 승부근성,

​작심삼일도 100번 하면 작심삼백일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10분 집중력과 게임등을 병행하며 하루의 공부를 이뤄내는 마인드가 참 좋다.

작심삼일을 수시로 하는 나에겐 위로와 자신감을 갖게 해준다.

기억나는 것중에 사람들은 시험을 볼 때 행운의 마스코트나 부적, 징크스를 만드는데 그런것들을 많이 만들수록 공부나 시험에 실패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나는 공부할 때 조용한 곳을 좋아하기에 옆에서 소음이 들리면 집중을 못하는데 이런점은 고쳐야겠다.




합격으로 가는 공부 스킬에서는 시험을 위한 단계별 계획 세우기, 필요한 문장만 고르는 법, 목차를 활용해 전체 구성을 파악하여 최소한의 시간투자로 내용의 본질을 알아내는 방법, 어렵고 하기 싫은 암기를 위한 포스트잇 활용법, 수학공부법, 최상의 컨디션을 유지하며 시험을 끝내기 위한 요령 등 공부나 시험에 대비한 공부 학습 알짜 팁등을 전해준다.

허리가 약해서 책상보다는 주로 누워서 문제를 풀고 공부했다는 저자는 역시 노력의 끝판왕이란 생각이 든다.

나는 엎드리기만해도 잠이 솔솔 오던데...... 

나이를 먹을수록 방금 읽은 내용도 기억이 안나서 괴로운데 뇌는 경험에 의해 변화하는 능력이 있으므로 노력으로 바꿀 수 있다는 희망을 갖게 되었다.

비록 수시로 결심하고 끝내지 못해서 후회하고 그것을 반복하지만

"내가 끝이라고 할 때까지 끝이 아니다."


공부를 하거나 시험을 앞둔 사람들에게 짧은 집중력이지만 노력으로 멋지게 인생을 변화시킬 수 있음을 상기시켜주는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