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사용설명서 (10주년 기념 스페셜 에디션, 양장) - 부정적 감정을 다스리는 치유의 심리학
롤프 메르클레 외 지음, 유영미 옮김 / 생각의날개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은 행동을 지배하고 행동은 삶을 변화시킨다."

평소 좋아하는 문구다.

부정적 감정을 다스리는 치유의 심리학 <감정사용설명서>를 읽으면서 이 문구에 적격인 책이라는 것을 인정했다.

옆에서 한마디라도 하면 마치 갈대처럼 자꾸 마음이 흔들리고 기분까지 좌우되는 내자신이 미울때가 많았다.

왜 주체적으로 감정을 컨트롤하지 못하는지 나라는 존재가 작고 초라하게 느껴져서 속상하고 답답했다.

그런데 <감정사용설명서>를 만나게 되면서 그 원인을 알게 되고 연습을 통해 조금씩 개선해 나가고 있는 중이다.

 

 

 

 

 

 

 

 

 

 

저자는 심리치료실을 운영하는 경험이 풍부한 부부 심리치료사로 독자들의 심리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해 심리실용서도 출간했으며 심리치료실 환자들을 접하면서 얻은 지식과 경험, 환자들에게 제공하는 방법과 조언들을 책 속에 담았다.

<감정사용설명서>는 열등감, 두려움, 죄책감, 우울증, 분노, 질투심 등 부정적 감정을 다스리고 심리 문제를 극복하기 할 수 있도록 조언하며 치유하는 심리학이다.

읽으면서 바로 실천할수 있고 반복적으로 연습하면서 사고방식과 행동양식을 바꿀 수 있도록 돕는다.

 


 

 

책을 읽으면서 부정적인 감정들로 인해 몸에 전달되던 증상, 내 태도와 주변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쳤던 상황들을 되새겨보았는데 나의 마음을 들여다보는듯 특징들을 쏙쏙 뽑아내어 더욱 공감할 수 있었다.

두려움, 죄책감, 우울증, 분노, 질투심 등 부정적 감정은 개인의 능력을 제대로 펼칠 수 없도록 만들고, 삶을 즐길 수 없게 한다.

더불어 과식, 과음, 흡연 등의 나쁜 습관을 들여 건강을 해치고 수명을 단축시키게 만들기도 한다.

하지만 이젠 고민들은 안녕~ 원하는 기분과 감정으로 살아갈 수 있는 희소식이 있다.

인지행동치료에 토대를 둔 이 책의 셀프헬프 프로그램은 우리에게 더 나은 삶을 사는 방법을 가르쳐줄 것이고, 자신과 타인의 감정이 어떻게 생겨나고 어떻게 하면 삶을더욱 풍요롭게 누릴 수 있는지, 부정적인 감정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알게 될테니까......

이 책은 한번 가볍게 훑어보는 책이 아니라 생각과 감정과 행동의 새로운 방식이 자연스럽게 체화될 때까지 수시로 보면서 부단한 노력을 해야하는 치유서다.


 

부정적인 감정들은 타인으로부터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했는데 나 자신에게 있음을 알게 해준다.

내 감정을 제대로 통제하지 못하고 한없이 작아지는 초라함을 느꼈는데 이런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 좋은 감정을 만들어낼 수 있는 능력은 이미 내 안에 내재되어 있다고한다.

우선 생각을 바꿔야한다.

생각이 감정과 행동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내용의 핵심이 되는 감정의 ABC는 자신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열쇠가 되고, 건강한 사고를 위한 두 가지 원칙으로 나에게 도움이 되는 생각과 해가 되는 생각을 구별하여 생각을 점검할 수 있다.

그리고 심리치료실 환자들을 대상으로 제안한 방법들과 조언, 다양한 사례들을 소개하고 있어서 공감되고 바로바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어서 도움이 된다.

짧지만 핵심만을 모아 놓은 군더더기 없는 내용들은 이해를 빠르게 돕는다.

나는 모든 잘못을 나에게 적용시키는 죄책감이 심했고, 자존감이 약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내 나이 때에 쉽게 오는 우울증에 대해서 원인, 증상, 대처법을 배울 수 있었고 자신감을 북돋우고 분노를 다스리는 법도 많은 도움이 되었다.

특히 부부로 만나 가정을 꾸리고 살아가고 있지만 사랑이라는 감정보다는 익숙한 정으로 살아가는것이라 체념했는데 서로가 원하는 것을 표현하며 좀 더 성숙하게 사랑하는 법, 원만한 성생활을 하는 법까지 꼭 필요하고 중요하지만 그 누구도 가르쳐주지 않았던 지혜를 배울 수 있었다.

수시로 떠오르는 부정적인 감정을 생각부터 바꾸고 다스리는 것이 쉽지만은 않지만, 감정의 노예가 아닌 진정한 주인으로 살고 싶기에 오늘도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다.

자신을 감정을 다스리기 어려워하는 우리 아이들과 어른들이 함께 읽으며 조언을 통해 심리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