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인생학 특강 - 세계 최고 지성들을 울린 마지막 강의ㆍ마지막 질문
클레이튼 M. 크리스텐슨.제임스 올워스.캐런 딜론 지음, 이진원 옮김, 이호욱 감수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버드의 종강일, 암 투병 중인 세계적 경영학자인 노교수가 들려준 '후외없이 좋은 삶을 사는 법'에 대한 특강을  담은 <하버드 인생학 특강>

세계 최고 지성들을 울린 마지막 강의 · 마지막 질문.

수많은 기업과 사람을 일으킨 경영 대가의 흔들리지 않는 인생 경영법.

읽는내내 전혀 다른 분야라 생각했던 경영 이론을 인생에 접목시킨 방법들이 신선하고  또 들어맞는 것이 신기했다.


 

 

 

 

 

 

 

"좋은 이론은 변덕을 부리지 않는다"


크리스텐슨 교수는 하버드경영대학원의 종강일이 되면 제자들에게 자신의 대학원 동창들이 졸업 후 겪는 변화를 들려주는 강의로 시작된다.

5년마다 열리는 대학원 동창회는 대부분 잘나가는 것 같았는데 10년 차 동창회부터는 예상 밖의 변화들이 생겼다.

불참하는 이들이 생겼는데 이유를 알고보니 개인적 불만, 가족의 해체, 범죄 행위, 험난한 사회생활 등 세계에서 가장 똑똑한 이들조차 불행을 피하지 못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책은 강의 시간에 가르친 이론들을 인생에 접목시키는 방법으로 한치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할지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가치있는 메세지를 전해준다.

 

 

 

 

 

 

 

 

 

 

 

 

인생에서 누구나 한번쯤 심각하게 고민하고 의문을 제기할 주제로

사회생활 속에서 행복 찾기, 관계 속에서 행복 찾기, 좋은 삶을 위한 중간평가 3부로 구성하고 있다.

각 장마다 특정한 도전에 적용될 수 있는 이론을 설명한다.

이런 이론이 인생에서 행복을 찾는 문제와 어떻게 관련이 있는걸까? 의문이 들었는데  

?좋은 이론은 비즈니스에서나 인생 전반에서 좋은 결정을 내리게 도와주고,

앞으로 일어날 일들을 예측하기 위해 견고한 이론에 기대면 성공 확률이 높아 진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그리고 회사에서나 인생에서 어떤 일을 하기에 앞서 전략이나 계획을 세우고 프로세스를 진행하는데 이런 전략들이 성과를 거둘지 알아보는데 유용한 도구가 있다.

'어떤 가정들이 사실로 판명돼야 하나?'라는 질문으로 전략이 예상에서 지나치게 벗어나지 않게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내가 이 일에서 성공하기 위해서 사실로 판명돼야 할 가정들이 무엇인가?'자문하라.

가정들을 목록으로 정리하고 가정들이 자신의 통제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라.

이런 식으로 가정을 정리하고 검증한다면 처음으로 시작하는 일이라도 실패의 확률이 낮아질것이다.





회사에서의 인센티브와 동기부여의 상관관계 이론이 흥미로웠다.

보통 일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보상으로 인센티브를 제공하는데 높은 보상을 받게 된다고 모두 좋아하거나 동기부여

가 되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개인에 따른 삶의 가치에 따라 달라지며, 일을 좋아하게 만들어주는 동기부여는 도전적인 일, 인정, 책임, 개인적 성장이란 요인에 따라 다르다.

이 일이 내게 의미가 있는지, 발전할 기회를 줄것인지, 이 일을 통해 새로운 것을 배울 수 있는지, 인정받고 성취할 기회를 얻을 수 있는지, 더 큰 책임을 맡길 것인지 등 이런 것들이 우리의 내면에 동기를 부여한다.

최종 목표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하며 어떤 한계를 넘어서면 돈이나 지위, 보상 같은 요인이 행복의 원인이라기보다는 행복의 부산물에 가깝다고 느낀다.

관계속에서의 행복 찾기에서는 아웃소싱에 대한 흥미로운 비극을 아이의 교육과 연관시킨 이론이 아직도 가장 인상적이었다.

을에 해당하는 외주를 주던 작은 회사가 점차 범위를 넓혀 결국 갑이 망하는 반전이 되는 상황인데 이는 결국  부모가 아이의 교육을 남에게 맡기고 대신해주게 되면 이와 같은 상황이 벌어진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아무래도 학부모라 이부분을 집중해서 보게 되었는데 아이들은 배울 준비가 됐을 때 배운다는 것을 상기시킨다.

부모의 욕심에 아직 배울 준비가 되지 않은 아이를 다양한 경험을 시킨다는 명목하에 강제로 시켜서는 안된다.

아이가 어려운 일에 도전하고 싶은 욕구를 갖게 만들지 못하는 경험은 오히려 아이들에게 미래의 성공을 위해 필요한 프로세스를 개발할 기회를 빼앗아갈 뿐이란다.

아이들이 어렸을 때부터 스스로 간단하게 해결하며 '내가 해냈다'는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해야한다.

회사의 문화가 있듯이 가정내에서 가족문화를 만들어 성공을 맛보게 의식적으로 도와야 한다.

이외에도 사회생활에서 성공하고 행복한 인생을 설계할 수 있는 인생 경영법을 배울 수 있다.

인생 대선배님으로부터 듣는 후외없이 사는 인생 특강은 배움과 깨달음의 시간이 되었다.

 

 

 

 '당신의 인생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