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투자 100문 100답 - 대한민국 주식 개미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이무학 외 지음 / 한국경제신문i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부동산 투자에서 갈곳 잃은 자금들이 주식으로 대거 이동하며 쏠림현상이 일어난다는 소식을 접했다.
곤두박질 친 주가에 IMF 외환위기와 2008년 금융위기를 겪으면서 똑똑해진 개미들이 주식을 쓸어 담으며 동학개미혁명이 일어났다는 등 연일 핫한 뉴스거리다.
나는 뭣모르고 은행직원의 권유로 펀드투자를 했던 경험이 있는데 그당시 수익률이 꽤 좋았던 기억이 있다.
왠지모를 자만심에 애널리스트들이 추천하는 나라에 집중 투자를 했다가 반타작하고 쓰라린 속을 부여잡고 빠져나온 아픈 기억이 있다.
그후로는 역시 주식 투자란 아무나 하는것이 아니구나란 생각에 눈길조차 주지 않았다.
그런데 아이의 경제관념을 심어주는데 적은 돈으로 바로 시작할 수 있는 주식만한게 없다는 얘기에 함께 공부하려고 보니 증권 계좌를 만드는 아주 사소한 것부터 시작해 어떤 종목을 사야하는지, 어떻게 꾸준한 수익을 내는 회사를 알아보는지 몰라 포기하기 일보직전에 주식 입문부터 실전까지 한 권으로 마스터할 수 있는 <대한민국 주식 개미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주식 투자 100문 100답>을 만나게 되었다.

 

 

 

 

 

 

 

 

부동산은 목돈이 있어야 하는데 주식은 적은 돈으로도 바로 투자할 수 있고, 매달 적립식으로 투자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 꾸준히 소액 투자하기에 안성맞춤이라 책을 읽으면서 차근차근 주식 투자를 시도했다.
 <대한민국 주식 개미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주식 투자 100문 100답>은 주식을 처음 시작하는 입문자와 경험이 있는 경력자 모두의 궁금증을 풀어줄 수 있는 100문 100답의 형식으로 구성되었다.
본격적인 투식 투자를 하기에 앞서 계좌 개설,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 코스피와 코스닥의 차이, 매매를 위한  기본 용어, 거래시 수수료와 세금, 주식투자 전에 알아야 할 노하우, 주식 매매의 분석 기법, 주식 투자의 성패를 좌우하기 위한 심리전과 주식 투자 자금 관리, 투자 기간에 따른 전략, 전술, 투자에서 이기기 위한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고 마인드 정립, 투자 방법을 소개한다.




매수를 하기 위한 주문의 종류가 다양해서 처음에는 맨붕이 왔는데 하나씩 차근차근 이해가 될 때까지 읽어보며 직접 주문을 해보면서 터득할 수 있었다.
초보들이 실수하기 쉬운 부분들을 체크포인트로 알려주고 있어서 반복해서 읽어보면 좋다.
시세 변동에 마음이 왔다갔다 춤을 추는데 초보투자자들은 시장가 주문은 지양하고 분할로 매매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처음 시작하는 주식 투자로 몇일간은 투자한 종목의 지수가 궁금해서 일이 손에 잡히지 않아 그것만 들여다보았는데
점차 평정을 찾아가고 있는 중이다.
저자의 오랜 주식 투자 컨설팅 경험에서 우러나온 초보자를 위한 꼭 알아야할 사항들과 주식 투자 시 직면하는 여러 어려움들을 눈높이에 맞춰 알기 쉽게 정리를 해놓아 초보자라면 필독하기를 권하고 싶다.
지금은 막 주식 투자에 발을 내딛여 정신이 없지만 책에서 말한대로 여유 돈으로, 회사의 미래의 가치를 보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장기 투자 전략으로 임하고 있다.
자본금이 넉넉하고 부채가 적은 회사, 자본금 대비 수익률이 높은 재무상태가 건전하고 이익이 잘 발행하는 회사가 어디인지 재무제표를 확인하고, 저평가된 주식이 무엇인지 고르는 노력이 뒷받침 되어야한다.
주식 투자를 시작하게 되면서 변화된 것은 해외를 비롯하여 우리 주변의 다양한 경제 현상에 관심이 자연스레 늘게 되고 신문을 꼭 챙겨보게 된다.
주식은 단지 투자의 개념으로만 생각했는데 그 회사의 일부 주주가 되어 사업을 하는 것과 마찬가지임을 알게 되었다.
내가 투자한 회사에 더 애정과 관심이 생겨서 정보를 찾아보게 되고 국가와 국제 정세에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아직은 매매 기법과 용어들을 다 이해하지 못했지만 책을 반복해서 읽어보며 처음의 마음가짐을 되새기고, 플러스 tip을 통해 원칙을 지키기 위한 노력을 고수해야겠다.
처음으로 시작하는 주식 투자에 대한 불안함을 잠재우고 궁금증을 해소하며 자신감을 심어주는 책이다.
시작하기에 늦었다고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르다는 말이 있듯이 지금 바로 주식 투자를 시작해 보자.
주식 투자에 대한 편견도 해소되고 직접 실전으로 부딪혀가며 모르는 것은 책의 도움을 받으니 배우는 재미가 있다.
바람이 있다면 우리나라 사람들은 부동산 투자에 몰빵하는 경우가 많은데 주식 투자에 대한 인식이 개선되었으면 하는 바람과 주식 투자의 기본 원칙과 초심을 잃지 않는 투자로 평범한 서민들도 함께 부자가 되는 그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