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비 팜
조앤 라모스 지음, 김희용 옮김 / 창비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대리모에 대한 이야기를 처음으로 들었을 때는 아이를 낳고 싶어도 낳을 수 없는 사정이 있는 사람들에 한정된 이야기라 생각해서 그럴 수도 있겠다 싶었다.

지금은 톱스타중에서 대리모를 통해 아이를 낳았다는 소식이 들리고 일부 국가에서는 대리모 사업이 합법이라고 하는데 아직도 윤리적 차원에서는 논쟁이 분분하다.

그래서 비밀 대리모 시설을 둘러싸고 펼쳐지는 본격 임신, 출산, 육아 스릴러 <베이비 팜>의 내용이 궁금했다.

제인, 아테, 메이, 레이건 여성 4명의 주요 인물의 관점에 따라 이야기가 진행되는데 각기 다른 환경에서 자란 주인공들을 통해 계층, 성별. 인종 문제를 생생하게 그려낸다.

상류층을 대상으로 한 최고급 대리모 사업!

'골든 오스크 농장'은 전담 의사, 간호사, 영양사, 마사지사, 트레이너 등이 상주하는 대리모들을 위한 최고급 리조트.

호스트(대리모)로 선발된 젊은 여성들은 부유층 의뢰인의 수정란을 착상하는 시술을 받고 편의시설을 제공받고 무사히 아이를 출산하면 삶을 바꿔줄 거액의 보너스를 보장 받는다.

하지만 오스크 농장에 들어가는 순간 가족과는 단절되며 관심와 통제속에 생활하게 된다.

최상위 부자들을 위해 자신의 몸을 빌려주는 댓가로 궁핍한 삶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이기에 마다하기 쉽지 않다.

제인은 고등학교 중퇴에 남편과 이혼후 혼자 어린 딸을 키우고 있는 필리핀 이민 여성이다.

최저시급을 받으며 양로원 청소나 보모일을 하면서 사촌 아테와 함께 살고 있다.

아테는 남편이 자신을 버리고 떠난 후 4남매를 혼자 키우다가 막내아들이 뇌에 장애를 입자 돈을 벌기 위해 혼자 미국으로 건너와 신생아 보모일을 하면서 악착같이 돈도 벌고 명성을 쌓았다.

제인의 룸메이트가 되는 레이건은 명문 듀크 대학을 졸업한 물질적으로 부족함이 없는 백인여성이다.

아이를 임신하고 출산할 수 없는 여성을 도와줌으로써 자기 삶에 의미를 부여하고 싶다는 용구와 강압적인 아버지의 도움없이 사진을 공부하고 싶다는 욕구로 대리모을 하게 된다.

오스크를 총괄 운영하는 메이는 중국인 이민자 아버지와 미국인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혼혈로 야심만만한 여성이다.

맥도날드 프로젝트를 통해 중국인 거부 덩여사의 투자를 이끌어내 골드 오스크의 대리모 사업을 확장할 야망에 부풀어 있다.

보모에서 짤리고 당장 생계조차 해결하기 힘든 제인은 자신의 어린 딸의 장래를 위해 기꺼이 대리모 제안을 받아 들이고 골드 오스크에 입소하지만 건강 때문에 일을 쉬고 있는 사촌 아테에게 맡긴 딸이 항상 눈에 밟힌다.

레이건은 아이를 직접 임신하고 출산할 수 없는 여성을 도와줌으로써 자기 삶에 의미를 부여하며 대리모를 승낙했는데 자신이 어떤 의뢰인의 아이를 임신했는지조차 알려주지 않아 의문을 제기한다.

그때 연기자까지 대동해서 거짓으로 안심시키고, 각자의 코디네이터가 호스트를 감시하고 전화통화와 메일까지 철저하게 통제 당하며 사생활이란 전혀 없는 골든 오스크 농장의 정책에 혀를 내두르게 된다.

아기를 상품으로 취급하는 확실하게 돈이 되는 부유층을 위한 시스템.

학력, 인종, 배경에 따라 대리모의 가격도 달라진다는 사실.

최악의 경우를 가정해 한 명의 배아를 각기 다른 호스트에게 이식해서 아이를 낳게 하는 방식에 소름이 돋는다.

책에서는 필리핀 이민 여성인 제인과 아테, 이민 2세대 메이를 통한 인종문제, 상류층과 아무런 자격도 갖추지 못한 이민자의 가난한 삶을 통한 빈부격차가 생생하게 녹아있다.

특히 엄마라는 입장이라 그런지 제인이 딸의 안위를 걱정하며 골든 오스크 농장을 탈출을 결심하게 된 것,

돈을 벌어 건물도 샀지만 장애를 가진 아들을 미국에서 치료받게 하기 위해 악착같이 돈에 집착하는 아테.

아테가 대리모를 알선하고 수수료를 받는다는 사실에 실망했지만 엄마이기에 자식을 생각하는 마음은 깊히 공감이 간다.

제인의 아테에 대한 오해, 골든 오스크의 대리모 사업을 확대할 야망으로 가득차 거짓말을 하는 속과 겉이 다르다고 생각했던 메이에 대한 반전 등 흥미진진한 이야기에 하나씩 퍼즐을 맞추듯 따라가다보면 어느덧 감동의 결말을 맛보게 된다.

여성의 몸을 빌려 공장에서 찍어내듯 아이글 생산한다는 느낌을 갖게 하는 농장이라는 제목이 조금은 거슬리지만,

여성의 모성에 대한 애착과 사랑은 삶을 변화시키는 모티브가 됨을 다시금 깨닫게 해준다.

"마음으로 상상하고 믿으면 무엇이든 다 이룰 수 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