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 - 차별화된 기획을 위한 편집자들의 책 관찰법
박보영.김효선 지음 / 예미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

부제가 차별화된 기획을 위한 편집자들의 책 관찰법이다.

책에 관심이 많아 3년 천 권 읽기에 도전하고 있으며, 미래에 여행작가를 꿈꾸고 있기에 관심있게 읽어 보게 되었다.

요즘은 직업외에 나를 알리기 위한 방편으로 또는 노후대비를 위해 자신의 재능을 살린 책쓰기 열풍이 부는것을 느낄 수 있는데 무엇보다 글을 쓰면서 나 자신을 살펴보는 것이야말로 가장 큰 수확이 아닌가싶다.

<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는 편집자들이 책을 보는 기술과 내 강점 콘텐츠를 발굴하고 녹여서 책 쓰는 법, 책읽기 기술을 소개한다.

 

 

 

"독자들에게 사랑받는 책을 쓰고 싶은 저자라면

짧은시간 내에 다수의 책을 빠르게 파악하는 편집자들의 '책보기'기술을 훔쳐라."


 

 

 

 

 

 

 

누구나 인생을 살아가면서 자신의 혼이 담긴 책을 쓰고 싶은 마음은 굴뚝같지만 무엇을 어떻게 써야하는지, 책이 잘 팔리기 위해서는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해야하는지 몰라 답답할 것이다.

그렇다면 반드시 <편집자처럼 책을 보고 책을 쓰다>를 읽어보기 권한다.

책에서는 독자에게 사랑받는 저자가 되고픈 이들을 위한 영리한 '책보기 기술'은 물론 참신하고 차별화된 콘셉을 찾아 독자들을 만족시키는 책쓰기, 알아두면 유용한 책읽기 실력을 상승시켜 주는 책읽기 기술을 소개한다.

저자가 되려면 책 보는 방법부터 달라야 한다?

보통 책을 읽는다고 생각했는데 편집자들은 책을 본다니... 무슨 뜻일까 궁금했다.


 

 

 

 

 

누구나 책을 써야 하는것은 아니지만, 책을 쓴다고 베스트셀러 저자가 되지 않지만 그래도 책을 써야하는 이유는 책을 쓰고 난 후 성장하는 저자들이 많기 때문이다.
책이 필요한 이유이고 '책쓰기 기술'을 알아야 하는 이유이다.

그렇다면 편집자들이 말하는 영리한 '책보기 기술'이란 무엇일까?

신문, 잡지, 요즘 핫한 TV 프로그램, 인터넷 기사 등은 물론 많은 책들을 훑어보면서 대중의 욕구를 파악하고, 강점 콘텐츠를 표현하는 법을 알아내는 것이다.

그리고 바깥세상을 분석하는 것만큼 중요한 습관이 나 자신을 살펴보는 것이다.

보통 초보저자들이 퇴짜를 맞는 이유가 원고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는데 원고의 내용이 아니라 기획이 문제라고 말한다.

원고가 다소 부족하더라도 기획이 참신하고 전반적인 책의 구조가 탄탄하며 저자의 개성을 발견할 수 있다면 책을 출간할 가치가 있다고 여긴다. 

특히 자신의 강점 콘텐츠가 담겨야 하는데 참신한 기획과 콘텐츠의 차별화를 위해서는 기존의 책을 살펴보고 분석하는 것은 필수이다.

또한 독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제공해야한다.

그러기 위해 끊임없이 대중의 욕구와 시장의 흐름을 관찰한다.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를 쓰는 것이 아닌 사람들이 나에게 듣고 싶은 이야기를 담아 글을 써야한다. 

편집자이 짧은 시간 내에 다양한 분야의 책을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기획해야하는 입장에서 자연스레 습득하게 된 노하우라고 할 수 있는 '책보기 방법'은 책의 핵심 요소만 살펴보면서 주제와 구성, 저자의 강점 콘텐츠를 어떻게 책에 녹여 냈는지 알아내는 것이다.

이외에도 독자들과 눈높이를 맞춰 공감대를 형성하고 독자의 생각을 맞추며 원고를 잘 쓰기 위해 알아야 할 것들을 소개한다.

 

 

 

 

 

 

 

 

 

 

책을 만나기 전에는 책 제목, 부제, 카피, 저자 소개 등 대충 훑어보며 무슨 책인가를 추측하곤 했는데 책이 탄생하기까지 얼마나 고심을 하고 공을 들이는지 알게 되니 꼼꼼하게 살펴보게 된다.

책을 쓰는 것이 내가 알고 있는 이야기를 풀어내는 것이라 생각했는데 대중의 욕구와 시장흐름을 파악하여 독자들이 궁금해하는 것을 쓰는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본문의 다양한 예시를 통해 독자들이 이해하기 쉽고 매력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지 설명하고 있어서 나라면 이부분을 어떻게 표현할까 생각해보면서 책에 대한 생각의 깊이와 시야가 넓어지는 느낌이 들었다.

정독, 속독, 다독, 통독 등 다양한 책읽기 방법을 통해 나에게 맞즌 독서법과 책 내용 기업법을 찾을 수 있고, 어렵고 불편한 책을 읽어내는 팁도 배우고, 책 읽기 근육을 키우기 위해 내 입에 달콤하고 맛있는 책만 골라 읽기보다는 독하고 매운맛의 책을 읽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깨닫게 해준다.

편집자의 책보기, 책쓰기 기술 노하우가 예비저자들에게 도움이 되겠지만 책을 읽는 독자들에게도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콘텐츠가 무엇인지 핵심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