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ob? 나는 핀테크 전문가가 될 거야! job? Special 시리즈 16
강지선 지음, 이상일 그림, 정관수 감수 / 국일아이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학생이 된 우리아이는 최근에 자유학년제 선택 동아리활동을 시작했는데요.

예체능을 비롯해 역사 이야기반 등 자신이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 찾으려는 고민이 엿보였어요.

초등생 때부터 꾸준히 애정하며 읽어왔던 job?시리즈는 자유학년제 진로교재로 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대비할 직업체험 학습만화라 도움을 받고 있는데요.

이번에는 핀테크 전문가를 만나 보았어요.

핀테크하면 용어에서 먼저 어렵다는 선입견을 가질 수 있는데요.

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고 있는 예를들어 스토리가 있는 만화로 재미있게 풀어주어 부담없이 읽으며 이해하며 학습할 수 있어요.

 

 

 

 

 

 

 

 

 

 

 

 

 

 

돈에 대한 개념이 없는 사고뭉치 6학년 현재와 스스로용돈 관리를 하고 있는 똑소리 나는 쌍둥이 동생 미래, 같은 반 석주와의 이야기는 아이의 수준과 똑같아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어 더 집중하게 되네요.

현재가 야구 배트를 놓치는 바람에 석주네 차를 망가뜨려 수리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석주네 아빠회사에서 아르바이트를 하게 된 세 아이들.

그곳에서 핀테크와 관련된 여러 전문가들을 만나면서 하나씩 배워가는 스토리가 재미가 있어요.


핀테크란 금융과 기술의 합성어로 금융과 기술을 융합해서 만들어내는 각종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말해요.

지급결제, 금융데이터 분석, 금융소프트웨어, 플랫폼 등 4가지 영역으로 나뉘며 온라인과 모바일을 통한 금융거래가 늘면서 핀테크가 주목받고 되었죠.

예전에는 예금을 가입하려면 은행에 가야했지만 지금은 스마트폰만 있으면 예금 가입, 송금, 결제, 대출이 다 가능하게 되었는데 핀테크는 지금결제 송금, 자산관리, 대출 등 금융서비스를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제공하고 있어요.

책에서는 핀테크의 개념을 비롯해 종류, 장단점, 다양한 결제서비스, 국가별 활용 사례 등을 이야기를 통해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풀어주고 있어요.

처음으로 접하는 핀테크시스템 엔지니어, 크라우드펀딩 전문가, 빅데이터 기반 신용평가 전문가, 로보어드바이저, 지급결제서비스 기획자, 바이오페이시스템, 생체인식 전문가 등 생소한 전문가들을 만나며 어렵게 느끼기도 했지만 관심과 호기심을 보이네요.

앞으로 더욱 우리 생활 깊숙히 자리잡을 기술과 직업들이기에 반복해서 보면서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아들내미~


아이는 자신도 핀테크 앱으로 용돈을 받아서 이용해 보고 싶다는데

카카오페이를 활용하면 좋은데 아직 나이 제한이 있어서 그것은 다음으로 미뤘네요.

아이는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현재가 돈을 버는 것을 보고 자신도 돈을 벌고 싶다며 아이디어 구상을 열심히 해봐야겠대요.

특히 대출을 받으려면 신용평가를 할 수 있는 신용정보가 있어야 한다는 것.

기존에는 은행 거래 실적이나 소득등의 금융정보로 신용도를 평가했는데 핀테크 시대에는 금융데이터가 아닌 것으로도 신용평가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대요.

맞춤법, SNS관리, 온라인쇼핑, 전화나 문자등 통신데이터 등도 평가 대상에 포함된다는 것이 인상적이었는데

요런것도 신용평가의 대상이 되나디 신기하네요.

맞춤법이 아리송하고 헷갈린다는데 어찌나.....

책을 읽고는 아이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으로 쓰는 교통카드, 온라인에서 햄버거 주문하고 찾으러 가는 것, 스마트폰에 아이의 목소리를 등록하고 대신 문자나 전화를 걸어달라고 하는 것이 터치리스 기술이라며 ​이런 모든 것들이 핀테크라는 것을 이해하더라구요.

책을 읽고난 후엔 <미래 직업 체험 워크북>으로 내용을 복습하며 다양한 핀테크관련 전문가들에 대해 재미있게 배우며 익힐 수 있어서 좋다네요.

 job?시리즈는 아이들에게 자신의 관심분야가 무엇인지 찾을 수 있고, 자유학년제 진로탐색을 위해서도,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만나면서 꿈을 가질 수 있게 도와주는 자극제가 될 수 있는 안내서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도움이 되었답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개인적인 의견으로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