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100세 인생, 문 국장 따라하기 - 비실이가 건강 전도사가 되기까지의 경험과 이론들
문용휴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젊다고 자신하던 내가 하루가 다르게 몸이 달라짐을 느끼진 요즘~

조금만 식단조절을 하면 쉽게 빠지던 살도 이젠 한번 달라붙으면 평생을 함께 하겠다는 생각인지 도통 빠지지가 않네요.

매일 1시간정도 스트레칭과 걷기를 하고 있는데 그것만으로는 살이 절대 빠지지가 않더라구요.

혈액순환도 잘 되지 않아 다리가 저릿저릿거리고 장도 민감하고 잘못된 자세로 허리도 아프고....

나이를 먹을수록 근력운동은 필수라는데 어떻게 하는지도 모르겠고 남편 또한 평생 약을 먹어야해서 평소 식단에도 신경이 쓰이고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네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대해진 요즘 <건강한 100세 인생, 문 국장 따라 하기>로 도움을 받고 있어요.

저자는 간헐적인 허리통증과 어지럼증을 극복하기 위해 시작한 운동을 통한 경험과 이론들을 토대로 지금은 웨이트 트레이닝 지도자로 변신하여 올바른 식사와 근력운동을 전파하고 있는데 그 노하우를 소개하고 있어요.


 

 

 

 

 

 

 

 

 

40년간 괴롭혀온 요통을 근력 운동으로 완치~

당뇨와 어지럼증을 식단 개선으로 극복했다니 병원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 여겼던 분들에게 생각의 전환이 필요한 때입이다.

우리몸은 어느정도 자가 극복할 수 있는 힘이 누구나 있다고 하니 먼저 운동과 식단 개선부터 고려해보셨으면 좋겠어요.

평소 체력이 약해서 뛰거나 심하게 땀을 흘리면 곧바로 두통이 유발되는 허약체질이라 스트레칭과 걷기 위주로 매일 꾸준히 운동을 하고 있는데 뱃살과 허리살, 쳐지는 엉덩이, 쉽게 지치는 체력은 도통 답이 안나오네요.

따로 각 부위마다 운동을 해야하는줄 알았는데 저자의 40년 고생한 허리 통증을 근력 운동으로 극복했듯이 근력운동을 통해 전체적으로 몸을 튼튼히 해야함을 알 수 있었어요.



 

 

책에서 강조하는 건강을 지키기 위한 3요소는 올바른 식사, 운동, 휴식이에요.

특히 올바른 음식 섭취를 강조하고 있으며 운동, 스트레스 해소만이 건강을 지킬 수 있답니다.

음식에 대한 욕심을 줄여야하고 가급적 10시 이전에 공복상태로 잠자리에 드는것을 추천해요. 

저는 운동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했는데 운동에 앞서 식습관 개선이 더 중요해요.

식사만 올바르게 해도 건강해질 수 있는데 언제, 어떻게, 무엇을 먹어야 하는지 정확히 알야야합니다.

먹는 순서도 중요한데 저는 밥을 먹으면서 수시로 물 마시고 식후 과일까지 꼭 챙겨먹었는데 채소, 과일 - 고기(단백질) - 지방 - 탄수화물 순서를 지키는 것만으로도  건강해질 수 있다네요. 

순서가 거꾸로 되었고 찬음식은 삼가고, 식전 식후에 국물이나 물을 먹지 않는 것이 좋은데 음식을 먹은 후 바로 물을 마시면 혈당상승지수를 높이고 위액 분비시 희식으로 인해 소화에 지장을 준대요. 

식사와 면역 기능에는 중요한 연관성이 있으며, 근육이 줄어들면 혈액 순환도 어렵고, 혈관 소통이 안 되면 만병의 근원인 체온도 낮아진다니 식습관과 근육 운동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겠더라구요.

몸에 좋은 식습관을 기르기 위해서는 음식을 어떤 순서로 어떻게 먹어야하는지 자세한 설명과 함께 소개하고 있어 참고하면 좋아요.

 



 

 

 

 

 

 

책을 만나기 전에는 유산소 운동후에 기분 내키는대로 가볍게 근력 운동도 했다가 스트레칭도 하고 내 마음대로 운동을 했다면 지금은 근력 운동후에 유산소 운동을 해야 운동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해서 순서를 지키고 있어요.

특히 책을 따라 직접 해보면서 효과를 보고 것이 골반체조예요.

아침에 눈을 뜨면 잠자리에서 바로 할 수 있어 간편하고 왼쪽 허리가 특히 아팠는데 조금씩 좋아지고 있어서 꾸준히 하고 있어요.

근력 키우기 3대 운동으로 루마니안 데드리프트, 바벨 스쿼트, 벤치프레스를 소개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저에게는 코치님이 필요하기에 바로 하지는 못하고 시간이 걸리겠네요.

자세한 운동방법과 운동효과를 높이기 위한 팁도 소개하고 있어서 미리 어렵다고 겁내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시니어 헬스 동호회 회원들의 운동 체험 수기를 보면서 할 수 있다는 자신감도 얻을 수 있구요.

나이 들면서 근육의 양이 줄어 기초대사량의 부족으로 비만과 만성질환이 온다고 하니 건강한 식습관, 근육 운동, 휴식으로 건강하고 활기찬 삶을 살아보자구요.

건강을 잃으면 모든 것을 잃는다는 말이 있듯이 건강할 때 더 신경을 써야겠어요.

요즘은 어린아이들도 소화 당뇨와 성인병이 많이 발생해서 걱정인데 가족 건강을 지키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이에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