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의 재편 - 새로운 부와 마켓, 그리고 전혀 다른 기회
선대인 지음 / 토네이도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를 계기로 부의 편중이 확대되고 있고, 변화의 속도 또한 점점 빨라지고 있다.

저금리, 저성장, 미중 간의 격돌, 4차 산업혁명의 본격화 등 그에 따른 플랫폼의 변화~

이런 변화의 흐름들을 잘 읽고 대처하는 것이 우리의 숙제이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하여 한국경제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6가지 구조적인 흐름, 코로나 사태가 초래한 중요한 변화들 가운데 향후에도 지속될 경제 트렌드 10가지, 변화들에 맞춰 사람들의 인식과 재무관리, 커리어, 삶의 방식들이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지 설명한다.

변화에 따라 투자방식도 달라져야 하는데 왜 주식에 투자해야하고 어떻게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 구체적이고 실전적인 방식으로 설명한다.







기존에 알던 세상은 잊어라~

새로운 프레임, 흐름을 읽는 눈, 실전적인 투자 전략으로 미래의 돌파구를 찾는 법! 

코로나를 계기로 언택트 중심, 자동화와 스마트팩토리 확산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 리쇼어링, 독자적인 공급망 구축 및 글로벌 공급망의 조정 등이 가속화 되고 있고 스마트 워크의 시대가 되었다.

바이오-헬스케어, 전기차와 2차전지, 미국의 FAANG(페이스북,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 기업들을 필두로 국내외 기술기업들의 중요성도 더 커졌다.

특히 코로나 확산을 계기로 공장 셧다운, 국경폐쇄로 국제분업과 세계화의 흐름에 급제동이 걸리며 자국 보호주의로 돌변했다. 수출중심의 우리나라를 비롯한 지구촌에서 수요 위축과 저성장으로 심각한 타격을 받을 수 밖에 없었다.

갈수록 자국의 이익과 패권을 장악하기 위한 미.중간의 갈등이 격화되고 두 나라에 수출비중이 큰 우리나라는 중간에서 고래싸움에 새우 등 터지는 격이 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활발한 혁신이 벌어지고 있는 미국, 중국과 달리 한국의 산업 혁신이 더딘 이유를 비롯하여 저상장을 고착화시키는 인구 감소에 대해, 빠르게 대한민국을 위협하고 있는 중국과 미래의 한국의 성장궤도를 바꿀 기회 북한에 대해 풀어본다.

코로나 이후의 경제 트렌드 10가지로는 언택트 경제, 자동화와 스마트팩토리 확산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 세계화의 후퇴, 리쇼어링과 니어쇼어링의 확대, 각국의 독자적인 공급망 구축 및 글로벌 공급망 조정, 정부의 무한 개입주의, 부자들과 빈곤층의 양극화 확대, 스마트 워크의 시대, 공유경제와 플랫폼경제. 환경 규제 등을 들고 있다.

앞으로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우리나라 또한 그린 뉴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환경 규제를 강화하는 한편, 신재생에너지, 전기차 산업을 촉진하는 방향으로 움직일 것이다.

4차 산업혁명이나 에너지 전환의 흐름에 따라 바이오, 인공지능, 자율주행, 전기차와 2차전지, 신재생에너지, 증강현실, 드론 등 향후 10년 이상에 걸쳐서 높은 성장성이 기대되는 영역들에 투자를 해야한다.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실적 중심 투자법'이다.

전통적인 가치투자와 단기매매 사이에서 갈등하던 투자자들은 달라진 시대에 맞는 투자를 해야한다.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코로나 주가 폭락과 반등에서 배운 7가지 교훈인데 빚내서 투자하지 말고, 언제가 바닥인지 정확히 알 수 없기에 변동성이 완화되는 시점을 노려라, 개별 종목의 가치대비 가격에 집중하는 투자법, 반등 시에 펀더멘털이 훼손된 종목들은 가급적 피하라, 버블과 버블 붕괴의 주기를 이용해 부를 축적하라 등이다.

더불어 주식을 투자해야 하는 이유, 경제와 산업의 메가트렌드를 주목하여 그 흐름속에서 실적이 빠르게 성장할 기업들을 찾아내어 투자하는 방법, 관련주 전망과 투자 전략 등 기업을 선별하고 꼭 추가해야 할 작업들, 최고의 수익률을 올려주는 333종목 찾기, 주식 종류별 투자법과 투자기관 등을 통해 어떻게 투자해야 하는지 몰라 헤맷던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

앞으로는 개인들이 특정 직장을 벗어나서도 일할 수 있는 자신만의 콘텐츠와 역량을 축적해 슬래시 워커의 삶을 살아야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코로나 시대를 맞이하면서 변화된 일상과 사회, 집단, 국가간 달라진 변화를 비롯하여 그속에서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부와 기회들을 만나볼 수 있다.

투자를 시작하는 분, 투자를 하고 있는 분들에게 변화된 시대의 흐름을 읽는 눈과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투자전략을 배울 수 있어 도움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