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시대의 공부법 - 온라인 수업 시대,오히려 성적이 오르는 최고의 방법
진동섭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로 인해 모든 생활 환경이 바뀌었다.

아이들의 수업, 공부 방식과 환경이 바뀌어 대혼란을 겪어야만했다.

지금은 어느정도 온라인 수업에 적응을 했지만 학습의 성과에 대해서는 만족스럽지 못하다는 것이 대부분의 의견이다. 

아이들의 학업 능력이 떨어지고 학업 격차가 벌어져 학습 공백이 심각함을 느끼기에 우리 아이는 과연 괜찮을까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자기 주도 학습이 잡힌 아이라면 그나나 걱정이 덜 하겠지만 우리 아이처럼 공부에 자유로운 영혼은 부모가 집에서 어떤 방식으로 이끌어줘야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겠다.

그래서 부모가 집에서 해 줄 수 있는 교육법​을 소개한 <코로나 시대의 공부법>은 나에게 구세주처럼 다가온다

온라인 수업 시대, 환경에 흔들리지 않고 어떤 상황에서도 굳건하게 진짜 실력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주기에 반드시 읽어야 할 자녀교육서다.

저자는 前 서울대학교 입학 사정관, <공부가 뭐니?> 교육 전문가 패널, <SKY캐슬> 김주영 쓰앵님 실존 모델로 구멍 난 학습 공백을 메우고 공부 습관부터 정서 관리까지 잡아주는 학습 솔루션을 제시한다.


 

 

 

 

 

 

 

 

 

 

 

 

 

 

정서 안정이 먼저, 학습법 실천은 그다음!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수업으로 대체되고 격주 수업을 하는 등 모든 환경이 바뀌어 아이들과 부대끼며 함께하는 시간이 많아진 부모들 또한 신경이 곤두서기 마련.

집중력이 짧은 아이들은 모니터 앞에서 수업을 경청한다는게 엄청난 스트레스로 다가온다.  

수업을 제대로 듣는지, 이해는 했는지 도통 감을 잡기도 힘들고 아이는 주변 물건들에 관심을 돌리며 시선이 분산되고, 들을 때는 다 아는것처럼 느껴지지만 뒤돌아서면 머릿속이 백지처럼 하얗다.

학습도 중요하지만 우선 정서가 안정이 되어야 공부도 잘되는 법.

저자는 학습법을 실천하기 이전에 정서 안정이 우선임을 강조한다.

집에서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마음 관리를 소개하고 있는데

불안한 마음이 떠오를 때 몸을 이완하고 마음이 편안해지는 심호흡, 스트레칭, 박수치고 웃기, 긍정적인 말하기, 성공 경험하기, 학습 전략 가르치기다.





그다음으로 자기 주도 학습 습관을 점검하고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구체적인 공부 계획표를 짜서 실천하는 습관을 들인다.

공부하려는 의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확실한 동기가 있으면 좋다.

공부의 핵심은 집중인데 온라인 수업에 집중하는 방법은 따로 있단다.

배우는 과목의 전체 구조 파악, 선행학습이 아닌 1,2주 이내에 배울 내용 미리 보는 예습에 집중, 당연하게 여겨지는 것도 의문을 가지고 왜? 어떻게?라는 질문을 만드는 연습, 집중하고 수업 내용을 이해하고 기억하는데 도움이 되는 필기 하기, 생각그물로 전체 구조를 파악하며 정리하기, 다른 잡생각이 침입하지 않기 위해 화면 속 선생님과 눈을 마주치며 듣기, 휴대전화, 침대에서 멀어지기 등등 꿀팁을 알려준다.






 

 

 

 

 

 

 

공부와 독서는 동격~

입시는 독서가 좌우한다.

많이 읽고 많이 쓰는 것이 정답!
영어와 수학만 잡아놓으면 그외 과목은 쉽게 따라갈 수 있다는 생각은 착각!

글을 잘 읽으려면 배경 지식은 필수.

모든 과목에서 새로 나오는 어휘와 개념을 잘 배워서 지식의 깊이와 넓이를 더해가야 하므로, 어떤 과목도 소홀히 하지 않아야 한다.

학습 교재, 소설, 교양서, 신문 등 어떤 종류의 글이든 많이 읽고 내용을 정리해 보고 생각을 자꾸 글로 써야한다.

 

 

​공부는 기억과 경험의 축적이기 때문에 반복 훈련이 중요하다.

암기 또한 중요한데 암기 차원을 넘어 이해하는 공부가 되어야한다.

잘 외우기 위한 고수들의 비법도 소개하고 있으니 참고하면 좋겠다.

이해하기 위한 공부 방법 및 기억에 오래남는 공부 방법, 성공적인 학습을 위한 체크리스트, 공부의 기초를 만드는 6가지 체크포인트, 온라인 학습의 기초를 점검하는 7가지 체크포인트, 국어, 수학, 영어 공부법 및 학습 시기별 알짜배기 공부법, 미래 인재로 키우기 위해 필요한 교육, 인간관계 학습 등  온라인 수업으로도 아이들의 성적이 오를 수 있는 공부 방법을 제시한다.

온라인 수업을 통해서도 진짜 실력을 만드는 방법도 좋지만 학교 교육계획과 평가계획을 내려받아 활용하기, 과목별 평가기준과 평가방법, 학년 수준별 핵심 역량을 기르는데 참고할 수 있는 자료를 소개하고 있어서 인상적이다.

공부 습관과 정서 관리까지 함께 잡아주어 책을 수시로 참고하며 하나씩 틀을 잡아가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어른도 힘들지만 한창 뛰어 놀아야 할 아이들 또한 외출 금지령으로 점점 지쳐가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공부를 잘하기 위해서는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운동과 작은 성공 경험을 통해 자존감이 살아날 수 있게 해주는 것도 중요하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