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환율 쉬운 경제 - 투자와 돈의 흐름을 잡으려면 환율부터 정복하라!
박유연 지음 / 더난출판사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창시절 환율에 대해 잠깐 배운적이 있는데 환율이 올라가면 수출업체에 유리하고 , 내려가면 수입업체에 유리하고

이해도 안되고 복잡해서 수학을 몰라도 사는데 지장이 없듯이 환율~ 그까이꺼 몰라도 문제없다라는 무대포 정신으로 살아왔다.

그런데 환율에 궁금증이 생긴것은 재테크 공부를 하면서 해외 주식에 관심을 갖게 되면서부터다.

환율의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뉴스, 여행을 하더라도 원화를 달러로 환전을 하는데 환율의 영향을 받고, 경제와 돈을 벌기 위해서도 환율의 이해가 필수라는데 도통 아는게 없어서 답답함에 책을 읽게 되었다.

<요즘 환율 쉬운 경제>는 환율이 무엇인지,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며, 국가간에 어떤 작용을 하고, 왜 지금 이시각에도 환율전쟁이 벌어지고 있는지, 환율을 통한 재테크 등 환율 읽는 법을 비롯해 포괄적인 환율 지식을 소개한다.  

나처럼 초짜들도 부담없이 읽으며 이해할 수 있으니 편안한 마음으로 시작하면 된다.



 

 

 

 

 

 

 

 

 

외환위기와 서프브라임 사태를 통해 세계 경제의 작은 변화에도 환율이 요동치는 경험을 했다.
미국의 기침에 우리는 감기에 걸린다는 말이 우스개처럼 떠돌던 것이 괜한 소리가 아니었음을 실감할 수 있었다.
특히 수출의 비중이 높은 대한민국은 환율에 더욱 민감할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우리가 매일 사용하는 물건들을 비롯해 모든 것들이 환율이 적용된 가격임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환율의 변화에 무덤덤하고 둔감하다.
큰 변화가 올 때마다 환율의 급락과 급등의 충격을 받는데 이런 경제의 변화를 포착하고 사전에 대배하려면 환율의 움직임과 신호를 관찰할 수 있어야한다.
이 책은 환율이 무엇이며 환율의 변화에 따라 산업, 국가에 미치는 영향과 원리, 거시경제 지표와의 역학 관계, 선물환, 환율 재테크, 환율제도, 환율전쟁 등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지식들을 소개한다.
환율 소리만 나오면 기가죽던 모습이 책을 읽고 난 후엔 자신감있고 당당하게 변해가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환율은 원화와 비교한 외국 화폐의 가치다.

한국의 화폐가치를 직접 반영하기 때문에 경제가 얼마나 건강한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다.

환율이 하락했다는 것은 외화 가치가 하락하고 원화 가치가 상승했다는 의미다.

환율의 상승은 그 반대로 생각하면 된다.

환율하락은 물가안정에 기여하고, 환율상승은 물가상승을 유발하기도 한다.

환율 움직임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것은 경상수지다.

경상수지 흑자를 통해 달러 공급이 늘면 환율이 떨어지고, 경상수지 적자가 나면 달러 공급이 줄면서 달러 환율이 오른다.

기업들은 수출입 행위뿐만 아니라 환율의 움직임에 대한 예상을 통해서도 환율에 영향을 주게 되고, 국내외 투자가들도 외환시장에 영향을 미친다.

경제가 성장하면서 국내 경제의 세계 경제에 대한 영향력이 커지면 환율이 장기적으로 하락하는 경향이 있고,

경제 문제가 발생하면 통화가치가 약세를 나타내고 환율이 상승하게 된다.

즉, 환율은 경제를 비추는 거울이다.

환율과 금리와의 관계는 동전의 양면과 같다는 것, 다양한 외환 거래, 환율이 어떻게 움직일지, 경제가 얼마나 안정적으로 움직일지 등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외환시장의 환율 동향 외에 외화자금시장의 유동성 상황도 살펴야 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리얼머니, 차환율, 순대외채권, 환율과 경상수지와의 관계, J커브 효과, 서비스수지, 오버슈팅, 언더슈팅, 투기자본,

선물환거래, 환전의 기술, 해외에서 카드 사용의 기술, 환테크, 통화안정증권, 외국환평형기금, 외평채, 통화스와프, 외화유동성비율, 환율을 고정시키는 방법, 원화 대비 지속적인 저평가 상태인 엔화, 기축통화의 위상을 넘보는 가상화폐의 등장, 미국이 중국을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고 환율 전쟁을 벌이는 배경과 내막 등등.

처음으로 들어보는 용어도 있고 대략 감으로 의미를 유추하는 용어도 있지만 경제용어를 쉽게 풀어서 설명하기 때문에 이해하기에 어려움이 없으며, 요즘 세계적인 쟁점이 되고 있는 미중간의 갈등과 한일과의 무역적자 원인 등 이슈를 다루어 흥미롭다.

한 번에 모든 것을 이해하지는 못했지만 중요 부분을 체크했다가 반복하니 확실히 보는 시야가 넓어지는 기분이 든다.

환율 그까이꺼 <요즘 환율 쉬운 경제>로 정복해 보랑께!

덤으로 돈의 미래와 세계 경제가 한눈에 드루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