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들의 봉우리
유메마쿠라 바쿠 지음, 이기웅 옮김, 김동수 감수 / 리리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고 8,000미터, 하늘과 맞닿은 '신들의 봉우리'를 생생하게 그려낸 산악 소설의 새로운 고전!




800페이지를 넘긴 책의 두께에 놀랐고 읽기 시작하면서 하부 조지라는 인물을 알아가는 순간 순간들이 가슴이 벅차올라 심장을 쫄깃하게 만든다.

산을 좋아해서 결혼하기 전에는 주말이면 전국의 산들을 헤매고 다녔는데 그때 산을 오르면서 느꼈던 감정들과 위험하고 힘든 순간들을 마주하면서도 또다시 산에 올랐던 그때가 생각나서 공감하며 읽었다.

<신들의 봉우리> 제목만 들어도 자연스레 떠오르는 에베레스트~

산악인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도전하고픈 꿈의 산.

체력이 있고 변화무쌍한 자연이 잠시 성질을 잠재운다해도 곳곳에 도사리고 있는 위험 때문에 운이 따르지 않고 신이 허락하지 않으면 살아돌아올 수 없는 감히 넘볼 수 없는 에베레스트, 그곳에서 벌어지는  죽음의 사투가 시작된다.



 

 

 

 

 

주인공 후카마치는 카메라맨이다.

각자 직업이 다른 산사람들과의 모임에서 우연히 의기투합하여 에베레스트 등정에 나서게 되었고 그곳에서 두 명의 대원을 잃고 결국 후퇴했다.

그러나 후카마치는 네팔 카트만두에 남게 되었고 등산용품점에서 1924년 영국 원정대로 등정에 나섰다 결국 돌아오지 못했던 맬러리의 카메라를 발견하고 흥분한다.


'베스트 포켓 오토그래픽 코닥 스페셜'

맬러리와 어빈은 과연 에베레스트 정상을 밟았을까'라는 수수께기에서부터 시작된다.

만약  그 속에 든 필름을 찾게 된다면 히말라야 등반사가 뿌리째 뒤바뀌는 일이 생길지도 모른다.

그런데 8,000미터가 넘는 눈 속에서 카메라를 발견한 사람은 일본 전설의 천재 클라이머 하부 조지.

어떤 경위로 손에 넣게 되었으며, 모든 것을 덮으려고 하는 그에게는 어떤 비밀이 숨겨져 있을까?

 

 

 

 

 

 

 

 

 

 

 

 

후카마치는 전설의 천재 클라이머 하부 조지의 과거를 쫓게 되면서 그에게 점차 매료된다.

귀신 슬랩을 한겨울에 처음에는 둘이서 두 번째는 단독으로 오른 산사나이가 히말라야를 상대로 무얼 하려는지 그 현장에 서고 싶다는 욕구를 느끼는 후카마치.

하부와 하세와의 등반에 대한 경쟁의식,그랑드 조라스 단독등반에 나섰다가 떨어져 실패한 하부는 그후 등반중 눈사태로 하세가 죽게 되자 혼자 현역으로 남게 된 이야기.

함께 등반길에 나섰다가 죽게 된 기시에 대한 죄책감으로 힘들어 하지는 그에겐 아직 달성해야 할 목표가 남아있다.

카트만두 에베레스트를 배경으로 마니 쿠말, 앙 체링, 나라달 라젠드라, 다와 잔부, 두마와의 만남, 기시의 동생 기시 료코와의 만남, 가요코와 이별 등 여러상황들이 어우러져 하부 조지에 대해 하나씩 비밀을 알아가는 과정들이 흥미진진하다.

 

 

 

 

 

후카마치는 하부 조지라는 남자가 에베레스트에서 뭘 해내는지, 어디까지 해내는지, 그걸 지켜보고 싶다.

그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갈 수록 그동안 묻혀있던 후카마치의 내부에서 꿈틀대는 뭔가를 깨우기 시작한다.


'날 찍으라고.
내가 도망치지 못하게'


하부 조지도 에베레스트 남서벽 동계 무산소 단독 등반이라는 인간이 결코 해낼 수 없다고 말하는 자신의 꿈앞에서 겁이 나는 걸까?
하부는 절대 그런 나약한 인간이 아니라는 믿음에는 변함이 없다.

 

 


하부 조지의 수기를 보면서 누구도 가지 않은 루트로 에베레스트 정상을 밟고자 하는 의욕과 투지, 간절한 마음을 읽을 수 있었고 죽음에 대한 공포가 낱낱이 전해져서 소름이 돋았다.

산소없이 숨을 쉬는 고통, 하루 4리터의 수분 섭취의 중요성, 무게를 줄이는 최소한의 짐, 추위와의 사투, 수시로 심통을 부리는 날씨, 죽음으로부터의 공포 등 마치 내가 함께 등반을 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만들었다.

인간이란 대자연앞에 얼마나 작은 존재인지 깨닫게 해준다.

신이 허락해야만 가능한 에베레스트 정상~ 그것도 무산소 등반이라니 하부 조지는 그것이 인간의 힘으로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알면서도 무모한 도전을 한 것인가?


 



"산에는 아무것도 없다. 있다면 그건 자신의 내면이다.

무리인 줄 알면서 산에 오르는 이유는, 자신의 내면에 잠든 광맥을 찾기 위해서인지도 모른다.

그건 자신의 내면으로 향한 여행이다."

 


 

아직도 마음을 진정하지 못하게 만드는 문구들~

 

" 잘 들어.

쉬지 마.

쉬면 죽는거야.

살아 있는 한 쉬지 마.

다리가 안 움직이면 손으로 걸어.

손이 안 움직이면 손가락으로 걸어.

손가락이 안 움직이면 이빨로 눈을 씹으며 걸어.

이빨도 안 되면 눈(目)으로 걸어.

눈으로 걸어.

눈으로 가는 거야.

눈으로 노려보며 걸어.


눈도 안 되고 이것도 저것도 다 안 되면 정말로 정말로 정말로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되면

더 이상 움직일 수 없게 된다면

상상해.

온 마음을 다해서 상상해."

 


왜 사람들은 목숨을 내놓으면서까지 에베레스트의 정상에 서고자 하는걸까?

맬러리는 "산이 거기에 있으니까" 산에 오른다고 말하는데

하부조지는 "산이 거기에 있어서가 아니라 내가 여기에 있으니까 산에 오른다"고 말한다.

'에베레스트 남서벽 동계 무산소 단독 등반.'

누구도 감히 상상하지 못하고 도전하지 못했던 목표에 목숨을 걸고 도전하여 신들의 봉우리와 하나가 된 하부 조지,

숨막힐 듯 전개되는 이야기에 푹빠져 나 자신과 대자연에 맞서 사투를 벌였는 고독한 이남자의 매력에 푹 빠져본다.

책을 덮고나서도 감동에 진정되지 않고 가슴이 벅차 오르는 것은 무엇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