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복이 즐거운 동화 여행 106
김명희 지음, 고담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꼬북이>화해의 가치와 소중함을 가르쳐 주는 총 8편의 단편동화가 실려 있어요.

책을 읽으면서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친구들과 싸우면 먼저 사과하고 화해를 하라고 하면서도 정작 어른들은 자존심 싸움을 하며 아이들보다 화해가 더 쉽지 않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모여 살아가는 세상에서 때론 작은 오해로인해 다투기도 하고 원수가 되는 경우도 많이 봤는데요.

<꼬북이>속 다양한 이야기들을 통해 마음을 나누고 존중하며 배려가 앞서야만 화해를 할 수 있음을 가르쳐줍니다.


 

 

 

 

 

 

 

어른들은 아이들에게 공부만 열심히 하면 모든것들이 해결될거라고 말하지만 아이들에게도 친구, 성적, 가족과의 관계 등 다양한 고민들이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꼬복이>는 집에서 기르기에는 너무 커 버린 거북이를 펫샵에 데려다주자는 엄마와 돌아가신 할아버지를 생각나게 하고 모든지 느린 자신과 닮은 거북이를 가족처럼 생각하는 시우와의 실갱이속에서 결국 가족으로 받아들이는 이야기예요.

우리아이도 햄스터를 동생처럼 애지중지 기르고 있기 때문에 더욱 공감하며 읽었대요.

말을 못하는 동물이지만 생명이기에 잘 보살피고 돌봐줘야한다네요.

 

 

 

 

 

 

 

새 아파트에 입주할 돈이 없는 가난한 철거민들이 갈곳이 없어 난감하고 슬픈 시우네 가족이야기를 통해 우리 주변의 이웃들을 돌아보게 하는 <톱밥 케이크> 

도시 개발 계획으로 사라질 위기에 놓인 너붕간 마을이 아이들의 벽화로 관광지로 되살아나는 이야기 <너붕간의 아파토사우루스>는 진정으로 아끼고 사랑하면 기적이 찾아온다는 것을 알려줘요.

죽을 때가 되어 찾아온 고래를 잡기 때문에 고래 귀신이 된 수염투성이 할아버지의 이야기 <해망땅 고래 귀신>는 사람이든 고래든 모두 자연 속에서 서로 기질을 존중해야하며 고래를 통해 생명의 소중함을 알려줘요.

가족에 대한 상처로 스트레스를 받는 세 아이가 마음을 나누면서 아픔을 극복해내는 이야기 <머리에 내려앉은 비행접시>,

요양원에 있는 엄마, 가자미 횟집을 하는 아빠와 함께 사는 선재는 횟집 아들이라고 놀리며 까재미 마스크라는 별명이 싫어 아빠가 횟집을 그만두게 하려고 방해를 하면서 비로소 알게 되는 부모님의 사랑과 나를 극복하는 존중의 힘을 알려주는 <까재미 마스크>,

유명한 축국선수였던 아빠가 돌아가시고 할머니와 함게 살게된 현수가 아빠가 쓰던 축구공으로 연습을 하며 용기를 얻는 이야기 <우로보로스>, 트랜스포머가 생겼다고 잘난 척하는 동수를 얄미워하던 시원이가 과학실에서 액체괴물 만들기 실험을 하던 중 악당 새들이 트랜스포머가 된 동수를 공격하자 친구를 미워했던 것을 후회하며 악당새와 맞서 싸워며 친구의 소중함을 깨닫게 되는 이야기 <야, 액체괴물>가 소개된다.

 

 

 

8편의 이야기를 통해 때론 공감해서 더 특별하고 때론 그런 환경에 처하게 되면 나는 어떻게 할까?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 이야기에 빠져 읽다보면 순식간에 한 권을 뚝딱 헤치운다. 

그리고 자연, 동물, 친구, 가족 등 각각의 모든 생명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이해하려는 노력을 해야한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특히 재개발이 되면 깨끗하고 보기좋은 아파트가 들어선다고 좋아하지만 그 뒤엔 돈이 없어 보금자리를 잃고 갈곳없는 철거민들의 고뇌와 아픔이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못 살아도 집 걱정 않고 온가족이 함께 매일 웃고 살 수 있다면 좋겠다는 소원을 말했는데 데려온 쥐가 만든 톱밥 케이크를 먹은 후 시우 가족이 쥐로 변해 쥐와 한가족을 이룬뒤 철거될 집을 떠나는 장면은 마음을 찡하게 만든다.

한창 사춘기가 시작되어 예전만큼 말도 안하고 무뚝뚝한 아이, 마냥 어린 아이들이라 생각했는데 생각의 이면에는 속깊은 마음들이 자리하고 있더라구요.

우리 주변을 돌아보며 살아가는 것도 중요한데 먼저 우리 아이의 고민은 무엇인지 속깊은 이야기를 먼저 나누어보는 기회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