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바이오 트렌드 2021 - 바이오산업 최전선에서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가
김병호.우영탁 지음 / 허클베리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바이오하면 대박 아니면 쪽박이란 인식이 강해 주식 종목조차 쳐다보지도 않았다.

 

임상단계마다 성공에 열광하고 실패에 폭락으로 희비가 엇갈리는 것을 보면서 사실 관심도 없었는데 코로나19를 계기로 알고 싶지 않아도 듣게 되고 앞으로 시대를 이끌어갈 기술은 바이오기술과 헬스케어라는 것을 알기에 관심을 갖게 된다.

줄기세포, 유전자 가위, 항체 치료제, 혈장 치료제 등등 용어 자체도 어렵고 들어도 무슨 말인지 도통 모르겠기에 책을 읽게 되었다.

<K바이오 트렌드 2021>은 바이오 산업의 트렌드를 이해하고 시대를 이끌 기술과 기업들을 분석한 책이다.

K바이오의 위상이 커져간다고는 하는데 어떤 분야에서 어떻게 변화되어 가고 있고 우리 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몰랐던 나에게 현재 바이오산업의 최전선에게 무슨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현재 K바이오는 어느 위치에 있는지 알게 해준다. 

 

 

 

 

 

 

 


 


 

 

 

 

내용은 바이오산업을 이해하는 키워드, 바이오산업 최전선에서는 어떤 치료제들을 개발하고 있는지, 미래 바이오 기술 선점 경쟁, 코로나19로 급부상하는 K바이오, 제약바이오 사건 파일 총 5부로 나누어 바이오산업의 전반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코로나19가 발생하기 전에는 바이오산업에 별 관심이 없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한국의 진단키트가 불티나게 팔려나갔고, 치료제와 백신 개발에 뜨거운 관심과 이목이 집중하게 만들었다.

사스나 메르스처럼 잠깐이면 지나가겠지 했던것이 벌써 1년이 지났으니 빨리 백신을 맞고 마스크를 벗어 던지고 일상적인 생활을 할 수 있는 그날이 손꼽아 간절히 기다려진다.

이를 계기로 바이오산업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다시금 깨닫게 해준다.

책은 바이오산업에 문외한이었던 나에게 글로벌 바이오산업과 한국 바이오산업의 현주소와 나아갈 방향, 트렌트, 해결해야 할 문제점 등을 콕 짚어주니 산업에 대한 이해는 물론 미래 유망한 바이오 종목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겠다.

 

 

 

 

천연의약품, 합성의약품, 백신, 항체, 이중항체, 세포치료제, 유전자 치료제, 유전자 가위, 바이오시밀러, CRO(임상시험 수탁), CDO(위탁 개발), CMO(위탁 생산), 임상실험, 기술수출, 오픈 이노베이션, 액체생검, 마이크로마이옴, 이종장기, 디지털 치료제, 원격의료 등 도통 무슨 말인지 이해하지 못했던 용어와 내용들이 책을 읽다보면 뉴스에서 말했던 것이 요거구나, 우리나라 기업들이 하는 기술개발이나 제품을 자세히 알게되고, 스쳐 들었던 바이오 기업들에 관심을 더 기울이게 된다.

처음에는 마냥 어려워서 재미가 없었지만 책을 읽다보면 바이오산업에 대한 이해도 높아지고 기술들이 흥미롭고 재미있게 느껴진다.

국가의 생존을 위해서도 미래 바이오산업의 육성은 필수이기에 기술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얼마나 치열하게 일어나고 있는지 알게 된다.

신약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임상1상부터 3상까지 최소한 10년, 1조 원에 달하는 비용이 들고, 3상까지 마치고 FDA 판매 허가까지 받을 확률이 9.6%에 그친다.

신약 개발 비용의 70%가 임상3상에서 수행 과정에서 지출되기에 비용을 감당하지 못하고 기술수출을 하기도 한다.

기술수출 이후에도 중도에 개발이 중단되어 반횐되는 경우도 부지기수라 얼마나 큰 모험을 하고 있는지 알게 된다.

그래서 우리나라 기업들이 복제약을 파는데 더 급급했던건가?

그러나 미래바이오 산업은 국가의 생존을 위한 필수이기에 정부차원에서도 바이오산업의 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중이다.

 

 

 

 

 

국내 바이오산업 최전선에서는 항암제 개발, 뇌질환 치료, 줄기세포 치료제, 안과질환, 바이오시밀러, 희귀난치성질환 치료제 등 다양한 치료제를 개발중에 있으며, 미래 바이오 기술 선점을 위한 경쟁의 한복판에 있다.

특히 장내 미생물을 통해 자연적인 치유 효과를 낼 수 있는 마이크로바이옴, 환자 맞춤형 세포 유전자치료제, 피 한 방울로 암을 판별하는 액체생검이 인상적이고 신기하다.

물론 아직까지 정확도가 낮고 기존 조직생검 관습등로 활용하기 힘들다는 점은 있지만 바이오기술의 발전을 실감할 수 있었다.

돼지 각막을 사람 눈에 이식하는 이종장기, 정보통신기술과 접목한 디지털 치료제도 차세대 치료제로 주목 받고 있다.

향후 헬스케어 산업이 질병 치료에서 예방 및 치료 후 모니터링을 위한 체외 진단이 중요해지는 흐름, 아직은 분분하지만 다양한 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비대면 접촉 원격진료에 대한 욕구가 강해질 것임을 알 수 있다.

 

 

 

 

책을 통해 코로나 바이러스에 대해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고, 알아두면 약이 되는 바이오 지식의 깨알 팁, 이해를 돕기 위한 도표와 그림, 바이오기술을 연구개발하는 업체 현황, 바이오기술의 수준과 규제를 통해 진단키트부터 치료제까지, 현재 한국 바이오산업의 실력과 경쟁력, 앞으로 풀어야 할 문제점까지 알게 되었고, 세간의 화제가 되었던 제약바이오 사건 파일을 통해 제악바이오 업체들의 실체를 속속들이 들여다 볼 수 있었다.

더불어 바이오산업을 처음으로 접하는 사람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설명하려고 노력한 흔적이 보인다. 

바이오헬스 트렌드와 바이오 종목에 투자하고 싶다면 반드시 읽어보기를 권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