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의 세계 - 전문가가 알려주는 평생 사기방지비법
사기방지연구회 지음 / 박영사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기의 세계>는 현직에서 뛰고 있는 경찰수사연수원과 경찰대학 교수들이 사기사건의 피해자들을 보며서 기본적인 예방교육과 사회의 체계적이고 근본적인 접근이 있었더라면 충분히 피해를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는 안타까움에서 사기범죄의 트렌드와 유형을 분석하고 방지책을 제시한다.

남을 의심없이 철썩같이 쉽게 믿는 팔랑귀인 나는 뒷통수를 한 두번 맞아본게 아니기 때문에 나름 사기를 당하지 않을 자신이 있다고 생각했는데 <사기의 세계>를 읽으면서 내가 모르는 사기의 종류가 다양함에 놀라웠다. 

요즘 보이스피싱을 비롯한 카카오톡 메신저피싱, 건강식품, 카드대납 사기 등 나를 비롯해 가까운 지인들이 직접 경험했기에 생각만해도 소름이 돋는데 예방과 구제 방법을 알아놓는 것만으로도 사기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니 관심있게 읽어 보았다.

 

 

 

 

 

 

 

 

 

 

2015년을 기점으로 사기죄가 절도죄 발생을 넘어섰다.

시대의 변화 흐름에 따라 사기 또한 바이러스처럼 새로운 변종이 끊임없이 생겨난다.

그렇다면 사기범죄와 어떻게 맞서 싸울 것인가? 해결책을 위해서 책에서는 저자의 풍부한 현장에서의 수사경험과 자료를 바탕으로 축적된 사기의 종류, 특성, 유형, 사례, 구제절차 등 유용한 팁을 소개한다,  

사기방지이론, 생애주기별 피해사례, 사기피해의 예방과 구제 총 3부로 나누어 사기죄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론적인 내용 정리, 실제 발생했던 사기사건 사례 소개 및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수칙과 피해구제 방법, 민.형사구제절차, 분쟁조정제도, 사기정보 조회시스템 등 사기피해에 대비하여 반드시 알아두면 유용한 팁들을 제시한다.

 




사기사건은 노인층과 같은 특정 취약계층에 더 치명적이다.

사기꾼은 피해자가 재물이나 재산상 이익을 스스로 주도록 만들기 위해서 피해자의 '믿음'을 얻어 내려고 매우 노력한다.

우선 나에게 이유없이 잘해주는 것은 의심하고 보면 된다고 생각하면 된다.

'열 길 물속은 알아도 한 길 사람 속은 모른다', 세상엔 공짜가 없다는 속담이 있듯 사기꾼들은 간과 쓸개를 빼놓는 뻔뻔함이 있고, 사람들의 과한 욕심을 이용한다는 특징이 있다.

그리고 하인리히 법칙에서 말하듯 어떤 대형사고가 발생하기 전에 수십 차례 경미한 사고와 수백 번의 징후들이 나타난다.

사기의 적신호를 잘 살피고 눈앞에서 부를 과시하고 자랑하는 사람들을 절대 쉽게 믿으면 안되겠다.

일부 사기꾼들은 이상한 행동적 변화와 신호가 나타난다고 하니 알아두면 좋겠다.


 

 

특히 가장 관심이 가고 인상적인 부분은 생애주기별 피해사례다.

청소년기의 게임 아이템 사기와 중고나라 사기, 휴대폰 모바일 깡사기, 휴대폰 보험 사기,

성년기의 차용금 사기, 유사수신, 스미싱, 전세보증금 사기, 보이스피싱, 대출 빙자 보이스피싱, 중고차 사기, 중장년기의 분양권 사기, 원금손실 절대 없는 불완전판매, 메신저피싱, 대포통장, 로맨스 스캠, 노년기의 사이비종교 사기, 기획부동산 사기, 건강식품 사기, 카드대납 사기, 기존에 알고 있던 것들도 있지만 처음으로 들어보는 시기별 사기 종류의 다양함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수법도 가지가지, 갈수록 지능적인 사기 수법에 혀를 내두를 정도다.

그중에서 메신저피싱을 생각하면 아직도 오싹하다.

남편이 카카오톡으로 이모에게 급하게 돈을 빌려달라는 톡문자에 갑자기 큰 돈을 마련하기도 어렵거니와 아무래도 이상해서 나에게 연락이 왔던 경험을 생각하면 아직도 머리카락이 곤두선다.

혹시나 또다른 피해가 있는가싶어 연락처 명단에 있던 모든 사람들에게 연락하고 핸드폰 포맷하고 한바탕 난리가 났었다.

피해사례들이 하나같이 공감되었고 피해구제를 위한 법률상담이 마련되어 있어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겠다.

가까운 지인이 카드를 빌려달라면 서슴없이 빌려주기도 하고, 회사대표님이 신분증을 빌려달라고 하면 찜찜하지만 어쩔 수 없이 드리곤 했는데 정말 큰 일날 행동이었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다.

 

 

 

 

 

 

 

 

사기피해의 예방과 구제에서는 피해구제를 위한 절차 및 방법, 법조항, 판결사례, 사이트 소개 등을 소개한다.

우리가 꼭 알아야 할 사기죄의 특징과 사기피해를 당하지 않기 위해 지켜야 할 기본적이지만 중요한 수칙들을 제시하고 있으니 평생 일군 자신의 신용, 노후대비를 위한 자산을 지키고, 사기꾼에 엮여 나도 모르는 사이 범죄자가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기본상식으로 알아두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