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의 첫 주식 공부 - 주식투자 왕초보가 꼭 알고 싶은 것들
백영 지음 / 메이트북스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적금 밖에 모르던 재테크에 문외한이던 내가 주식에 입문한 계기가 존 리 대표가 쓴 책의 영향 때문이다.

주식이라면 무조건 망하는 지름길이라고 철썩같이 믿었던 나의 생각을 무장해제 시켜주고 반드시 해야할 투자라는 것을 느끼게 해준 분이기도 하다.

물론 아직 주린이다.

제로금리 시대 더 이상 예.적금으로 수익을 낼 수 없는 시대.

<내 인생의 첫 주식 공부>를 읽으면서 내가 아주 간큰 주린이라는 것을 다시금 확인했다.

아는 것도 없으면서 유튜브나 기사를 보고 덜컥 순진하게 나에겐 거금을 투자했으니 말이다.

수시로 호가창을 보면서 나도 모르게 매수 주문을 하고 있고 마이너스 수익률에 본의 아니게 장기로 가게 생겼으니

역시 선무당이 사람잡는다는 말이 딱 맞다.

이 책은 주식 투자를 생각하는 분들, 왕초보 주린이들이 꼭 읽어야 할 필독서라고 강력히 말하고 싶다.

 

 

 

금융문맹을 벗어나고, 올바른 투자를 위한 주식 교과서와 같은 주식투자 입문서!

동학개미의 NO.1 멘토 존 리 대표가 강추한 책!

 

 

 

 

 

 

 

 

 

 

 

친구나 지인의 주식 투자를 옆에서 지켜보며 주식에 입문하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다고 한다.

하지만 그들이 투자하는 방식을 그대로 따라해도 나의 투자 주식투자관을 세우지 않는다면 결국 잃는 투자가 될 수 있다. 

기초가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해준다.

<내 인생의 첫 주식 공부>에서는 주식 초심자가 차근차근 단계를 밟아 공부를 하며 자신의 투자관을 정립하고 투자를 즐겁게 이어가며 성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주식투자를 위한 계좌개설, 주식종목 발굴, 매매타이밍을 잡을 수 있는 기본적 분석, 기술적 분석을 상세한 예제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설명한다.

그동안 읽었던 초보 주식 투자를 위한 책중에서 어렵지 않게 이해하며 한 권을 정성들여 정독한 책이라 더 자부심이 있다.

 

 

 

 

주식의 기본애 대해 확실한 개념 잡기, 계좌를 만들어 주식 매매 시작하기, 거시경제 분석으로 투자 환경 이해하기, 기본적 분석으로 좋은 주식 고르기, 기술적 분석으로 매매타이밍 잡기, 투자정보 중에서 옥석 골라내기, 투자스타일에 맞게 즐겁게 투자하기, 나만의 주식투자 원칙 세우기 총 8부로 구성되어 있다. 

주식을 처음으로 시작하는 분들은 계좌를 만드는 것조차 어렵게 생각해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경우도 많이 봤다.

책에서는 아이에게 가르치듯 사진화면을 첨부하여 절차까지 상세히 알려주고 있다.

시장가, 보통가 등 호가의 종류의 의미를 몰라서 하나하나 검색해서 배웠고, 차트가 있어도 볼줄을 몰라 매매에 반영조차 못했으며, 주식매매 관련 세금, 금리와 주가의 상관관계, 환율, 원자재가 주가에 미치는 영향, 좋은 종목을 고르기 위해서는 재무제표, 손익계산서, 현금흐름표를 알고 기본적 분석을 해야 하고, 전자공시시스템을 활용하여 기업의 정보를 얻고 증권사의 리서치정보를 읽고 비교하고 분석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는 것, 매매를 위해서는 기술적 분석이 중요하다는 것을 배웠다.

좌충우돌 용어 하나 조차도 알아가는데 드는 시간이 많이 걸렸는데 <내 인생의 첫 주식 공부>를 좀더 빨리 만났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많아 더 열심히 공부하게 된다.

주가와 거래량의 움직임을 도표화하고 과거의 패턴이나 추세를 발견해 주가 변동을 예측하는데 필요한 차트, 이동평균선, 다양한 보조지표를 알게 되어 그동안의 답답함을 해소할 수 있었다. 

투자정보를 통해 진정한 정보인지 구별하기 위한 증권사 홈페이지, 전자공시시스템 등 사이트 소개도 유익하고

나의 투자 스타일에 맞는 나만의 주식 투자 원칙과 방법을  생각해보는 시간도 될 수 있었다.

이외에도 분산 투자를 위한 다양한 상품 소개, 내가 가장 어려워하는 손절매 원칙 등 기초부터 차근차근 단계적으로 공부할 수 있어 좋다.
평소 금리가 경제에 미치는 상관관계를 별로 고민하지 않았는데 책을 읽으면서 금리를 이해하면 주식을 포함한 경제를 폭넓게 이해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주린이가 진짜 궁금해하는 것들>은 나처럼 용어자체도 이해하지 못한 주린이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들을 Q&A 형식으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다.

사서 오래 버티는 존버, 1000원 미만 주식을 말하는 동전주,  용어의 의미를 비롯해 작전세력은 어떤 종목을 주로 공략하는지, 투자금액은 얼마가 적정한지, 매도를 잘하는 방법 등등 답답함을 해소할 수 있는 팁을 얻을 수 있다.

내용중에 나오는 주식 용어 설명이 함께 있어 바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어 시간도 절약된다.


 

 

나에겐 내 자산을 지키고 노후 대비를 위해서라도 주식은 필수가 되었다.

묻지마 투자가 아닌 자신만의 투자원칙을 생각하며 여유돈으로 분산투자하며 성공적인 주식투자가 될 수 있도록 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