놓지 마 과학! 13 - 정신이 미세 먼지에 정신 놓다 놓지 마 과학! 13
신태훈.나승훈 글.그림, 류진숙 감수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를 따로 안해도 무슨 배짱인지 초긍정 아들내미~
과학수업을 따라갈 수 있는 비결이 과학상식 배우기에 최고인 <놓지 마 과학!> 학습만화 덕분인거 같아요.

화장실 갈 때 들고 들어가는 단골책이라 애지중지~
시리즈가 나올 때만을 오매불망 기다렸다며 환호성을 지르네요.
재미있게 읽으며 생활속 과학상식도 쌓고 과학적 원리도 깨닫고, 과학에 흥미를 갖게 해주니 일석삼조~

이번에는 이맘때면 매년 황사와 미세먼지 때문에 호흡기가 고생이라 외출도 자제하는 시기인데 시기에 딱맞는 주제네요.

<놓지마 과학!13 정신이 미세 먼지에 정신 놓다>

생활 속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과학적 질문들을 정신이와 그 가족들이 엉뚱하게 풀어가는 내용으로 황사와 미세먼지, 스모그의 발생원인, 대처법 등을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어요.


 

 

 

 

 

교과 연계표 소개를 통해 시리즈에 담긴 질문들이 교과서의 어느 부분과 관련이 있는지 확인하며 복습과 예습을 겸할 수 만나보는 재미도 있어요.



 

 

 

 

 

 

 

매일 일어나서 가장 먼저 체크하는 것이 황사와 미세먼지 농도인데요.

바람을 타고 중국과 몽골 지방의 사막에서 바람을 타고 날아오는 흙먼지가 황사라는 것은 아이들도 하도 들어서 대부분 알고 있어요.

그런데 그게 왜 문제가 되고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잘 모르겠대요.

중국과 몽골 지방의 사막에 있는 흙이 한겨울 꽁꽁 얼어붙어 있다가 봄이 되어 녹으면서 부서지는데 이때 모래 먼지와 흙먼지가 생기게 되고 그게 편서풍 바람을 타고 우리나라로 오게 되는 경로와 황사가 중국의 공장 지대를 지나면서 알루미늄이나 카드뮴 등 중금속이 섞여 몸에 해로운 물질이 만들어져 건강을 위협하게 되는 과정을 그림으로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어요.

결막염을 비롯해 코와 목으로 들어가 각종 질병을 일으키고 피부에도 나쁜 영향을 주는데요.

황사는 환경에도 영향을 미쳐요.

햇빛을 차단해 식물의 기공을 막아 성장을 방해하고, 시야를 흐리게 해서 교통사고의 위험도 높이고 있어요.

황사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외출후 옷을 갈아입고, 몸을 깨끗히 씻고, 목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물도 많이 마셔야 한답니다.

황사가 산업화가 되고 공해가 심해지면서 생긴줄 알았는데 옛날에도 있었다는 기록이 있어서 놀라웠어요.

우토, 붉은 눈이 내렸다, 토우 등으로 기록되어 있는데 황사를 가리키는 말이라네요.



 

 

 

 

 

 

 

 

미세먼지 때문에 환기도 제대로 시키지 못해서 실내공기가 탁해서 참 힘든데요.

지름이 10마이크로미터보다 작은 것은 미세 먼지,

2.5마이크로미터보다 작은 것은 초미세 먼지라고 불러요.

미세먼지는 자동차의 배기가스, 공장이나 가정에서 석탄이나 석유 등의 화석 연료를 태울 때 생기는 오염 물질인데 사람이 만들어 내는 인위적인 오염물질로 대기 오염의 원인이 됩니다.

너무 작아서 인체에서 걸러내지 못하고 호흡기나 혈관 등으로 바로 들어가기 때문에 더 위험한데 그래서 '은밀한 살인자'라고 불러요.

미세 먼지는 작아서 눈으로그 크기를 확인할 수 없는데 머리카락의 지름과 비교해주니 확실히 어느정도 작은지 이해가 되더라고요.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그림과 상세한 설명으로 도움을 주고 있어서 좋아요. 

미세먼지는 아주 작아서 코털이나 점막에 걸리지 않아 몸속으로 바로 들어와 면역력을 떨어 뜨리고 감기나 천식, 기관지염 등의 호흡기 질환에 걸리기 쉬워요.

초미세먼지는 폐암 등 혈관을 손상시켜 혈관 질환까지 일으킨다니 문제가 심각하죠.

미세먼지는 고등어나 삼겹살을 구울 때, 음식을 만들 때, 청소기를 사용할 때 등 일상생활에서 수시로 생겨요.

전에는 창문 여는게 귀찮고 환풍기 소리가 시끄러워서 켜지 않고 요리를 하곤 했는데 책을 읽고나서는 아이가 미세먼지가 얼마나 건강에 안좋은지 아느냐며 상기 시켜줘서 저도 신경을 쓰게 되더라고요.

 

 

 

 

 

 

 

 

 

 

이외에도 낙타를 황사예보관으로 불리는 이유 등 재미있는 생활속 과학상식을 배울 수 있어요.

대기 오염 물질과 안개가 일으키는 스모그로 인해 일어난 런던의 대참사의 사례를 보니 상상하기 싫을정도로 무섭고 끔직해서 앞으로 지구의 미래를 생각하며 함께 대안등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었구요.

대중교통 이용하기, 사막화를 방지하기 위한 나무심기, 무분별한 개발제한, 숲 보전하기 등 사람들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어요.

이번에도 정신이와 가족들은 정신이가 만든 먼지 세척기로 큰 웃음을 주는데요.

특별 부록 <호흡기 바이러스를 예방하는 방법> 책자도 있으니 코로나19에 대한 발생 원인, 정확한 예방수칙을 지켜서 온국민이 함께 힘을 합쳐 위기를 극복할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과학을 어렵게 생각하는 아이들에게 재미있게 과학의 재미를 알게 해주고 호기심을 자극할 수 있는 학습만화로 <놓지 마 과학!>추천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