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어떻게 주식으로 18,000% 수익을 얻었나 - 위대한 투자자 윌리엄 오닐의 제자들처럼 투자하라
길 모랄레스.크리스 케쳐 지음, 박준형 옮김 / 이레미디어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투자에 입문한지 얼마 안된 주린이라 전체금액대비 10%를 넘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매번 느낀다.

그래서 더욱 18,000%라는 수익률이 어떻게 나올 수 있는지 믿기지 않았기에 궁금했다.

<우리는 어떻게 주식으로 18,000% 수익을 얻었나> 이 책은 위대한 투자자 윌리엄 오닐의 투자 원칙, 투자기법 응용과 트레이딩 기법을 활용해 저자들이 어떻게 놀라운 수익률을 기록했는지 소개한다.

1996년 부터 2002년까지 7년동안 18,241.2%~

연평균으로 따지면 110.5%의 수익을 달성했다.

엄청난 수익을 올리면서 손실을 본 적도 있고 시행착오도 많이 겪었는데 그 실수들을 분석하고 유용하게 사용했던 세부적인 규칙도 낱낱히 소개한다.

 

 

 

 

 

 

 

 

 

 

 

"투자자가 알아야 할 모든 것은 시장이 말해준다"




천재적인 투자 감각과 통찰력을 가진 윌리엄 오닐의 최고의 투자 원칙을 배우는 시간~

오닐이 최고의 주식을 선별, 분석, 목록으로 작성,입증해 자신만의 시스템을 완성하여 제자들에게 전수하였기에

저자들은 오닐의 투자 가이드라인과 철학을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 배울 수 있었다.

책에서는 윌리엄 오닐의 CAN SLIM, 포켓피봇, 7주 규칙, 시장방향모델, 오닐의 십계명 등 오닐의 투자기법과 트레이딩 기법을 어떻게 변형하고 적용하여 수익률을 올릴 수 있었는지 알 수 있다.




챠트를 활용하여 설명하는 부분이 많기에 내용설명과 차트를 번갈아보며 공부를 하다보면 진도가 잘 나가기 않아 답답한 면도 있고 시대가 1900년대라는 시대적 상황이 지금과 너무 다르지 않는가라는 생각도 들지만 결국 투자라는 것은 역사가 반복되는 것처럼 주식시장도 반복되고 사람의 본성이 반영되는 것이기 때문에 투자의 원리는 같다는 생각이 든다.

결국 실적이 뒷받침되고, 성장성이 있으며, 시장의 주도주가 될 회사를 알아보는 안목을 길러야한다. 

나 같은 경우 씨드머니가 부족하다보니 고평가 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주식보다는 저렴한 중소형주를 대부분 찾게 되는데 대다수의 투자자들이 너무 비싸서 위험하다고 생각하는 종목들의 주가는 더욱 상승하고, 반대로 가격이 싸고 리스크가 낮다고 생각하는 종목의 주가는 더욱 하락한다고 지적한다.





주식시장에서 성공하는 비밀은 언제나 옳은 선택을 내리는 것이 아니라 잘못된 선택을 했을 때 손실을 최소화하는 것이다.

나는 물타기는 기본이요 절대 손실을 봐서는 안된다는 생각에 본의아니게 장기투자로 가게 되고, 조금만 오르면 수익실현을 하고 싶어서 손이 근질거린다.

손실이 났을 때 손절매를 잘해야하고 상승장에서 매도는 주가가 충분히 상승할 때까지 기다려야하는데 말이다.

최고의 주도주 몇 개에 투자하기를 권하고 있는데 나는 이것저것 다 집어넣은 백화점이라 종목수를 조정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시장 사이클을 주도하는 종목을 가지고 있어야 기관투자자들이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끼워넣어 주가가 상승하고 최고의 주식이 만들어진다는 것. 매수를 할 때에는 공포를 극복해야 하고, 돈을 잃었을 때는 감정을 자제해야 한다는 것.

확신이 없을 때는 진입하지 않고 때를 기다려야 한다.

즉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이 최선일 때가 있다. 슈퍼 개미 강좌를 듣다보면 폭낙하는 장에서는 아예 주식창을 쳐다보지도 않는다는 분도 있었는데 왜 그런지 이해가 되었다.


수익률을 내기 위해 어떤 종목을 매수했고, 당시 시장 조건은 어땠는지 어떤 생각으로 어떤 결정을 내렸는지에 대한 설명, 강세장과 투자의 기회를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 정보, 주가가 최초 브레이크아웃을 지난 후 3주 이내에 20%이상 상승하면 적어도 8주 이상 보유하는 원칙, 실수를 시장의 피드백으로 활용해 지식을 얻고, 이를 바탕으로 실수를 반복하지 않기 위한 해결책과 투자기법을 개선해낸 과정을 상세히 설명한다.

포켓피봇 매수시점, 갭상승 매수시점, 이동평균선 매도규칙, 7주 규칙 등 매매규칙들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세부적인 투자 방법을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처음으로 들어보는 투자기법의 용어들의 상세한 설명으로 쉽게 이해하고 배우며 매수와 매도시점 잡는 타이밍을 챠트로 자주 눈에 익히니 점차 친숙하게 다가온다.

이외에도 한창 이슈가 된 공매도 투자, 시장방향모델, 주식시장뿐만 아니라 삶에도 적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교훈이 적힌 오닐 십계명을 만나볼 수 있다.

오닐의 십계명은 어떤상황에서나 투자자들이 행동과 태도, 활동을 결정할 때 유용한 지침을 제공한다.

특히 기억에 남는 것은 자존심을 버려야 한다는 것. 자신의 투자 기본 원칙을 절대 다른 사람들에게 휘둘리지 말라, 공포에 질려서 겁먹고 매매하지 말라, 배우고 개선하기를 멈추지 말라, 최고의 위치에서 너무 좋아하지 말라, 최고의 주식을 찾아라 등이 생각난다.

오닐의 투자의 성공비결은 오랜 훈련과 노력, 세심한 관찰, 지속적인 연구, 단호한 행동이 함게 만들어낸 결과다.

특히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다시금 깨닫게 해준다.

무엇이든 노력과 땀의 흔적이 남지 않는 성공은 없듯이 삶을 살아가는데도 꼭 필요한 원칙들이라 반드시 기억해야겠다.

부록으로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주식시장의 작용원리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투자심리, 투자기법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투자서 추천도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주식투자는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들여다보는 것이다."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