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주식 부자 프로젝트 - 하루 만 원으로 시작하는
채상욱 지음 / 비에이블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파트 살 돈은 없고 예적금으로만 불안한 개미들을 위한 투자서!



월급만으로 집을 장만한다는 것은 이미 너무 먼 이야기가 되어버렸고, 제로금리에 가까운 예적금 이자로는 물가상승률도 따라가지 못하는 지금.

개미투자자가 한가지 남은 희망은 주식 투자로 부자가 되는 꿈을 꾼다는 것.

적은 금액으로 언제 부자가 될까싶지만 하루 만 원으로도 시작할 수 있다니 한가닥 희망이 샘솟는다.

하루 만 원으로 시작하는 <주식 부자 프로젝트>는 그렇게 시작되었다.

글로벌 금융위기 때 전 재산의 90%를 날리는 경험을 통해 애널리스트로 금융 시장에 발을 내딛었고, 10년간 국내외 주식 시장에서 일어난 주요 산업과 기업의 패러다임 변화, 성공한 투자자들을 관찰하고, 경제적 자유를 통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한 성공적인 투자 방법을 소개한다.

 

 

 

 

 

 

 

 

 

 

 

 

하루 만 원으로 시작하는 <주식 부자 프로젝트>는 총 4장으로 나누어

저자의 투자 경험을 통해 부자를 만드는 주식 투자와 가난으로 이끄는 주식 투자의 차이,

주식 투자에 대한 오해와 잘못된 투자 원칙, 10배, 100배 성장 가능성이 있는 산업과 기업 소개,

해당 산업이나 기업 주가에 밀접한 영향을 주는 키팩터가 무엇인지 짚어보고 투자의 미래를 예측하는 능력을 키우기 위한 시간을 갖고, 마지막으로 자산 배분 전략에 대해 다룬다.

 

 

3월이후 한동안 그냥 사두면 오르는 장이 연출되면서 주식에 재능이 있다는 자만에 빠진 사람들이 많이 있었다.

그러나 그런 착각과 자만은 최근 2달동안 주식시장의 조정을 받으면서 환상을 깨는 시간이 될 수 있었다.

나 또한 주식을 사서 묻어두고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오르는줄 알았고, 조정의 장을 겪으면서 모든 주식이 빠지는줄 알았는데 위기에도 오르는 주식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종목 선택의 중요성을 다시금 깨달았다.

박스권 장세를 마주하며 무조건 장기투자가 정답은 아니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저자가 지적한 것처럼 시장과 기업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변동성에 대응하는 심리를 갖추게 되기까지는 소액 투자를 해야한다는 것에 격하게 공감했다.

무식하면 용감하다라는 말이 있듯이 내가 얼마나 간 큰 주린이였는지 책을 읽으면서 격하게 공감할 수 있었다.

 

 

주식 투자의 기본은 기업의 주가를 움직이는 '키팩터'를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장기간 변화해온 주가를 가장 잘 설명하고 앞으로의 주가 방향을 가장 잘 설명할 변수인 키팩터를 찾는 것이 첫걸음이다.

예를들면 은행과 같은 금융회사는 금리와 대출 성장률, 배당 수익률, 반도체 산업의 경우 설비 투자 규모와 반도체 가격, 제약·바이오 산업의 경우 신약 개발이 키팩터다.

이외에도 강세장과 약세장을 알아보는 방법, PER와 멀티플의 차이, 그 기업 혹은 산업의 멀티풀을 이해하는 것은 투자에 있어서 너무나 중요한 요인임을 알려준다.

이익을 잘 내는 기업은 무조건 주가가 오를 것이라 생각했는데 오히려 중요한 것은 시장 지배력이나 기술 장벽과 같은 것들이다.

그동안 잘못된 지식들을 바로 잡을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었다.


 

그렇다면 도대체 10배 주식과 100배 주식을 어떻게 찾아낼 수 있을까?

찾아내는 방법중 일부를 소개하자면 시가총액이 작은 기업을 일단 거르고, 지금 성장하고 있는 산업들 즉 성장주를 찾는 것이다. 더불어 이익과 함께 멀티플이 상승하는 종목을 찾자.

특히 기억에 남는 것은 반드시 재무제표를 알아야한다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어설픈 재무제표 분석은 투자의 걸림돌이 되고 회계를 몰라도 투자에 성공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솔직히 이것을 기뻐해야할지 슬퍼해야할지 모르겠다.

이외에도 성장 기업과 고평가된 기업에 대한 가치 평가에 대한 생각, 목표 주가를 계산하는 방법, 기업의 이익 성장 경로대로 제대로 가고 있는지 실적 시즌에 확인해야 할 것들, 추가 매수 타이밍, 절대 수익을 안겨줄 100배 성장 산업을 찾을 수 있는 투자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변해가는 시대의 흐름과 미래 각광받을 수 있는 산업에 대한 이해, 산업을 선택할 때의 중요한 키팩터 체크를 할 수 있도록 자세히 소개하며 무엇에 투자를 해야하는지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자산을 지키기 위한 리스크 배분의 중요성, 성장주 투자의 단계 소개와 함께 도박이 아닌 투자를 해야함을 강조한다.

반드시 기억해야할 것은 성공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주변에서 일어나는 크고 작은 변화에 늘 관심을 기울이고 이런 변화들이 투자와 어떻게 연결되는지 항상 관심을 가지고 생각해야 한다.

아직 갈길이 멀지만 천천히 반복해서 읽으며 내것으로 만들려는 시도를 꾸준히 하고 있다.

초보자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눈높이에 맞춘 친절하고 상세한 설명으로 성장주를 찾고 수익을 내는 성공적인 주식 투자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시간이 될 수 있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