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주식 사주세요 - 아이와 엄마의 미래를 위한 투자 원칙
존 리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6년 6월
평점 :
품절


 

 

 

 

코로나19로 주가가 곤두박칠 치면서 사람들의 주식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죠.

동학개미운동이라는 말까지 나오는 것을 보면 그 열기가 대단함을 느낄 수 있어요.

평소에 주식은 아무나 하는 것이 아니다. 폭망한다는 등 주변에서도 친구따라 했다가 투자금을 다 날려서 이혼할 뻔 했다는 소리까지 들어봤네요.

저도 잘 모르는 상태에서 펀드에 투자했다가 호되게 당한적이 있어서 주식이라면 뒤도 안돌아봤는데 최근 노후대비를 하면서 듣는 경제 유튜브방송에서 메리츠자산운용의 존리 대표이사를 만나게 되면서 주식에 대한 편견이 확 바뀌었어요.

제목부터 눈길을 사로잡는 <엄마, 주식 사주세요>

평소 존리 대표가 강조하는  부모의 노후 대비, 아이를 부자로 만들기 위한 교육과 투자 비법에 대해 소개하고 있어요.

사교육과 노후준비, 주식투자가 왜 선택이 아닌 필수인지,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지 자신이 경험한 노하우와 투자에 대한 철학이 녹아있다.


 

 

 

 

 

 

 

"사교육으로 아이의 미래를 망칠 것인가,

현명한 투자로 안정적인 부를 물려줄 것인가"


특히 공감했던 부분이 사교육의 늪에 빠진 우리나라 교육의 현주소다.

공부를 잘해서 좋은 대학을 나오면 탄탄대로 성공이 보장되는 그런 시대가 지났음에도 자신들의 노후대비는 전혀 되어있지 않은 상태에서 사교육에 올인하는 가정이 대부분이다.

글로벌시대 경쟁력 있는 어른으로 자라려면 새로운 것을 배우는 데 흥미를 느끼고 스스로 생각을 많이 해야하는데 우리 교육은 창의성을 없애는 틀에 박힌 교육을 하고 있다. 

결국 공부에 대한 부담감으로 아이는 스트레스가 쌓이고 부모는 노후에 대한 불안감으로 서로에게 해가 되는 결과를 가져온다.

그돈으로 아이가 어릴 때부터 주식이나 펀드를 사준다면 아이가 커서 창업 자금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부모 또한 노후자금 문제가 해결될 것이다.

유대인들은 자식들에게 부자가 되라고 가르치는 한편, 돈을 잘 쓰라는 가르침도 빼놓지 않는단다.

우리나라 정서상 돈에 대한 얘기를 꺼내는 것을 금기시해왔는데 이제는 엄마의 생각부터 바뀌어야한다.

엄마가 금융문맹에서 벗어나 돈에 대해 가르치고 부자되는 법을 배워 미래를 위한 투자 원칙을 세워야한다.



존리 대표가 강조하는 것은 주식투자가 아이의 미래를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어렸을 때부터 자본가가 되는 경험을 해보고 소비가 주는 자극적인 즐거움에 앞서 자본을 가지고 이익을 창출하는 즐거움을 알게 해야 한다.

진정한 부자가 되고 싶다면 월급쟁이가 아닌 자본가로 키워야한다.

즉, 남이 아닌 자기를 위해 일하는 것이다.

가장 좋은 방법으로 주식투자를 들고 있다.

주식에 투자하는 것은 내가 가진 지분만큼 해당 기업주와 동업자 입장에 서게 된다.

아무것도 모른채 무조건 주식에 투자하라는 이야기가 아니다.

주식시장은 기업의 실적만이 아니라 경제, 정치, 문화 등 사회 전반의 일들이 반영되면서 끊임없이 움직이기 때문에 투자 철학이 있어야 한다.

 

올바른 투자 철학을 바탕으로 성장성있는 좋은 기업을 선택하여 시간의 힘을 믿고 기다려야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할 수 있다.

주식투자를 하기 위해서 꼭 알아할 것은 여유자금으로 분산투자, 장기보유를 해야한다는 것이다.

성장성있는 좋은 회사를 고르기 위해서는 재무재표를 확인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경영진의 질을 가장 중요시해야 한다.

성공적인 주식투자를 위해 기본적인 지표를 통해 기업의 가치를 판단하는 방법이외에도 직장인 노후 대비 필수품 퇴직연금, 연금저축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부록에는 주식투자에 관한 사람들의 자주 묻는 질의.응답 내용들을 정리해 주고 있는데 공감할 수 있었고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었다.

공부를 잘한다고 돈을 잘 버는것이 아님을 확실하게 인지시켜주며 우리아이의 금융지능을 왜 키워줘야하는지,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우리가 자본의 원리를 이해해야 부자가 될 수 있음을 깨닫게 해준다.

주식에 대한 편견을 확 깨치는 계기가 될 수 있고 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는 시간이 되었다.

책을 읽고 바로 주식투자를 시작했다.

아이와 내 계좌를 만들고 종목을 고르고 주식 투자를 실행으로 옮기니 해냈다는 자신감에 뿌듯한 마음이 가득하다.

희망찬 미래를 그려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