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시장 흐름을 읽는 눈, 경제기사 똑똑하게 읽기
강준형 지음 / 다온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절판


 

 

 

늦은 결혼에 늦깍기 엄마가 되니 아이를 키우는 재미에 푹 빠져 세상 돌아가는 물정엔 신경을 1도 쓰지 않고 살았다.

돈이 있으면 있는대로 없으면 없는대로 사는게 맞는가보다 했는데 철없는 나만의 생각이라는 것을 뒤늦게 알게 되었다.

우리 부부의 노후도 준비가 되지 않았는데 시어머니의 병원비 수발에 허리가 휘청~

혹시나 내 아이에게 이런 짐을 지워주면 어쩌나 싶어 정신이 퍼뜩 들었다.

이후 경제에 대해 알아야겠다는 생각에 경제신문도 구독하고 있는데 제대로 정독해본 적이 없다.

왜냐고 이해되지도 않고 알아듣지도 못하는 용어가 왜이리 많이 나오고 가뜩이나 싫어하는 숫자 투성이니 도통 재미가 없다.

경제지식을 쌓고 신문을 봐야하나 라는 생각에 신문구독을 취소할까도 생각해봤는데 옆에서 지켜보는 아이를 위해서라도 참고 근근히 큰 타이틀의 제목만 보고 있다.

이런 나의 답답한 마음을 조금이나마 위로해주고 시야를 넓혀주는 경제상식 책을 만났는데 바로 <경제시장 흐름을 읽는 눈, 경제기사 똑똑하게 읽기>이다.

이 책은 경제에 대해 잘 모르거나 경제기사를 처음 접하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경제지식보다는 경제기사에 대한 관점을 길러주는 책이다.

하루에도 수많은 기사들이 쏟아지는 세상에서 어떻게 팩트를 가려낼 수 있는지, 나에게 도움이 되는 경제기사는 무엇이고 어떻게 해석해야하는지, 경제 분야별 이슈와 국내외 이슈까지 다루고 있다.



 

 

 

 

 

 

 

 

글로벌 시대를 살아가는 지금 경제 또한 국가별로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다.

그렇기 때문에 경제를 아는 것이 필수가 된 시대이다.

그러면 어떻게 경제공부를 시작해야할까?

저자는 우리가 경제 전문가가 되려고 경제기사를 읽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연말정산이나 유류세처럼 당장 나에게 도움이 되거나 현실적으로 알아 두어야 하는 것부터 시작하라고 강조한다.

그게 부담도 덜되고 꾸준히 경제기사를 읽어나갈 수 있는 힘이 되기 때문이다.




책의 구성은 경제기사 이해하기, 실전 경제기사 읽기 2부로 나누어

경제기사 읽는 법, 그래프와 지표 이해하기, 알아 두면 유용한 경제상식, 경제를 움직이는 핵심 변수, 국내 이슈, 국제 이슈, 부록으로 경제기사 스크랩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경제뉴스에 단골로 등장하는 숫자와 그래프는 꼭 필요한 설명을 위한 것으로 최소화하고, 경제 분야별 이슈를 제시하며 해석과 풀이를 해주고 있어서 이해를 돕는다.

그래프와 지표, 경제기사를 읽기 전에 알아두면 유용한 내용들을 위주로 다루고 있다.

금융, 물가, 부동산, 실업, 환율 5가지 정확히 알아두면 대부분의 경제기사는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기에 5가지를 집중적으로 설명한다.



요즘은 가짜뉴스가 판을 친다는데 도대체 어떤 기사를 믿어야하며, 기사 제목에 낚이기도 하고, 같은 주제의 기사에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각자 해설을 하다보니 무엇이 진실인지 헛갈릴 때가 많다.

책에서는 기사의 종류에 따라 어떤 시각으로 해석해야 하는지, 어떤 순서로 읽으면 도움이 되는지 알려준다.

그리고 숫자를 제대로 해석하는 것이 경제기사 읽기의 핵심인데 어떻게 표기하느냐에 따라 달라져 보여 놀라웠다.

호황과 불황을 나타내는 경기지표 읽기, 물가, 환율, 정부와 은행이 하는 일, 부동산, 국내외 진행되고 있는 이슈와 그속에서 우리나라가 어떤 정책을 취해야하고 나아가야하는지 고민해본다.

신문에서 뉴스 기사에서 스치듯 한 번이라도 본 용어들을 책에서 만나게 되니 친근감있게 다가온다.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췄기 때문에 대체적으로 쉽게 느껴지고 책을 읽고나서 뉴스기사를 접하니 확실히 예전보다 관심을 기울이게 되고 기사가 쏙쏙 들어온다.

오늘 지난달 소비자 물가지수에 비해 1% 상승했다는 뉴스를 들었는데 책에서 읽었던 소비자물가와 우리가 체감하는 물가 수준 간에는 차이가 있다는 내용이 생각나서 흐뭇했다.

다양한 경제 원리와 신문 기사에 보도된 내용들을 예시로 생생한 감이 있으며, 경제를 이해하고 알아가는 재미가 있다.

모르는 용어가 있으면 찾아보고 나의 생각이나 입장도 정리해보고  경제기사를 어떻게 읽어야하는가 고민하다보면 나도 경제박사가 되지 않을까 꿈꿔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