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 때려치우고 동네 북카페 차렸습니다 - 회사 밖에도 길은 있다, 행복 충만한 두 번째 인생 성황리에 영업 중!
쑬딴 지음 / 잇콘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인의 로망중 단연 인기가 높은 것은 퇴사후 카페를 차리는 것이라는 내용을 들은적이 있다.

나도 가끔 북적거리는 분주함이 아닌 조용하게 흐르는 음악속에 나를 맡기고 여유가 넘쳐나는 가운데 다양한 이웃들을 만나 살아가는 이야기 나누며 살아가는 카페지기의 삶을 꿈꾸던 행복한 기억이 있다.

매일 상사에게 깨지고 내 자리를 밀고 올라오는 후배들에 위협을 느끼며 아슬아슬 줄타기 하는 직장생활.

하지만 목구멍이 포도청이라고 나만 바라보고 있는 가족들을 생각하면 아무리 괴롭고 힘들어도, 품안에 고이 간직한 사직서를 당당히 책상에 내던지는 상상을 수없이 하면서도 참아내는 하루하루가 얼마나 힘겹지 아니하겠는가.

이번에 만난 에세이가 어떤 면에서는 부러움의 대상이 될 수도 있지만 용기를 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책을 좋아하는 저도 북카페지기의 삶을 엿보고 싶어서 반가움에 읽어 보았다.

 

 

 


<대기업 때려치우고 동네 북카페 차렸습니다>는 한 회사에 16년의 인생을 바쳤던 40대 중반의 대기업 과장이었던 저자가 회사를 과감히 그만두고 동네에 자그마한 북카페를 차린 에피소드를 담은 소박한 에세이다.

누구나 한 번쯤은 나는 지금 잘 살아가고 있는 것일까? 이렇게 살아도 괜찮을까?라는 고민을 해봤고 지금 이순간도  하고 있을 것이다.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기에도 인생은 짧은데 하물며 생계를 위해 억지로 끌려가며 신세타령을 하고 있을 수도 있다.

하지만 저자는 과감히 싫으면 때려치워고 그동안 미뤄둔 진짜 하고 싶었던 일, 좋아하는 일을 하라고 말한다.

대신 순간의 욱하는 감정이 아닌 내가 목표로 하는 그것을 위해 준비를 철저히 하라고 충고한다.


 

한 번 사는 인생, 하고 싶은 일 하면서 삽시다! 


 

 

 

 

 

<대기업 때려치우고 동네 북카페 차렸습니다>동네에 '쑬딴스'라는 이름도 독특한 자그마한 북카페 차리게 된 계기와 카페 오픈 준비 과정, 카페 오픈 후 있었던 에피소드들을 담았다.

저자는 친구이자 반려견이자 사장인 탄이를 키우며 이웃, 책, 술과 함께 카페를 꾸리며 행복하고 충만한 두 번째 인생을 살아가고 있다.

경제적 자유, 왜사는지에 대한 고민, 최고의 퇴사를 위한 5가지 준비사항을 비롯하여 북카페를 운영하면서 있었던 이야기들에 귀를 쫑긋 세우게 된다.


회사를 그만두면 금방이라도 생계에 큰 위험이 닥칠거라 생각했는데 삶을 즐기는 저자를 보니 도전해볼 용기를 준다. 

카페에 필요한 물품들을 만들면서, 중고를 활용하면서 도움이 필요할 땐 가족이나, 지인, 이웃에게 기꺼히 도움을 청하고 부탁하면 언제든 도움의 손길이 나타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삶에 대한 불안은 나에게서 떨쳐내야한다고 생각했는데 나를 걱정하는 가장 가까운 친구이고 가끔은 불안이란 친구와 삼겹살에 소주라도 한잔하면서 가끔 대화를 나누면 그 친구도 응답을 할거라는 삶에 대한 조언도 아끼지 않는다.


 

 

 

 

 

 

 

탄이와의 여유롭고 자유로운 시간, 이웃들과의 운동, 1만 권 책 모으기 프로젝트, 불안한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 10년 후의 내 모습을 설계하며 살아가는 행복한 삶을 엿볼 수 있다.

지금은 그토록 오랫동안 몸담았던 회사 생활이 아주 오래전 일처럼 아득하고 지금 삶은 그때와 비교할 수 없이 행복하다고 말한다.

저자의 여유로움과 행복함이 책의 곳곳에서 묻어나서 나도 모르게 마음이 편안하고 안정되는 느낌을 받았다.

 

기억에 남았던 문구는 아일랜드 출신의 유명한 극작가 조지 버나드 쇼의 묘비명. 

"우물쭈물하다 내 이럴 줄 알았다."

 

 

 

한 번 사는 인생 허송세월하며 흘려보내고 싶지 않은 마음에 공감된다.

소중한 나의 삶에 후회라는 오점을 남기지 않기 위해서라도 살고 싶은 삶, 좋아하는 일을 찾아 지금 당장 용기를 내자.

오늘도 삶을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든 분들이 잠시나마 힐링하는 시간이 되시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