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시장의 승부사들 - 대한민국 최고의 트레이더들이 전하는 주식투자의 비밀
한봉호 외 지음 / 이레미디어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시장의 승부사들>는  대한민국 최고의 국가대표 주식트레이더 7인의 주식 성공 투자 노하우와 트레이딩 비법을 소개한다.

제목에서 풍기듯 전쟁터를 방불케하는 주식시장에서 고수들간 치열한 두뇌와 심리싸움이 연상된다.

주린이인 나도 열심히 내공을 쌓아 그들처럼 주식 고수의 반열에 오를날을 기약하며 두근거리는 마음으로 읽어 보았다.

책에서는 대한민국 실전투자대회의 살아 있는 불패 신화 <한봉호>, 시장의 모든 투자자를 위한 성공 원칙 <김형준>,

차트 분석을 통한 스캘핑과 시황 매매로 수익을 올린 <강창원>, 데이 트레이딩의 고수 <이주원>, 20년간 혼돈의 시장에서 살아남은 투자의 고수<김영옥>, 수급 매매 투자 전략으로 시장 주도주를 잡은 <이찬용>, 주식투자는 시간을 사는 것임을 알려주는 <이상기> 총 7명의 대한민국 최고의 트레이더들이 전하는 투자의 비밀을 소개한다.

 

 

 

 

 

 

 

 

 

 

 

 

 

 

'시장은 내가 경험한 만큼만 알 수 있으며, 수익은 경험을 통한 극복의 대가'



주식으로 성공한 개인 투자자 7인의 공통점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는 데 주저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처음부터 주식을 잘하는 사람은 없었으며 깡통계좌를 경험하지 않은 분도 없었다.

스캘핑, 데이트레이딩, 스윙 매매, 장기투자 등 각자 자신에게 맞는 매매원칙을 개발하여 철저한 원칙에 입각한 투자를 해오고 있다는 특징이 있다.

그들이 어떤 방식의 트레이딩을 해서 투자에 성공할 수 있었으며, 가장 수익률이 높았던 종목, 그 종목을 매매한 이유, 종목 선정할 때의 기준, 매수하기 전에 반드시 유의해야하는 점, 승률이 높은 자신만의 매매법, 손절매 기준, 상승장과 하락장에서의 대응, 리스크 관리, 슬럼프 대처법, 트레이딩 감각을 유지하는 자신만의 노하우, 트레이더가 가져야할 마음가짐, 어이없는 황당한 실수, 개인투자자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 등 주식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가 고민하고 거쳐야할 단계들인데 실전투자대회 우승자 7인의 비법을 통해 상당부분 고민을 해결하며 배울 수 있다.

 


 

 

 

 

 

특히 기억에 남는 것은 자신만의 투자 철학, 자신만의 기법, 계좌 관리 방법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는 것.

손절매의 범위를 정해서 반드시 실행에 옮겨야하고, 매매 일지 및 매매 복기를 반드시 해야한다.

긍정적인 마인드, 지치지 않는 열정을 가지고 경험치를 축적해야하며, 평정심이 있어야 한다.

마인드 컨드롤이 어렵다면 주식투자는 도박과 비슷하다.

나도 모르게 이 종목, 저 종목 가리지 않고 주문을 넣으며 뇌동 매매를 하고 있다면 그 점을 인식하고 멈춰야한다.

나에 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 같아서 순간 너무 찔렸다.

고수들이 한 어이없는 실수를 주린이인 나도 여러번 경험했음에 공감할 수 있었다.

스캘핑, 가치투자, 실적과 테마를 이용한 매매, 시장 주도주 돌파 매매, 배당주 투자, 우량주 낙폭 과대 스윙 매매, 시간외단일가 매매, 재료주 상한가 따라잡기, 테마주 매매, 5일 이동평균선 위 매매, 뉴스 매매, 공매도, 수급 매매 전략, 시장 주도주 매매, 장기투자 등 몇개를 제외하곤 처음으로 들어보는 매매 방식들이라 신기하고 어리둥절하기만 배우는 재미가 있다.

다양한 종류의 매매를 하면서 차트에서 거래량과 거래대금만으로 판단하여 매매하는 것이 아니라 종목의 특성, 재무제표, 섹터, 성장성, 테마 등 모든 것을 면밀히 살펴보고 해야함을 다시 한번 상기시켜준다.

 

 

 

주식공부를 하면서 하나를 익히고 나면 줄줄이 사탕처럼 분석하고 알아야할 지식들도 많아서 힘들지만 사회, 경제, 국제정세 등 모든 것들이 연결되어 맞물려 유기적으로 돌아가는 것이 마치 생명체처럼 느껴져서 신기하다.

주식고수들도 처음부터 고수가 아니었으며 수많은 실수와 경험을 통해 성공에 이를 수 있었음을 알게 되니 더 인간적으로 가깝게 느껴져서 좋다.

전쟁터를 방불케하는 주식시장에서 실력으로 증명해낸 최장자들에게 배우는 매매 전략과 심리 컨트롤, 승자로 살아남는 비밀~

주식투자자라면 반드시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고 본인의 주관적 견해에 의해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