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티볼! 일공일삼 61
박상기 지음, 송효정 그림 / 비룡소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작은 시골 학교 아이들이 '티볼' 대회를 통해 갈등을 해결하고 팀워크의 소중함을 알아가는 스포츠 동화를 만났다.

나에겐 생소한 이름이라 아이에게 해봤냐고 물었더니 체육 시간에 해봤는데 엄청 재미있단다.

'티볼'은 초등 5학년 정식 체육 교과 종목이다.

<오늘부터 티볼!>은 전교생의 이름을 다 알 정도로 작은 학교 호정초 아이들이 티볼 대회에 참가하게 되면서 친구와의 경쟁과 갈등 속에서 팀워크의 중요함을 배울 수 있는 창작동화다.

남자, 여자 고르게 함께 할 수 있는 야구와 비슷한 경기로 한 팀당 10명의 선수가 시합에 참여한다.

전원 타격제로 한 회에 모든 선수가 타격하고 도루나 슬라이딩은 할 수없고 투수가 없는 대신 중견수와 유격수가 각각 2명으로 진행한다.

 

 

 

 

 

 

 

 

 

5, 6학년 합쳐 12명인 호정초는 티볼 대회를 나가게 되면서 10명의 선수와 후보 2명으로 구성하여 연습을 시작한다.

6학년 유일한 여자 예린을 놀리고 왕따시키는 남자 아이들. 여자아이들을 골리고 욱하는 성질에 때리기까지 하는 찬욱, 엄마와 아빠가 떨어져사는 세형, 라희에게 열등감을 느끼며 뭐든 열심히 하는 노력파 민지를 둘러싼 경쟁과 갈등은 우리 아이들이 평소 학교나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일들이기에 공감하며 읽을 수 있다.

6학년 최세형, 박예린, 강찬욱과 5학년 송민지 주인공 4명이 각각의 입장에서 바라 본 내용 위주로 이야기를 풀어간다.

부모님의 갈등속에서 힘들어하는 아이, 친구들에게 왕따를 당해 마음에 상처를 입은 아이,

뭐든 열심히 하지만 친구에게 매번 뒤쳐서 열등감을 느끼는 아이, 바쁜 부모님에게 관심을 받고 싶고 친구들과의 의리를 지키고 싶은 아이 등 아이들이 가진 고민들도 엿볼 수 있다.

 

 

 

 

 

 

 

 

 

 

 

못한다며 구박하며 티격태격하지만 티볼 경기를 하면서 각자 모두의 위치가 모두 중요함을 알게 된다.

티볼 경기는 혼자만 잘해서는 절대로 득점할 수 없는 경기다.

티볼의 경기 규칙에 대해서도 배워볼 수 있었는데 슬라이딩하면 아웃, 도루나 번트도 안되고, 한 번에 3루까지만 갈 수 있어 홈런은 없다고 보면 된다.

위험하지 않고 안전하면서도 여자, 남자 모두 함께 할 수 있는 경기라서 단합을 하는데도 참 좋다는 생각이 들었다.
 드디어 대회에 참가한 호정초 아이들~

과연 한마음 한뜻으로 뭉쳐 유종의 미를 거둘 수 있을지 궁금하다.


"호정의, 기운을, 모아서!

저, 하늘로 쏴라!"

 

 

 

 

 

 

 

 

 

 

 

힘은 약하지만 날렵한 날쌘돌이 최세형~
침묵마녀가 아닌 연습머신 송민지~
매사에 의욕이 넘치고 욱하는 성격이 있고 , 여자친구들을 놀리고 때리지만 분위기 매이커 찬욱~

왕따였던 예린의 강한 타격~

만능 스포츠 맨이지만 큰 경기에 약한 동수, 특수반이지만 달리기를 잘하는 석창~

모두 하나씩의 약점과 고민을 가지고 있지만 티볼 경기를 통해 보듬고 감싸며 이해하는 아이들의 내면의 성장도 엿볼 수 있다.

자신을 괴롭혔던 아이들이 이젠 다 같은 팀임을~ 서로 내민 손이 닿으며 온기가 전해진다.

실수를 하면 마음을 다독이고, 안타를 칠 때면 함께 기뻐하며 하나가 되어 뭉치는 통쾌한 승부~

코로나19로 온라인 수업에 바깥 활동이 제한되어 답답한 아이들에게 스릴 넘치는 경기로 스트레스를 해소에 도움이 되고 책을 읽는 재미를 더해준다.

단숨에 휘리릭 읽으며 팀워크의 중요함을 일깨워주는 시간이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