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시나리오 2021 - IMF, OECD, 세계은행, UN 등 세계 국제기구가 예측한 한국 대전망
김광석 외 지음 / 더퀘스트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19 충격으로 대공항이후 글로벌 경제가 최악의 상태라며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각국의 봉쇄조치로 수출마저 전무한 상황이고 그나마 경제 재개의 움직임에 희망을 품었는데 코로나19의 재확산의 조짐에 심리가 꽁꽁 얼어붙었다.

우리나라 또한 이태원 클럽 사태로 개학도 미뤄지고 코로나가 언제 종식이 될지 몰라 불안한 한치 앞을 가늠할 수 없는 상황에서 어떻게 미래를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판단할 수 있을지 앞이 캄캄하다.

과연 우리나라는 어떻게 달라질까? 궁금증을 해소하고 객관적인 시각을 갖게 해준 책을 만나 보았다.

<미래 시나리오 2021>2021년 경제전망, 인구문제와 일자리, 급부상하는 산업과 기술, 앞으로의 정책 전략까지 세계 경제와 한국 경제에 대한 최신 정보와 동향, 흐름을 총망라해서 다루고 있다.

IMF, OECD, 세계은행, UN 등 세계 국제기구가 예측한 한국 대전망!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래를 읽고 기회를 포착하여 준비하는 자만이 살아남을 것이다.


 

최악의 실업률, 마이너스 경제성장률 등 불안정한 상황속에서  

어떻게 해야 미래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을까?하는 바람에서 기획된 <미래 시나리오 2021>

경제, 산업, 기술, 정책 분야의 전문가 4명은  경제, 인구, 고용, 산업, 기술, 에너지,창업, 사회복지, 교육, 식량자원 ,공공 거버넌스까지 총 11개 영역으로 구성하여 주요 국제기구들이 주목하고 있는 이슈를 선정해 보고서를 분석하고 지금 한국 경제에 가장 시급한 현안을 토론하고 미래를 예측한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다양한 시각으로 논의하는 과정을 통해 2021년이 어떻게 변화해갈지 가늠해볼 수 있다.

더블딥에 빠진 현재 급변하는 세계 경제 트렌드, 긴축, 미중 무역분쟁의 갈등의 재발 가능성, 보호무역주의, 리쇼어링, 글로벌 분업구조상의 변화, 비대면 서비스, 사회와 조직문화 등의 변화들을 예측해볼 수 있다.

 

 

 

코로나 사태로 수출 중심의 대외의존도가 높은 우리나라는 코로나가 장기화될수록 기업은 심각한 타격을 입게 된다.
반면 A I, 온라인쇼핑, 화상회의, 방역용 로봇 등 새로운 기회도 발견했다.

새롭게 도약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방식에서 벗어나 내면 깊숙이 체질부터 바꾸는 '딥 체인지'가 필요한 시점이다.

글로벌 분업구조의 붕괴와 기업 유턴 리쇼어링, 자동차기업과 IT업 간의 모빌리티 산업 주도권 전쟁, 초연결, 비지니스에 필요한 자원이나 역량을 외부에서 찾아 적절히 활용하는 플랫폼 기반 비즈니스 확대, 핀테크, 5G를 활용한 콘텐츠와 서비스 전쟁의 서막이 열리고, A I와 자율주행자동차, 로봇이 생활속으로 깊숙히 파고 든다.

재생에너지를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인정하고 환경과 경제를 동시에 해결하기 위해 점차 확대하고 있다.  

교육, 식량, 물 자원 이외에도 뉴노멀의 대안과 해법을 모색하고 한국만의 지속가능한 성장 모델은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을 수 있다.

앞으로 어떤 세상이 펼쳐질지, 나는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  한국이 나아가야할 방향은 무엇인지 들여다보며 다양한 분야의 최신정보와 흐름을 파악하고 객관적인 시각을 갖고 시야를 넓힐 수 있다.

급변하는 글로벌 세계에서 살아남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면 안되겠다는 생각에 정신이 번쩍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