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들은 모두 은행에서 출발한다 - 뻔한 월급으로 시작하는 무적의 재테크
한일섭 지음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자들은 모두 은행에서 출발한다>

부자들의 출발점은 모두 은행에서 시작한다?

제로금리 시대에 이자도 쥐꼬린데 왜?라는 의문을 안고 읽어 보았다.

이 책은 재무분석사, 여신심사역과 외환전문역 자격증을 보유한 은행원인 저자가 재테크를 시작하려는 사람들이 어떻게 은행을 안전한 투자처로 활용할 수 있는지 가장 기본이 되는 재테크와 금융이론을 소개한다.

 

누구나 빨리 돈을 많이 벌었으면 하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부자들이 어떤 방법으로 부를 이루었는지 궁금해서 재테크 책을 기웃거리며 따라해보지만 쉽지 않아 포기하기를 반복하는게 인지상정이다.

책에서는 재테크를 시작하는 초보자나 재테크를 하려고 마음 먹었지만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들을 위해 푼돈으로 은행 적금을 활용한 목돈 마련, 자신에게 맞는 투자유형 찾기, 분산투자를 통한 포트폴리오 작성을 통해 재테크에 성공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오직 월급만으로 5억을 만든,

만렙 적금러 현직 은행원의 은행 활용법! 




 

 

 

 

 

 

 

부자들의 재테크 제1원칙은 검소함을 바탕으로 견고한 자산을 쌓는다. 

 


흑수저로 태어나 인생을 설계하고 노후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우선 검소한 생활과 균형잡힌 똘똘한 소비생활을 해야한다는 것에 공감한다.

싱글일때는 혼자 마음만 먹으면 재테크 계획을 실행하기가 수월한데 결혼 후엔 가족과의 합의가 쉽지 않다.

인생관과 돈에 대한 관념이 부부간에 쿵짝이 맞아야하는데 천하태평인 남편을 믿가다는 쪽박차게 생겨서 남편 몰래 혼자서 공부하며 재테크를 하려니 너무 힘들다.

사람들은 사고 싶을 때 사고, 먹고 싶을 때 먹으며 지출을 할 때 행복하다고 생각하는데 저자는 지출과 행복은 비례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처음에는 지출을 통제하려고 메모를 해서 꼭 필요한 것만 구입했는데 저렴한 것을 보면 마구 쟁여놓고 싶은 욕구가 생겨 지출을 통제하지 못했다.

사고 싶은 것을 사고나도 설렘이나 기쁨은 잠시뿐 다음달의 카드비 걱정으로 결코 좋지만은 안더라~

집안 곳곳에 쌓여 천덕꾸러기 신세가 되어버린다.

경험을 했기에 지출과 행복은 비례하지 않는다는 말에 격하게 공감한다.

영감과 배움을 주지 않는 모든 것을 거부하고 검소하기를......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원하지 않는 회식자리도 갖기 마련이다.

때론 시간 낭비, 돈 낭비, 술먹은 후유증으로 다음날까지 지장을 받고 몸까지 상하게 되어 빠지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은데 미운털이 박힐까봐 전전긍긍~

이럴 때 술자리를 거절하는 가장 좋은 방법도 소개하고 있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회사생활을 하면서 부당한 일을 당하지 않으려면, 자신을 지키기 위한 인생의 법칙도 배울 수 있다.

 

 

 

 


모든 재테크의 출발점은 은행이다.

부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종잣돈이 필요하다.

부자들은 은행을 선호하며 은행을 이용하는게 아니라 거래를 한다.

좋은 투자는 단순하고 명료함을 알기에 단순해서 이해할 수 있는 상품에 투자하는 것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

부자들은 하나의 주거래 은행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는데 장기적으로 봤을 때 혜택의 효용이 훨씬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은행은 예금 자체로 수익이 되지 않지만 적정 수준의 예금을 지속해서 유입시키지 못하면 은행은 추가 수익을 내지 못한다.

그래서 은행에 방문하며 ELS나 펀드, 보험 상품을 권유하는 속사정을 책을 통해 알았다.

그런데 회시에 들어가면 제일 먼저 통장을 만들고 적금을 해서 부자가 되겠다고 다짐을 하건만 재테크에 실패하는 원인은 무엇일까? 

최초에 목표 저축률을 너무 높게 설정하기 때문이고, 시작부터 너무 고위험 또는 장기 상품에 가입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통장을 분리하고 목표 저축율을 30~40% 정도 설정한 다음 쟈신에게 편안한 수준에서 서서히 올려야한다.

푼돈을 목돈으로 만들기 위한 방법으로 너무나 유명한 예.적금을 활용한 풍차돌리기 전략, 소비율을 낮추기 위한 3단 통장분리 전략, 맞춤형 예금을 문의하고 찾는 방법, 투자를 위한 필수 금융지식, 리스크 대비 분산 투자를 위한 포트폴리오작성, 주식과 채권, 펀드에 대한 투자 이해와 판단 기준, 퇴직연금 재테크 등을 소개한다.

이외에도 은행을 어떻게 하면 안전한 투자처로 활용할 수 있는지 낱낱히 배울 수 있다

.

 

 

 

은행의 권유로 금융지식 1도 없을 때 펀드에 가입해서 짭짤한 수익을 올릴 때도 있었고, 2008년 금융위기때 반토막 냈던 경험이 있기에 단언코 재테크는 공부와 자신을 믿어야한다는 것을 절실히 깨달았다.

저자 또한 상품을 가입하기 전에 운영자의 됨됨이, 투자설명서 등을 꼼꼼히 읽어보고 미래 시장전망을 확인하는 절차가 필요함을 강조한다.

펀드에 대한 실체를 알게 되고 얼마나 실망했던지.....

부자의 길은 결코 만만치 않음을 알게 되었다.

검소한 삶과 조화된 저축과 투자, 평범한 사람이 부자가 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