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웅학교를 구하라! - 비교하지 않고 ‘나’를 찾아가는 어린이, 고래가 숨쉬는 도서관 2020 신학기 추천도서, 2020 문학나눔 선정 도서 파랑새 사과문고 92
범유진 지음, 김유강 그림 / 파랑새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교하지 않고 ‘나’를 찾아가는 어린이.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되는 비밀을 찾아보자!



 

<영웅학교를 구하라>는 1등만을 알아주는 경쟁사회에서 1등이 되지 않아도, 누군가와 비교하지 않고 내 인생의 주인공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창작동화다.

영웅하면 나는 마징가제트가 생각났는데 아이는 슈퍼맨, 배트맨, 영화에 나오는 어밴져스 등이 생각난단다.

악당들과 맞서 싸워 지구를 구하는 영웅들만이 진정한 영웅이라 생각했다는 아이는 책을 읽고 유명하지 않아도 우리 주변에 열심히 일하는 영웅들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네요.

누구든 노력에 따라 내 인생의 주인공이자 영웅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줍니다. 



 


 

 

 

 

소방관이었던 돌아가신 아빠가 영웅이라 말하는 믿음이의 말을 거짓말이라 여기며 놀아주지 않는 아이들.

영웅이라면 <세계 영웅 모임>만화책에 나와야 한다는 아이들의 말이 속상하지만 아빠가 영원한 영웅임을 믿음이는 굳게 믿는다. 

어느날  한국에서 개최되는 영웅 학교에 참가할 수 있는 초대권이 생기는데 그곳에서 이상한 일을 겪게 된다.

입학식에서 만난 교장 선생님이 영웅 학교에 어울리지 않는 이상한 말을 하면서 아이들을 악몽 공에 가두고, 최면을 걸어 버린다.

공부를 잘하는 것은 영웅의 기본이며 컨닝을 해서라도 1등을 해야하고 100점을 받아야한다고 강조한다.
컨닝을 하기 위해 노력하고 시험을 잘 보는 방법을 연습하고 모험 금지, 위험한 일을 금지하고, 착한 일을 하거나 재미난 발명품을 만들거나 하는 거엔 관심이 없다.

단지 1등을 하기 위한 경쟁만 있을뿐이다. 

꼴찌를 하면 벌칙이 주어지는데 무관심 방, 바빠요 바빠 방, 달달 암기 방에 끌려가 벌칙을 받고나면 생각이란 도통 없이 움직이는 로봇처럼 변한다.

그러나 최면에 걸리지 않는 사람은 추리맨을 좋아하는 슬기와, 근육맨을 좋아하는 힘찬이, 믿음이 뿐.

삼총사는 경쟁하지 않고 자신만의 장점을 찾아가면서 최면 악당에 맞선다.

 

 

 


알고보니 교장 선생님은 세계 악당 모임이 세계 영웅 모임을 없애려고 보낸 스파이였다.

이 사실을 알아채고 악당을 물리칠 무기를 만들고 있었던 벙글벙글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 위기를 벗어난 삼총사.

그러나 벙글벙글 선생님은 악당 교장 선생님에게 붙잡히는데.....

악당의 물리칠 무기는 용감한 마음, 엉뚱한 창의력, 궁금증 가득한 마음으로 만드는 특별한 물감~

과연 아이들은 벙글벙글 선생님을 구해내고 특별한 물감을 만들어 경쟁 지옥이 된 영웅 학교를 구할 수 있을까?

 

 

 

 

 

 

영웅들의 힘의 원천은 사람들의 착한 마음이다.

아이들이 영웅을 좋아하고, 응원해 주고, 영웅처럼 행동하는 마음들은 아주 큰 힘이 된다.

어떻게 하면 착한 마음을 퍼뜨릴 수 있을까 고민하다 영웅 학교를 만들게 되었다.

슬기와 힘찬이는 각자 좋아하는 영웅이 있지만 믿음이는 제일 좋아하는 영웅이 누구인지 몰라서 의기소침하지만 소방관이었던 아빠가 자신의 영웅임을 깨닫는다.


 
"내가 제일 좋아하는 영웅은......., 그림자 같은 영웅이야!

화려한 옷도 없고, 만화에도 안 나와. 그렇지만 사람들을 구하려고 아주 바쁘게 뛰어다니는, 그런 영웅!"




모든 사람들에게는 뭐든 한가지 잘할 수 있는 것을 갖고 태어난다고 한다.

그러나 주변 사람들과 경쟁하면서 비교하게 되고 자신의 장점은 묻히고 단점만을 부각시키게 되니 자책하고 괴로워한다.

이제 그런 행동은 그만하고 누군가와 비교하지 않고 내면의 소리에 귀 기울이면 진정한 인생의 주인공을 발견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준다.

한편 말하는 고양이, 아이들 각자의 고민을 담은 최면 악당의 함정 그림자, 작아지는 약을 먹어 돋보기로 봐야만 보이는 벙글벙글 선생님 등 상상력을 자극하는 재미있는 요소들로  흥미진진~ 집중하게 휘리릭 읽게 된다. 

책을 읽는내내 우리 아이의 얼굴이 어른 거렸다.

벌칙 방이 하나같이 오로지 공부를 위해 사는 우리 아이들처럼 학교와 학원을 오가며 공부로봇이 되어 지쳐가는 모습을 떠올리게 한다.

친구들과 뛰어놀며 즐거움을 알아가며 우정을 다지고 호기심으로 가득한 세상을 탐색하기도 부족한 시기인데 공부라는 경쟁의 감옥에 갇혀 꼼짝 못하는 것 같아 어른들의 이기심이 원망스럽고 마음이 씁쓸하고 아프기까지 하다.

우리 아이들이 자신이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소중히 존재이며 인생의 주인공은 자신이라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꼭 1등을 하지 않아도 영웅은 될 수 있으며 영웅은 멀리 있는것이 아니라 나와 아주 가까운 곳에 있음을 잊지 말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