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농장
조지 오웰 지음, 김그린 옮김 / 모모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학의 사회 비판적 역할에 대한 고민이 담긴 풍자소설.

<요즘 책방 책읽어드립니다>에 소개된 동물농장~

너무 유명한 고전소설이라 한 번쯤 읽어보셨으리라 생각이드는데 최근 책읽어드립니다라는 프로를 보면서 다시 한번 읽어야겠다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사람들이 왜 권력을 잡게 되면 처음 소신과는 다르게 탐욕스러워지는지 궁금했는데 <동물농장>을 통해 그 의미를 생각해보는 시간을 갖을 수 있었다.

<동물농장>은 '조지 오웰'의 20세기 최고의 정치 풍자 우화형식의 소설이다.

동물들이 인간들을 내쫓고 농장을 점령하면서 그들만의 세상인 '동물농장'을 만들면서 처음의 목표와는 다르게 이질적으로 변해가는 사회주의의 문제와 권력의 부패, 탐욕 과정을  실랄히 비판하고 풍자한다.

지도자가 되기 위한 돼지들의 암투와 권력의 맛에 취해 타락해가는 과정들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동물들의 반란으로 인간을 내쫓고 드디어 동물들의 세상이 된 농장.

속박에서 벗어난 동물 모두가 평등하고 배부르게 먹으며 노후에는 편안하고 안락한 삶을 꿈꾸었지만 갈수록 지도자를 노리며 펼쳐지는 권력다툼과 모략이 시작된다.

소외양간전투, 풍차전투, 스노우볼의 추방, 공화국의 선포, 권력을 잡은 돼지 나폴레옹과 그 뒤를 그림자처럼 따라다니며 동물들을 선동하고 쇠뇌시키는 스퀼러, 나폴레옹의 철저한 경비병 개들, 나폴레옹을 위해 언제나 찬양의 노래를 부르는 양들, 자신의 모든 것을 바쳐 '내가 좀 더 일하지'와 '나폴레옹 동지는 언제나 옳다'라는 생각만으로 묵묵히 열심히 일하는 말 복서, 메이저 영감, 모든 것을 알고 있다는 듯 초연해 보이는 벤자민 등 각각의 개성있는 인물들을 따라가다보면 독재자와 전체주의의 실체가 낱낱히 밝혀진다.

내용은 스탈린 독재 정치와 소비에트 연방의 전체주의에 대한 역사적 정치 풍자로 가득 차 있다.

마르크스와 레닌을 메이저 영감에, 스탈린을 나폴레옹에, 스탈린의 정적 트로츠키를 스노볼에, 개들은 스탈린의 비밀경찰에 비유하고 있다.


 

 

나폴레옹의 권력을 유지하기 위해 자신을 신격화시키고, 모든 동물들의 귀를 막고 눈을 가렸으며 회유하며 선동하고 거짓말을 밥먹 듯 한다.

처음 발표한 7계명이 권력을 잡은 나폴레옹에 의해 점차 변질되어 가고 행하는 공포와 서슴없이 저지르는 살육의 장면에서 소름이 돋는다.

동물들이 그리는 미래의 모습은 굶주리고 학대받지 않으며 모두가 평등하고 각자의 능력에 맞게 일하며 강자가 약자를 보호해 주는 그런 동물사회였으나 그와는 너무나 다른 사회가 되었다.

표독하게 으르렁거리는 개들이 사방에서 활보하고 끔찍한 죄를 자백하고는 갈기갈기 찢겨져 죽어나가는 참상을 보면서 왜 저항을 하지 못하는지 안타까울뿐이다.

굶주림이 일상이 되어 있고 짚에서 잠을 잤으며, 우물에서 물을 마셨고, 들판에서 열심히 일을 하며 겨울에는 추위에 떨고 여름에는 파리에 시달리는 그렇고 그런 생활이지만 그나마 인간의 지배에서 벗어나 희망을 가지고 풍차를 건설하고 자신들을 위해 일을 한다는 것에 위안을 삼고있다.

불쌍한 복서는 자신이 도살장에 끌려가는줄도 모르고 마냥 행복한 미래를 꿈꾸었는데 전체주의에서는 이상에 불과함을 깨닫게 해준다.

동물들은 더 이상 모든 동물이 평등하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된다.

동물들이 꿈꾸던 사회가 결국 독재자가 사람들과 계약을 맺고 거래를 하며 술을 마시며 방탕한 생활을 엿보는 순간 끝나버렸음을 짐작케한다. 

돼지와 인간이 카드놀이를 하며 싸우는 장면에서 돼지가 사람인지, 사람이 돼지인지, 어떤 것이 어떤 것인지 분간하기가 불가능해져 있었다라는 구절이 마음에 강하게 와 닿는다.

분노와 깊은 배신감이 느껴지는 것은 왜일까?


"모든 동물은 평등하다.

그러나 어떤 동물들은

다른 동물들보다 더 평등하다."


독재 정치와 전체주의에 대한 역사적 정치 풍자로 가득한 <동물농장>.

<책읽어드립니다> 방송을 보고 읽은 후라 정치적 배경도 이해하기 쉬웠고 권력에 취한 인간들의 적나라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 같아서 내용 또한 흥미로웠다.

추방되어 소문만 무성한 스노우볼은 어디로 갔을까? 훌쩍 농장을 떠난 몰리는 행복할까? 문득 궁금증이 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