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퐁텐 우화 - 상상력을 깨우는 새로운 고전 읽기
장 드 라 퐁텐.다니구치 에리야 지음, 구스타브 도레 그림, 김명수 옮김 / 황금부엉이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라 퐁텐 우화는 동화로 나온 아이의 책을 통해 몇 편 만나본 게 전부였지만 삶의 교훈을 얻을 수 있기에

좋은 인상을 갖고 있다.

이번에 만나 본 상상력을 깨우는 새로운 고전 읽기 <라 퐁텐 우화>는 어른들을 위한 동화다.

시대가 변해도 바뀌지 않는 '가치'와 '지혜'에 대한 유연한 담론!

21세기에도 생생히 살아 숨 쉬는 3백 년 전 라 퐁텐의 이야기와 구스타브 도레의 환상적인 삽화 모음집이 만났다.


 

 

 

 

 

 

 

<라 퐁텐 우화>는 17세기 프랑스 시인 라 퐁텐이 쓴 라 퐁텐 우화와 19세기의 삽화가 구스타브 도레가 그린 삽화를 바탕으로 저자 나름의 가치관과 상상력을 동원해 대담하게 재구성한 것이다.

우화는 상상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이다.

의미와 가치관이 장면 속에 숨어 있는 형태를 취하고 있고, 주인공이 대부분 동물들이어서 그것을 관객으로서 바라보며 독자 나름의 상상력을 펼칠 수 있도록 되어 있고 이야기속에 그 시대의 사상이 자연스럽게 배어있다. 


저자는 이 책을 쓰면서 자신과 몇 가지 약속을 정했는데 다양성의 존중과 독자가 상상력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도록 가능한 상상력을 제한하지 않고 하나하나의 이야기를 묘사한다는 점이다,

시대와 관계없이 중요시해야 할 가치란 무엇인가?, 새롭게 숨 쉬어도 좋은 가치란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새로운 시대에 상응하는 가치관을 창출하는 것이 급선무라 말한다.

우화를 재구성하는 데 있어서 선배 라 퐁텐과 도레의 성과를 존중해 각 이야기에 등장하는 동물(인물)들의 구성과 거기에 맞게 그린 도레의 삽화를 바꾸지 않고 내용을 바꾸기로 했다.

말과 놀이를 잃어버린 어른들이 '현실을 직시하는 힘'과 '세상을 사는 지혜', '꿈을 꾸는 힘'을 선물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 책은 현실을 직시하는 힘, 세상을 사는 지혜, 꿈을 꾸는 힘 총 3파트로 나누어 시대에 관계없이 중요시해야 할 가치, 시대에 맞게 바뀌어야 할 가치, 새로운 시대에 상응하는 가치에 대해 총 51가지 우화를 빌어 풀어낸다.

짧으면서도 간결한 문체와 현대적인 표현은 상상하는 재미를 더해주고, 이야기를 통해 끊임없는 질문으로 책속으로 끌어들인다.

이야기가 주는 교훈은 무엇일까?, 만약 내가 주인공이라면 어떤 선택을 했을까?

이야기가 이어진다면 어떤 결론에 이르게 될까?, 나의 삶의 가치는 무엇인가? 등등 많은 생각들을 하게 된다.

짧은 우화속에 담긴 숨은 뜻을 생각하노라면 시간 가는 줄 모른다.

술술 읽히는 재미도 있지만 세계 고전을 독특한 상상과 구도로 구상화한 근대 일러스트레이션의 아버지로 평가받는 구스타브 도레의 디테일하고 환상적인 분위기를 절묘하게 녹인 풍자적인 삽화를 감상하는 재미 또한 빼놓을 수 없다.

이야기와 생생하고 풍자적인 그림을 비교하며 해석해보는 재미 또한 쏠쏠하다. 

놀라운 것은 3백 년 전의 이야기인데도 지금의 현실과 맞아 떨어지는게 신기할 따름이다.

짧고 간결하기에 휘리릭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야기를 통해 새로운 시각으로 현실을 바라보며 고민하다보면 한 권을 읽기에 결코 만만치 않다.





<라 퐁젠 우화>를 읽으면서 삶의 가치와 지혜을 얻을 수 있었는데 때론 자기 분수를 알아야하고,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것, 겸손하지 못하고 자만에 빠지면 결국 그 함정에 자신이 빠지게 된다는 것등 다양한 교훈을 상기할 수 있었다.

묶여 있는 대신 배부르게 먹을것이냐, 자유롭게 움직이는 대신 굶주림을 택할 것인가?

자비와 자선을 베풀면 그 댓가가 자산에게 되돌아온다, 겉모습을 바꾼다고 자신에 대한 평가가 바뀌지 않는다,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역지사지', 끊없는 욕심에 대한 경고 등등 등장인물의 행동을 통해 희망과 절망, 꿈과 현실이 맞닿은 복잡한 시대를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지혜와 안목을 배울 수 있다.

속임수에 현혹되지 않고 현실을 명확하게 보는 용기,자기 나름의 소신과 기쁨을 발견할 수 있어야하고, 지금보다 더 나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해야함을 깨닫게 해준다.




가장 기억에 남는 이야기는 평생 아끼고 모은 재산을 잃어버린 남자가 돈을 모은 이유를 모르는 안타까운 이야기다.

이 남자는 돈을 벌어 무엇을 얻으려고 했는가?, 이 남자가 잃어버린 것은 무엇인가?


"지혜도 마음도 생명도 사랑도 사용하지 않으면 없는 것과 같습니다.

설령 있다 하더라도 계속 사용하지 않으면 없어져 버리는데, 하물며 돈 따위야......."


정령 우리는 무엇 때문에 돈을 벌기 위해 아등바등 거리는지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된다. 

코로나19에 이어 더 강력한 바이러스가 퍼지고 있는데다 무더위에 몸과 마음까지 지쳐가는데 <라 퐁텐 우화>를 읽으면서 상상하는 힘과 그것을 즐기는 힘이 있다는 것이 얼마나 축복이고 행복인지 다시금 감사함을 느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