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 대소동 - 수학 천재와 수학 꼴찌의 수학 구출 대작전!
코라 리.길리언 오릴리 지음, 홍연시 그림, 박영훈 감수 / 다산어린이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 세계 어린이들을 사로잡은 최고의 스토리 수학!

<수학 대소동>

수학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지루하고 재미없고 싫다.

수학을 왜 배우는지 정말 모르겠다.

저 또한 학창시절 수학 때문에 고생꽤나 했는데 우리아이도 저의 유전자를 물려 받았는지 수학 교과목이 있는 날이면 공부하기 싫다는 말을 수 없이 해요.

하지만 수학이 우리 일상에서 어떤 곳에 어떻게 쓰이는지를 초등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재미있는 이야기로 들려주는

<수학 대소동>을 만나면 그런 편견들을 많은 부분 해소할 수 있답니다.

그동안 너무 익숙해서 관심을 갖지 않았던 다양한 분야 곳곳에 수학이 함께 하고 있다는 것을 아이와 배우게 되면서 생각의 변화가 일어난 계기가 되었어요.

개인적으로 초등 3학년은 되어야 내용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겠다는 생각을 해보아요.


 

 

 

 

 

어느날 교육부 장관이 기자 회견을 통해 교육 과정에서 수학을 없애겠다는 충격 발표를 한다.

교육 과정에서 수학이 사라진다면?

우리 아이는 제발 그렇게 되었으면 소원이 없겠다며 대환영이란다.

보다시피 아이들이 휴지통에 수학과 관련된 책과 물품을 버리는 것을 보면 어떤 마음인지 공감할 수 있다. 

그런데 수학 천재 샘은 이럴 수는 없다며 수학이 우리에게 얼마나 필요한지 충분히 설명할 수 있다며 장관님에게 만나달라고 요청한다.

마침내 수학에 미친 수학 천재 샘과 수학 꼴찌 제레미의 '수학 구출 대작전'이 시작된다!


 

 

 

 

 

 

 

 

학교에 방문한 교육부 장관에게 일상속에 숨겨진 수학에 대해 설명을 하는데....

자전거 속에 숨은 기어의 모양과 원리, 농구를 할 때 공을 많이 넣으려면 공을 던지는 각도 조절이 중요하다는 것,

미술 속 모자이크 원리, 원근법,  음악에서 전자악기가 키보드 건반을 누를 때마다 어떻게 변환되어 소리를 내는지,

개미들이 자신이 왔던 길을 잃지 않고 되돌아가는 방법 '추측 항법', 벌집의 육각형 모양, 벌들이 자기가 날아온 거리를 '춤'으로 표현하며 암호를 만들어 정보를 보내는 방법, 뫼비우스의 띠를 이용한 컨베이어 벨트 등

수학이 체육, 미술, 음악, 자연, 마술 속 생활 곳곳에 자리 잡고 있다는 것을 예를 들어 설명하면서 수학의 신비를 파헤치며 친구들과 교육부 장관을 이해시킨다.


 

 

 

 

 

 

 

 

각 주제가 끝날 때마다 <샘과 제레미의 수학 발전소>를 통해 수학의 원리를 이용한 법칙과 발견한 인물, 미적분, 통계, 게임 이론, 기하학 등 수학의 색다른 즐거움을 맛볼 수 있게 해줘요.

우리가 생활하면서 사용하는 청소기, 음악, 농구와 축구의 슛, TV의 크기 비율, 그림속 패턴, 프랙털 등 이렇게 생활 곳곳에 수학이 있었다니 감탄하게 된다죠.

수학 꼴찌 제레미가 샘의 설명들을 들으며 수학의 재미를 알게 되는데요,.

샘과 제레미는 과연 '수학 구출 대작전'에 성공할 수 있을까요?


아이는 책을 읽고나서 수학이 얼마나 신기하고 재미있는 과목인지 왜 공부를 해야하는지 필요성을 알게 되었대요.

확실히 동영상 강의를 듣고 풀면서 수학을 대하는 표정이 부드러워졌어요.

그리고 책속에서 가장 반가운 소식은 수학을 싫어했던 친구들이 각자 수학을 통한 꿈을 찾았다는 것이다.

아이도 지금은 카레이서를 꿈꾸고 있는데 수학과 관련된 것은 무엇인지 곰곰히 생각해보고 찾아보겠다네요.

수학은 어렵고 재미없어 지루하게 생각하는 초등생들에게 수학의 신비와 재미, 편견을 깨줄 수 있는 시간이 될 수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