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엠 봉준호 - 아이들의 미래 설계를 위한 직업 탐구 학습만화 아이엠
스토리박스 지음, 최우빈 그림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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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를 넘어 아시아의 자부심 봉준호 감독!

기생충으로 프랑스 칸 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과 미국 아카데미 작품상을 동시에 받아 화제가 되었죠.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 감독상, 국제영화상, 각본상 4관왕이 되는 감격의 순간이 아직도 생생한데요.

마치 내가 상을 받은것처럼 어찌나 기쁘고 감동적이던지 같은 대한민국인이라는 자부심에 어깨가 으쓱~

세계의 모든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우리나라의 국익에도 많은 기여를 한 봉준호 감독의 내공을 다시 한번 느꼈던 순간이었어요.

이어 힘입어 아이들의 미래 설계를 위한 직업 탐구 학습만화 <I AM 아이엠 봉준호>의 인기가 상승가도를 달리고 있다는 신문내용을 보았어요.

<I AM 아이엠 봉준호>는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직업 탐구 학습만화로 영화감독을 꿈꾸던 소심하고 어리숙한 영화광이었던 봉준호 감독의 성공하기까지의 과정을 그리고 있어요.

봉준호 감독의 작품세계를 비롯하여 영화가 만들어지기까지 필요한 모든 것과 제작과정을 통해 영화를 좀더 깊이있게 알아가고 영화감독이란 진로를 탐색하는 시간도 될 수 있어요. 


 

 

 

 

 

어린시절 조용하고 내성적이었던 봉준호는 영화를 보면서 영화감독을 꿈꾸었다.

영화를 보고 영화 감상문을 쓰는가 하면 본 영화를 자신이 만든다면 장면을 어떻게 표현할지 어떤 느낌이 드는지 만화로 그리는 것을 좋아했다.

영화 말고는 아무것도 관심이 없던 봉준호는 친구들과의 축구에서도 오로지 영화를 찍는 생각으로 가득 차 있었어요. 


 

 

 

 

 

 

대학에서 영화 동아리 활동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영화감독의 꿈을 키워나가는데요.

대학 신문에 만화를 그리기도 하고 비디오카메라를 사고 싶어 아르바이트도 하고, 결혼한 뒤에는 결혼식 비디오를 찍으며 생활비를 벌었어요.

<백색인>, <지리멸렬>이란 단편 영화를 찍었고 2000년 첫 장편 영화 <플란다스의 개>를 찍었어요.

흥행 실패라는 아픔을 뒤로 하고 <살인의 추억>으로 500만명의 관객을 돌파하며 유명 감독의 반열에 올랐어요.

특히 봉준호 감독의 섬세하면서도 칭찬을 잘하고 출연하는 스태프들까지 잘 챙기며 존중하고 배우들의 숨은 잠재력까지 끌어올리는 모습이 참 인상 깊었어요.

괴물을 만들 때 CG업체가 캔슬이 되자 직접 CG를 배우는 열정 또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었구요.

자세히 보지 않아 지나치기 쉬운 소품 하나 하나에도 신경을 쓰고 위치, 빛과 나무의 방향, 태양의 각도까지 계산하는 등 배우들의 연기뿐만 아니라 카메라의 구석구석 세부적인 것까지 머릿속에 그려놓고 촬영을 하는 섬세함의 끝판왕이라 봉테일이란 별명이 생겼대요. 



 

 

 

 

 

 

 

각 장마다 봉준호 감독의 작품세계를 알 수 있는 설명과 영화를 찍을 때 촬영장에서 필요한 각자 맡은 역할의 스태프, 촬영, 미술, 연출, 음향 등 각 분야의  스태프들을 총지휘하는 감독의 역할도 살펴볼 수 있다.

한 편의 영화가 어떻게 구성 되는지, 용어도 이해하고, 영화 제작 과정. 감독의 역할 등 영화감독을 꿈꾸는 친구들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 담겨 있어요.

장편영화를 찍는데 보통 100~ 200명의 스태프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영화를 만드는데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이렇게 많이 필요한지 처음 알았어요.

감독은 전체를 이끄는 리더십도 필요하지만 예술적 자질과 창의성, 제작을 책임지는 끈기가 필요하네요.

우리는 영화를 보고 재미가 있었는지 없었는지만 판단하기 바빴는데 영화속에 담긴 의미와 제작자들의 노고를 생각하면 더 좋을것 같아요.

 

 

 

 

 

 

아이는  <I AM아이엠 봉준호>를 만나기 전에 봉준호 감독의 괴물, 설국열차, 기생충을 이미 보았다고 하더라고요.

너무 재미있게 봤다며 다시 보고 싶다고해서 <설국열차>를 재시청했네요.

책을 보고나서 영화를 보니 영화속에 담긴 의미도 쉽게 이해가 되고 더 감동적이더라고요.

만약 지구온난화와 기상이변으로 지구가 꽁꽁 얼어버려 살아남은 사람들을 태운 설국열차가 현실화 된다면 나는 살아남기 위해서 어떻게 할까?

사회적 지위, 빈부격차에 따라 나뉜 열차. 가난하다는 이유로 꼬리칸에 탄 사람들의 아비규환 처절한 삶을 끊어낼 수 있을까?

생각이 많이 하게 되는 영화였네요.

 

 

기생충은 아직도 장면 하나하나가 생생하게 기억이 나요.

제가 20대때 시골에서 상경해서 서울살이를 하면서 봤던 풍경들을 마주하니 더욱 공감되고 아이에게 지금 우리사회의 빈부격차를 알려주기 좋았어요.

장면 하나마다 담긴 의미를 다시 생각하니 영화가 더 깊이있게 다가오네요.

세트장을 만든다고 하는데 그 감동을 다시 맛볼 수 있는 기회가 빨리왔으면 좋겠네요.

제가 들어보지 못했던 <옥자>, <마더>라는 영화도 제작했던데 시간이 날 때 꼭 봐야겠어요.


 

 

 

 

 

 

 

 

 

 

 

그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봉준호 영화 장르가 탄생~

다시 한번 수상의 감격의 순간을 되새겨봅니다.

앞으로도 기생충에 버금가는 우리사회의 모습을 담은 창의적인 영화가 나오기를 바래봅니다.

 

 

 

 

 

 

부록 <어린이의 꿈 설계를 위한 미래 직업 탐구 생활>로 책의 내용을 복습하며 퀴즈를 통해 영화감독이라는 직업에 대해 알아보고 나의 생각들을 적어보는 시간을 갖을 수 있어요. 



 

 


 

기생충을 아이랑 함께 보면서 마지막 잔인한 장면 때문에 좀 걱정이 되었는데

우리 사회의 빈부격차를 너무나 낱낱히 보여주어 리얼하게 현실적이란 생각을 했어요.

특히 반지하에서 살아가기 위해 피자포장박스를 접고 방역할 때 소독약이 창문을 타고 들어오는 장면,

와이파이가 터지지 않아 화장실로 옮겨가고 장마에 물이 차올라 아비규환이 따로 없었던 장면 등 웃음이 나지만 현실을 생각하면 결코 웃음이 나오지 않는 장면 장면들이 새록새록 떠오르네요.

영화감독을 꿈꾸는 친구들, 영화에 대해 알고 싶은 친구들에게 추천해요.



'가장 개인적인 것이 가장 창의적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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