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플래시 그린이네 문학책장
찰리 하워드 지음, 오영은 그림, 김수진 옮김 / 그린북 / 2020년 7월
평점 :
품절


 

 

 

 

남과 다를 수 있는 용기를 주는 책 


전 세계 여성들에게 자기 몸 긍정주의를 호소한 모델 찰리 하워드가 어린이들에게 보내는 용기~

한창 사춘기로 인해 외모와 친구에 대해 관심이 많은 아이와 함께 읽어 본 책  <스플래시>열세 살 수영 챔피언 몰리 이야기를 통해 진짜 자신의 모습으로 살며 꿈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무엇보다 행복한 일이라는 걸 보여준다.

아직 하고 싶은 것도 꿈도 없고,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많이 의식하는 겁이 많은 아이에게 꼭 보여주고 싶은 책이다.

타인의 시선보다 나 자신의 생각과 자신감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기 좋은 기회다.


 

 

 

 

 

 

 

 

 

 

 

열세 살 몰리는 자신을 아기 때 버리고 떠난 엄마를 대신해 할머니와 할아버지의 아낌없는 사랑을 받으며 수영을 좋아하고 열심히 훈련하며 최고의 수영선수를 꿈꾸는 아이다. 

하지만 단짝 친구 클로이의 생일 파티 때 수영장에 놀러간 몰리는 덩치라는 놀림을 받으며 다른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게 된다.
평소에는 느끼지 못했던 자신의 외모에 대한 평가를 남에게 듣는 순간 모든 것이 부족한 것처럼 생각되는 경험을 학창시절 해보았기에 누구보다 몰리의 마음에 공감이 간다.
몰리 또한 친구들의 예쁘고 마른 몸과 수영을 통해 튼튼한 자신의 몸을 비교하며 자신이 뚱둥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한편 단짝 친구 클로이가 자신에게는 물론 친구들에게 상처를 주는 말과 행동, 왕따를 시키고 그것이 잘못된 것임을 알면서도 클로이에게 잘보이고 싶어 묵인하는 몰리 자신을 이해할 수 없어 혼란스럽다.
그리고 몰리가 좋아하는 수영부 활동을 비하하며 유치한 것으로 취급하자 몰리는 자기 진심을 감추고 클로이 몰래 수영 훈련을 한다.

특히 아이가 아쉬워했던 부분은 몰리와 수영을 함께 하는 가장  좋아하는 애드에게 마음에 상처를 주는 부분이다.
애드는 몰리에게 스타일을 바꾸라든지, 다른 친구들하고 말하지 말라는 이야기를 하지 않고, 몰리의 수영복 차림을 보고 덩치라고 부르지도 않는다.
애드와 함께 있으면 마음이 편했고 세상에서 가장 행복한 아이인 것처럼 생각이 드는데 클로이의 비유를 맞추기 위해 사랑하는 친구에게 마음의 상처를 주다니.... 속상하단다.

 





몰리에겐 내 생각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고 휘둘리는 단짝 친구의 고민이외에도 갑자기 나타난 엄마로 인해 새로운 변화가 생긴다.

얼마나 그리워하고 오랫동안 기다렸던가....
생일마다 엄마가 와주기를, 편지가 도착하기를 고대했던 엄마~
하지만 할머니와 할아버지와 함께 살며 익힌 절제의 생활방식과 자신만의 자유분방한 삶을 살아가는 엄마는 확실히 다르지만 한편으론 즐거움을 가져다준다.
몰리의 생일파티를 마련하고 그동안 못한 엄마노릇을 하기 위해 노력하는 엄마에게 마음을 열고 다가간 몰리.
그러나 엄마의 남자 친구가 나타나면서 엄마는 무책임한 행동으로 몰리에게 큰 상처와 실망만을 안겨주고 떠난다.




 

 

 

 

 

 

 

단짝 친구 클로이와의 관계, 엄마와 새로운 삶을 기대했던 것도 모두 엉망이 되었다.

더불어 자신이 좋아하고 꿈꾸던 수영대회를 앞두고 자신감을 잃고 만다. 

과연 몰리는 진짜 있는 그대로의 자신의 모습을 좋아하고 꿈꾸던 수영대회에 나갈 수 있을까?

 

 

 


"네가 누군가의 자랑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면, 그 유일한 사람은 바로 너 자신이란다."

 

 

아이는 몰리가 정말 특별한 아이며 누가 뭐래도 그걸 잊지 말고 자신을 믿으라며 용기를 주는 수영 코치 앨리스와 데이비슨 선생님, 몰리를 응원하는 친구, 누구보다 아낌없는 사랑을 주시는 할머니와 할아버지가 있기에 행복할 것 같단다.

한창 사춘기에 들어선 아이는 외모에 대한 관심이 많고 친구의 말 한마디에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를 보내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눈으로 보이는 외적인 것보다 누가 뭐라든 타인의 시선을 의식하지 않는 나만의 당당한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이 진정한 아름다움임을 알았으면 하는 바람이다.

부당함에 꿋꿋하고 당당하게 맞서는 자세, 친구를 배려하는 마음도 갖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