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주얼 과학사전
이치무라 히토시 외 지음, 김건 외 옮김 / 다락원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6학년 우리 아이는 이론보다는 실험을 좋아해요.
과학의 기본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깨닫는다면 재미가 있겠지만 사실 대부분의 아이들에게 과학이란 지루하고 어렵게만 느껴지는 과목이잖아요.

저도 학창시절 과학시간에는 재미가 없어서 졸았던 기억밖에 없으니까요. ㅎㅎ

<비주얼 과학사전>생생하고 정밀한 사진으로 호기심을 자극하고 동물. 식물, 사람, 우주, 물질, 화학, 에너지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들을 쌓으며 과학에 흥미를 갖을 수 있게 도와주요.

초등부터 중등 과학 교과과정에서 다루는 중요한 정보를 총망라한 좀더 쉽고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는 과학사전이라고 보시면 된답니다.

어른인 저도 많이 배우게 되어 함께 보면 좋을 것 같아요.


 

 

 

 

 

 

 

 

<비주얼 과학 사전>은 생명, 지구, 물질, 에너지 총 4파트로 나누어 생동감있는 지식을 전달하고 있는데요.

질문이 많은 아이들에게 생명의 신비, 활동하는 지구, 물질과 에너지 , 천제와 우주에 대한 과학에 대한 이해와 호기심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기회가 된답니다.

뭐든 강요하고 억지로 시키려고하면 어긋나듯이 아이의 활동반경에 책을 놔두고 오며가며 엄마도 한번 들춰보며 아이에게 질문도 하고 대답을 유도하면 궁금함을 못참는 아이들은 슬그머니 책을 열어본다죠.

우리 아이도 거실에서 뒹글다가 보기도 하고 좋아하는 분야가 나오면 진지모드로 돌변해 꼼꼼하게 읽어보며 궁금증을 해결하더라고요.

읽다보면 관심없던 분야까지 읽게되는 쾌거도 이룰 수 있구요. 


 

 

 

 

 

 

 

 

 

 

 

 

 

초등 고학년이라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들이 새록새록 생각난대요.

아이는 곤충중에서도 잠자리의 눈에 관심이 많이 보였는데 50000개나 되는 낱눈이 모여 만들어진 겹눈으로 왼쪽, 오른쪽, 위, 아래 모든 방향을 동시에 볼 수 있다며 어찌나 부러워하던지....

이유를 물었더니 글쎄 게임할 때 유용할 것 같다나 헐~ 모든 것이 게임으로 통하는 아들내미. 못말린다.

조그만 곤충들이 먹이를 빨아 마시고, 핥아먹고, 날카로운 이빨로 깨물고, 뜯어 먹는 모습도 신기하고, 벌이 꿀이 있는 방향을 알리는 뽕뽕 8(아이가 유치원 때 이름붙인) 춤도 기억난다며 좋아하네요.

곤충과 동물의 일생을 생생한 사진을 통해 알아보기도 하고, 비슷한 점과 차이점도 알아보며 재미있어해요.  

주제와 관련된 동물들의 대표적인 특징을 나타내는 사진을 보다가 자세히 알고 싶으면 바로 아래 설명을 보면 되니 바로 호기심을 충족할 수 있구요.

좀더 넓은 시각으로 세계의 다양한 종류의 동물들과 그 특징을 살펴볼 수 있는데 동물원에 가고 싶다는 아이의 바람은 아쉽지만 코로나 19로 외부활동을 할 수 없는 지금 책으로 조금은 위로받을 수 있어요.

우리가 매일 보면서 위안을 얻고 먹거리를 제공하는 식물과 동물들이 계절마다 어떤 꽃이 피고, 어떻게 영양분을 섭취하며 자라고 자손을 퍼트리는지, 생명의 신비로움에 감탄하는 시간, 소중함을 알게 해주는 시간이 되었답니다.



 


 

 

 

 

 

 

사람의 몸 또한 신비롭죠.

걷고 뛰고 움직이며 보고 듣고 먹고 생각하고 말을 하는 등 우리 몸이 어떤 구조로 되어 있는지 알면 알수록 신비한것 같아요,.

뼈가 자라는건 뼈가 살아있다는 증거이고, 우리가 살아 숨을 쉬기 위해서는 혈액이 온몸을 순환해야돼요.

아이는 특히 혈관질환으로 시술을 여러번 한 아빠를 옆에서 지켜봤기 때문에 혈관과 혈액 순환이 어떻게 기능을 하는지 유심히 보더라고요.

들이마신 공기, 먹는 음식이 어떤 장기들을 통해 순환되고 배출되는지, 한창 성에 관심이 많은 아이는 아기가 태어나는 과정을 그린 그림과 함께 살펴보며 궁금증을 해결하네요.

 

 

 

 

 

 

 

 

 

 

 

 

 

광활한 우주를 여행할 날이 멀지 않았음에 가슴이 두근거린다고요.

우리 아이는 엄마와 함께 꼭 우주여행을 하는 것이 꿈이래요.

태양계가 어떻게 이루어져 있고, 태양에시 일어나는 일, 밤하늘의 별자리, 천제가 움직이는 모습 등에 관심이 많아요.

달의 모양이 왜 바뀌는지, 월식과 일식이 왜 일어나는지, 지진은 왜 일어나는지 지각변동에 대한 관심, 날씨의 변화, 언제봐도 신기한 용오름 현상, 한창 이슈가 되고 있는 온난화에 대해 배워볼 수 있었어요.

더불어 우리가 지구를 지키기 위해서 평소 실천할 수 있는 작지만 소중한 행동들을 생각해보는 시간도 갖으면 좋아요.

이외에도 물과 공기에 대한 물질에 대해 배우면서 실험도 함께 할 수 있는데 방학동안 천천히 해보려구요. 



 

 

 

 

 

 

 

 지구 온난화가 심해지면서 지구를 살리기 위한 친환경 에너지 사용에 관심이 많고 시대의 흐름도 점차 변해가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마지막으로 빛과 소리, 전기와 자석, 힘과 운동에 대한 에너지를 살펴볼 수 있어요.

거울에 물체가 비치는 원리를 재미있어 하는데 엘리베이터를 타면 거울의 각도에 따라 내가 여러 명이 되는 것을 생각해보면 되는데 그 원리를 알게 되니 더 재미있네요.

돋보기, 카메라와 망원경의 구조, 불꽃놀이를 할 때 소리가 나중에 들리는 이유, 정전기가 발생하는 이유, 전기가 어떻게 흐르고 측정하는지, 자석의 힘, 빛과 전기의 관계, 원자력 발전 등 읽다보면 시간가는 줄을 모르겠네요.

생생하고 정밀한 사진과 그림들, 지구촌 곳곳을 넘나드는 다양한 자료, 과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주고 있어서 비주얼 과학 사전 하나만 있으면 두고두고 보면서 호기심을 충족하고 지식을 쌓을 수 있답니다.

호기심이 많아서 질문이 우수수 쏟아지던 아이~

대답을 속시원히 해줄 수 없어서 땀을 찔찔 흘리던 그 시절이 생각나 왜 빨리 만날 수 없었는지 아쉬움이 있었어요.

과학이 어렵다는 편견을 버려라~

탄탄한 내용으로 과학의 기본개념을 이해할 수 있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비주얼 과학 사전을 수시로 접하다보면

과학은 일상생활에서 매일 마주하고 없어서는 안될 친구라는 것을 알게 될 것 같아요.

우리집 과학 필독서로 추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