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모르겠고 하루만 열심히 살아봅니다
최현송 지음 / 팜파스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목이 가슴에 팍 와 닿는건 왜일까요?

불확실한 내일을 대비하기 위해 나름대로 열심히 살아가려 노력하지만 앞날은 보이지 않고 아득하기만 합니다.

코로나가 진정되지 않은 가운데 언택트 시대로 들어서면서 기존과는 다른 세상으로 변화되어가고 미래에 대한 불안감은 더욱더 커져만 간다.

<내일은 모르겠고 하루만 열심히 살아봅니다>제목처럼 아득한 미래는 캄캄해서 보이지 않지만 오늘 하루는 열심 살 수 있는 힘은 가지고 있기에 관심이 간다.

지나간 과거는 아무리 후회해도 소용없고 오지 않은 미래를 걱정하는 것도 시간 낭비~

지금 오늘을 열심히 살며 하루의 행복을 챙겨보자.


 

 

 

 

 

 

 

 

 

 

 

저자는 회사원처럼 정각에 출근할 자신이 없어서 방송 구성작가, 강연자 등 프리랜서가 되었지만 언젠가 하루를 낯설게 발견하며 어슬렁거리는 게으른 여행자처럼 살겠다는 꿈을 꾸고 있다.

하고 싶은 일을 계속해나가는 삶을 바라며 불안이 들어올 틈이 없도록 하고 싶은 일을 지금하는 하는 것이 바람이란다.

이 책은 오늘 하루에 충실하며 매일 조금씩 행복해지자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하는지 모르는 당신에게 하루를 잘 사는 질문과 태도들을 제시한다.

 


소확행 말고 초소확행!
운동은 운동인데 1분 운동~

 


 


어떤 사람은 폼생폼사를 추구하며 행복해하고, 누군가는 비오는 창밖을 바라보며 차 한잔 마시는 것을 행복으로 여기는 사람이 있듯 사람마다 행복을 추구하고 주체는 모두 다르다.
저자는 자려고 누웠을 때 아무 걱정이 없고 오늘 하루 뿌듯했다고 느껸다면 그것이 바로 행복이라고 한다.
누구에게 보여주기 위한 행복이 아닌 지금을 살며 오늘 하루의 행복만 챙길 것을 강조한다. 

지금의 내 삶이 하루가 모인 결과이듯이 오늘 하루의 소확행에 신경쓰자.

아침에 일어나 하고 싶은 일 한가지 하기,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는 요리 한가지 개발하기, 마음이 심란할 때 기분전환를 위한 것 찾기, 잘하지는 못해도 즐거울 수 있는 취미 찾기, 거창한 운동이 아닌 1분만에 끝내는 1분 운동, 단순하게 살아가는 방법, 내 삶을 좋아하게 만드는 삶의 기술 등 거창해야만 삶이 보람되고 잘 사는 것이 아님을 깨닫게 해준다.

 

 

 




 행복이란 내가 선택한 방향 안에서 좋은 순간을 많이 만드는 것이고, 그 순간들이 모여 더 나은 삶을 만들 것을 믿는것이다.

나는 열심히 산다고 살고 있는데도 세상엔 억울하고 불공평한 일도 많지만 이런 것들을 받아들이고 열심히 살아야한다.

열심히 산다는 것은 '현실을 인식하고 선택할 수 있는 것을  최대한 선택한 뒤 그에 책임을 지는 삶'을 말한다.

내 의지를 반영할 수 있는 아주작은 것이라도 선택할 것, 그 선택의 결과에 책임질 것,

삶을 자신의 역량과 의지만으로 제어할 수 있다고 믿는 것도 무모하지만 운명을 빌미로 선택하지도 책임지지도 않겠다는 태도도 비겁하다.

오늘의 파도와 싸우지도 파도를 피하지도 말며 온전히 받아들여야 한다.

내용중에서 인상적인 것은 자신의 콤플레스나 유치한 면을 인정하기다.

끊임없이 스스로를 의심해 보며 지금 나의 욕망이 어디서 비롯된건지, 내 감정에 정직하게 반응하는지, 받아들이기 힘든 진실이나 콤플렉스를 위장하기 위해 내 감정마저 속이고 있지는 않은지 무언가를 외면하고 있지는 않은지 탐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타인과의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한 바탕이 정직과 신뢰이듯, 나와의 관계도 마찬가지다.

'나는 얼마나 자신을 신뢰하고 스스로에게 솔직한가' 되돌아봐야 한다.





과연 친구가 많아야 인간관계가 좋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인가? 정직원과 프리랜서에 대한 생각, 오랜 시간을 들여야 하는 운동보다 내가 만족할 수 있는 1분운동, 아주 소소한 평범함에서 찾는 행복, 재주는 없지만 내가 즐길 수 있는 나답게 하는 취미 생활, 오롯이 나에게 집중하기 위한 시간, 세상에서 가장 작은 글쓰기, 잠깐 시간을 잊는 티타임, 간헐적 단식 도전기, 어떤 슈퍼 푸드보다 영양을 갖춘 조촐하게 차린 밥상 등등에 대한 저자의 생각들을 담담히 제시한다.

반드시 맹렬한 기세로 열정을 쏟아부어야만 열심히 사는 것이 아니다.

나를 둘러싼 것을 주의 깊게 살피고 사랑할 것을 성실히 사랑하는 하루.

지나치게 힘주지 않되 바지런히 두리번거려 내 삶에 중요한 것을 놓치지 않고 살기.

시시때때로 찾아오는 슬픔을 감당하며 감각과 경험의 폭을 조금씩 넓혀 마침내 내 삶을 좋아하게 되는 것이 아주 작은 삶의 기술이다.

그동안 열심히 산다는 의미를 너무 거창하게 생각하고 결과를 확인해야만 열심히 산다고 생각했기에 삶에 만족하지 못했는데 하루중 아주 소소하고 작은 것에서부터 행복을 찾으며 내 삶을 좋아하게 만들어봐야겠다.

욕심을 내려놓고 마음을 편안하게 만든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