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1페이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심리 수업 365 1일 1페이지 시리즈
정여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라는 지독히도 끈떡진 녀석이 만든 상황에 어느정도 적응이 된 상태지만  '사람이 그립다'는 말이 딱 어울리는 요즘.

돌아보면 1년이란 세월이 어떻게 지났는지도 모르게 어영부영 세월이 흘러버렸다.

등교를 못하는 아이는 실내에 갇혀버린 상황이 답답하고 지루해 짜증을 내고, 나 또한 금새 끝나겠지 참을 인자를 새기며 그 비위를 맞췄는데 마음의 무게감에 지쳐간다.

사춘기를 맞이한 아이와 갱년기를 마주한 나.

하루가 전쟁같은 나날들~

나이를 먹을수록 상황에 일희일비 하지않고 나를 바로 잡을 수 있는 심리 공부가 필수임을 뼈저리게 느낀다.

그래서 <1일 1페이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심리 수업 365>이 더 반갑고 흥미롭다.

 

 

 

 

 

 

 



 

 

 

<1일 1페이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심리 수업 365>은

우선 1일 1페이지, 365가지 주제를 가지고 월요일엔 심리학의 조언, 화요일엔 독서의 깨달음, 수요일엔 일상의 토닥임, 목요일엔 사람의 반짝임, 금요일엔 영화의 속삭임, 토요일엔 그림의 손길, 일요일엔 대화의 향기로 분야를 나누어

심리 이야기를 다룬다.

 

 

 

내가 만나 본 심리를 다룬 책들과는 확연히 다르다.

하루 1페이지 부담없이 읽으며 마음을 수양하고 나 자신을 알아가며 바로 세우는 시간을 갖을 수 있다.

위대한 심리학자들이 탐구하고 연구한 주요 이론과 원리의 조언을 통해 내면의 상처를 들여다보고 올바로 이해하고 치유하는 과정을 갖는다.

다양한 책을 만나면서 책에 담긴 위로와 깨달음의 메세지를 통해 세상을 향해 나아가는 용기를 얻을 수 있고,

일상에서 마주하는 아프고 고통스러운 순간, 작지만 소중한 위로의 순간들을 통해 마음을 토닥여준다.

문학작품 속 등장인물 또는 우연히 만난 낯선 이방인들까지 사람 때문에 상처를 받지만 결국 사람으로 치유되는 우리의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다.

영화의 속삭임에서는 감동과 희열, 사랑과 상실, 회복의 다채로운 영화들을 통해 타인의 삶에 공감하고 자신의 삶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질 수 있다.

그림의 손길은 고통을 예술로 승화시킨 위대한 예술가들과 그들의 작품을 통해 고단한 마음을 어루만지고 희망을 불어넣는 예술의 힘을 만날 수 있다.

대화의향기에서는 다양한 사이의 대화를 통해 사랑과 상처를 주고받는 관계의 소중함을 이해할 수 있다.

 

 

 

 

 

"인생의 모든 답은 내 안에 있다."

 

 

 

 

가장 인상적인 것은 영화, 명화, 책, 음악 등 다양한 분야를 만나며 심리 공부를 할 수 있는 다채로움에 있다. 

무지개처럼 각자만의 색깔을 가지면서도 조화를 이룬 하모니 같다고나 할까.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1주씩 주제가 연결되어 내가 고민하고 있는것이나, 상처, 삶을 살아가는데 필요한 용기, 사람들과의 관계, 욕망, 사랑, 스트레스 해소, 행복찾기 등을 다양한 주제를 통해 나를 알아가고 바로 설 수 있는 용기와 지혜를 얻을 수 있다.

하루 1페이지 심리 수업을 받으며 따뜻한 위로와 격려를 얻으니 마음이 차분해지고 나에게서 해답을 찾으려는 노력을 하게 된다.

책을 좋아해서 <독서의 깨달음>을 유심히 보게 되었는데 내가 읽은 책이면 내용을 떠올려보며 공감하고, 읽어보지 않은 책이면 궁금증에 읽어보는 계기가 된다.

다양한 영화와 명화를 만나는 시간도 즐거웠는데 심리와 연결한 다양한 해석이 흥미로웠고, 명화속에 감춰진 주인공들의 심리 상태, 해학과 유쾌함, 편견을 알게 해준다.

꿈에 대한 해석, 슬퍼해야만 치유되는 아픔, 자신의 상처를 치유하기 위한 시작해야할 것, 내 삶을 사랑할 용기, 때론 사람이 아닌 책이라는 멋진 친구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용기를 얻을 수 있음을~

콤플렉스 조차 온전히 내 것으로 받아들임으로써 행복해질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스팅의 <I'm an English in New York>을 들으며 기분을 전환하고

때론 복잡한 일상을 잊고 아무 걱정말고 모든 두려움을 떨쳐버리고 그냥 놀면서 하루를 만끽해보는 자유로움도 필요함을 깨닫는다.

다른 누군가의 시선에 나를 제대로 표현하지 못하고 틀에 갇혀 지냈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는데

오직 나의 삶 자체에 꾸밈없이 충실할 수 있는 용기. 지금 현재를 충만하게 살아가는 최고의 지혜다.

책과 예술, 음악, 심리 등 다양한 장르가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연결된다는 것.

책속에서 신선한 일탈을 꿈꾸며 결국 내면을 들여다보며 나 자신을 더 잘 알게되고 나를 사랑하게 된다는 것.

다양한 지식과 지혜를 얻을 수 있으며 마음의 평화를 얻을 수 있게 되니 수시로 들춰보며 마음의 치유제로 삼아야겠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1일 1페이지로 많은 내용을 표현하다보니 글씨가 작고 빽빽해서 여백의 미가 부족하고, 명화의 그림 크기가 작아서 작품의 생생함을 제대로 감상할 수 없는 아쉬움이 있다.

(그림옆에 QR코드를 연결하면 어떨까?)

 

 

 

"마지막에 무엇을 하든 바로 그것을 마지막 순간까지 사랑하는 사람이 되는 것.

그것이야말로 자신의 삶을 사랑하는 자의 아름다운 뒷모습이다."

 

 

"실패한 당사자만큼 실패를 정확히 기억하는 사람은 없다.

내 실패를 체험하고, 감당하고,책임질 수 있는 것은 오직 실패의 당사자, 나 자신뿐이다.

내가 의식하고,신경 쓰고, 주눅든 만큼, 남들은 나를 항상 관찰하고 있지 않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