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한국사 : 장보고 Who? 한국사 11
최재훈 지음, 정병훈 그림, 최인수 글, 최태성 추천 / 다산어린이 / 202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Who? 한국사 장보고>


장보고가 해상왕이 되기까지의 과정을 통해 신라시대의 우리 민족의 삶과 문화를 엿보는 시간이 될 수 있다.

8세기 말 신라의 작은 섬마을에서 태어난 궁복(장보고의 어린시절 이름)은 장군이 되는 꿈을 꾸지만 신분의 벽에 막혀 결국 친구 정연과 함께 당으로 향한다.

그 당시 당으로 건너간 신라인들은 골품제로 출세에 한계가 있는 6두품 이하 신분, 앞선 불교문화를 공부하려는 승려, 굶주림에 지친 가난한 백성, 해적에게 붙잡혀 끌려간 어촌 사람들이 주를 이룬다.

과연 장보고는 당에서 어떤 삶을 살았으며 해상왕이 되기까지 어떤 일들을 겪었는지 알아보자.



 

 

 

 

 

 

 

섬마을 가난한 어부의 집에서 태어난 궁복~

하지만 아버지의 뒤를 이어 어부가 되기를 거부하고 장군이 되겠다는 원대한 꿈을 꾼다.

신분의 벽에 부딪혀 꿈을 이루기 위해 당으로 건너가게 되고 그곳에서 이사도의 난을 진압한 공을 인정받아 정연과 함께 무령군 소장에까지 올라가게 된다.

당에서 신라방의 자랑거리이자 희망이던 장보고.

그곳에서 신라에서 해적에게 붙잡혀 노예로 팔려가는 장면을 보고 큰 충격을 받은 장보고는 신라인들이 배곯지 않고 살 수 있게, 차별받지 않고 살 수 있게, 자립할 수 있게 돕겠다는 결심을 한다.

 

대부분 사람들이 출세를 하게 되면 더 욕심을 부리고 자신밖에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 같은 민족이라는 이유로 자신의 인생을 바치겠다고 마음을 먹다니 멋지다며 엄지 척~




 

 

 

 

 

스스로 무령군에서 나온 장보고는 신라인 선단을 호위를 맡았다가 선단을 따라 바닷기를 오가며 무역에 대한 지식을 쌓고 나라마다 잘 팔리는 물품을 조사해 반영하여 큰 이윤을 남기게 된다.

장사에 대한 수완까지 발휘하며 그동안 모은 재산으로 신라인을 위한 '법화원'이라는 절을 세우고 20여 년간의 당 생활을 정리하고 아내와 딸과 함께 고향으로 돌아온다.

 

 

 

 

 

 

 

 

 

 

 

 

장보고의 새로운 꿈은 당과 왜를 잇는 뱃길의 중간 지점인 완도에서 해적들을 소탕하고 무역을 활성화시켜 신라에 국제적인 무역항을 만드는 것이다.

드디어 장보고는 청해진을 건설하고 해적을 물리쳐 해상 왕국을 이끌게 된다.

장보고는 우리 역사서보다 중국과 일본 역사서에 더 알려진 세계인이다.

바다의 가치를 일찍이 알아보고 바닷길을 통한 교류를 시작해 청해진을 단순히 해적을 소탕하는 신라의 군사 기지만이 아닌 군사, 상업 복합 공간으로 만들었다.

공무역뿐만 아니라 사무역까지 활성화 시켰다.


 

 

특히 기억에 남는 것은 다른 나라 상품을 가져와 파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청해진에서 직접 만들어 파는 일까지 계획하고 실천했다는 것이다.

신라의 도자기가 바로 그것인데 당에서 도자기 장인을 데려와 도자기 기술을 전수받아 신라의 청자가 세계를 주름잡게 되고 지역 특산물까지 범위를 넓혔다.

그러나 왕위 다툼속에서 억울한 희생양이 되면서 장보고가 청해진을 통해 이루고자 했던 세상은 결국 물거품이 되고 만다.


한 편의 영웅 영화를 보듯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생동감 넘치는 그림으로 아이의 관심과 시선을 집중시켰던 시간이 될 수 있다.




 

 

 

 

 

 

 

 

<시대 돋보기>를 통해서는 인물의 역사적 의미와 시대상을 배울 수 있어서 인물을 이해하는데도 도움이 되고 시대를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어서 역사, 문화, 사회를 교과 연계 학습할 수 있어 좋다.

신라 귀족과 평민들의 대비되는 삶과 신분제도, 삼국 통일 후 신라 왕실의 변화, 당에 만들어진 신라인의 거주지 및 시설, 신라와 당의 교류, 장보고와 바닷길, 신라 말의 정치 상황, 장보고의 활약상 등 교과내용을 더 깊이있고 상세하게 배울 수 있어서 한국사에 대한 흥미와 관심이 커지는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외에도 인물연표, 인물상관도, 한국사 연표, 한국사 퀴즈, 역사 논술 통해 독후활동을 하면서 내용을 더 깊히 생각해보며 체험학습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 알차다.

 

 

 

 

 가난한 어부의 아들에서 원대한 꿈을 품고 해상왕이 되기까지 활발한 활동과 신라 백성들에 대한 사랑과 꿈은 안타깝게도 이루어지지 않아서 더 속상하다.

그러나 장보고의 도전 정신은 높이 사고 싶다.

힘들고 어려워 보이면 지레짐작으로 쉽게 포기하는 우리 아이들이 본받아야 할 정신이므로 강력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