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F 트렌드 2020 - 대변동의 시대, 이기는 판을 짜라
김영익 외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를 계기로 대변동의 시대에 돌입했다.
우리 삶은 물론 정치, 경제, 환경의 급격한 변화가 시작되었으며 제로금리 시대를 맞아 더 이상 예금과 적금만으로는 살아갈 수 없기에 누구나 투자를 해야만 하는 시대가 되었다.
준비없이 맞이한 급격한 변화로 인해 무엇에 투자를 해야할지 모르고 투자할 수 있는 자산도 다양해서 얼떨떨하기만 하다.
넘쳐나는 유동성에 주식투자의 쏠림현상이 일어나고 나도 하지 않으면 안되는 분위기에 휩쓸려 정보도 부족하고 지식도 없는 상태에서 투자를 하는 묻지마 투자 경향도 나타나고 있다.
물론 나도 그중 한 사람이기에 투자 공부를 하고 있는데 그때 알게 된 ETF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은 마음에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ETF 트렌드 2020>은  ETF 최고 전문가로 구성된 최강의 투자 어벤져스가 모여 개인투자자에게 최적의 로드맵을 제시하며 잃지 않는 ETF 투자를 바탕으로 설계한 최적의 투자 전략을 만날 수 있다.

 

 

 

 

 

 

 

 

 

 

 

 

대변동의 시대 기관투자자에 비해 개인투자자는 상대적으로 정보 취약과 분석력이 부족해 성공률이 낮다.

주식,채권, 부동산, 원자재, 대체투자 등 투자할 수 있는 자산이 다양한데 그중에서 무엇을 해야 잃지 않는 투자를 할 수 있을까?
투자하는 방법, 필요한 최소 금액, 세제 등 모두 다르다보니 알아보는데 벌써 지치기 일쑤이다.
정보는 차고 넘치는데 도대체 무엇이 맞는지 가늠할 수 없고, 예측하기 힘든 시장에서 개인투자자들이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는 ETF에 대한 모든 것을 소개한다.

ETF는 인덱스펀드를 거래소에 상장시켜 투자자들이 주식처럼 편리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만든 상품이다.

만기와 증거금이 없는 투자상품이며, 특정 주가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된다.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투자는하지 않고, 느낌대로 또는 감으로  투자하지 않으며 변동성을 견디며 장기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분산 투자, 장기 투자, 목적 기반 투자, 저비용 투자가 중요하며 동시에 추구되어야 효과적이다.

개인투자자가 반드시 알아야 할 7가지 ETF 성공 투자 원칙으로는

시장은 결국 우상향 하기에 10년 주기의 큰 사이클, 3년 주기의 경기 사이클이 있고, 사이클에 따라 시장은 상승, 횡보, 하락을 한다는 점 등을 알고 여기에 맞추어 ETF 투자를 시작하라.

시장을 분석하고 매일 열리는 시장에 일희일비할 필요가 없다.

리스크 관리에 대한 계좌 관리, 정액정립식 투자, 전략적 분할 매수, 투자 전략이 필요하다.

이외에도 저금리 환경에서 유망한 투자대상 소개, 현명한 경기 방어 ETF 투자, 중국 시장의 투자 기회와 유망 ETF, 글로벌 위기속 불확실성 시대에 투자 대안으로 떠오르는 시장 인도와 베트남 투자, 인공지능 ETF 투자, 데이터로 본 2020년 ETF 투자 트렌드, 투자시 꼭 알아야 할 법률 지식, 2020년 주목해야 할 ETF 하이라이트, ETF 투자에 도움이 되는 사이트 등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투자의 대세를 확인하고 투자의 기회로 삼아 투자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모든 투자에는 분산 투자, 장기 투자, 목적 기반 투자, 저비용 투자가 중요함을 다시금 상기시킬 수 있었고,

분산 투자시 자산 배분과 글로벌 분산 투자의 필요성, 투자 성과를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종목 선정보다 자산 배분이 투자 성과를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운용보수에 따라 장기적인 수익률에 큰 차이가 난다는 것을 표를 통해 확인하니 투자 비용을 절감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알게 되었다.

국내 시장의 근시안적인 시야에서 벗어나 좀더 벌리 미래를 내다보고 앞으로 성장할 세계의 시장을 알아보는 기회도 되었다.

ETF를 왜 해야하는지 속속들이 알았으니 잃지 않는 ETF 투자를 위하여 행동으로 옮겨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