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K-POP IU(아이유) Who? K-POP
유경원 지음, 신영미 그림, 김윤하 감수 / 다산어린이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who? K-pop IU / 아이유 / who?시리즈 / 인물학습만화 / 초등생추천

 

 



아이유의 노래를 듣고 있노라면 나도 모르게 깊게 빠져드는 느낌이 든다.

나보다 한참 어린 동생이지만 더 어른스럽게 느껴지는 것은 무엇 때문일까?

꼭 내마음을 들여다 보는 듯한 묘한 기분이 든다.

who? K-pop 시리즈는 BTS, 보아에 이어 IU(아이유)를 만나 보았다.

2008년 16세의 어린 나이로 에 데뷔해 12년차 가수가 된 아이유는 자신만의 색깔로 대중을 사로잡은 아티스트이자 한국 대중음악에 획을 그은 싱어송라이터, 연기까지 완벽하게 해낸 국민 여동생이다.

포기를 모르는 꿈을 향한 집념으로 가수로 성공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음색을 가진 호소력 짙은 음악으로 대중을 사로잡은 다재다능한 아이유의 성장스토리를 파헤쳐보자.

 

 

 

 

 

 

 

 

 

화목한 가정에서 자랐지만 부모님의 빚보증으로 부모님과 떨어져 할머니와 살면서도 항상 씩씩했으며 노래하기를 좋아했던 아이유(이지은)은 가수를 꿈꾼다.

학교에서 전교생 앞에서 노래를 부르는 벌을 받았지만 친구들과 선생님들이 즐거워하는 모습을 보면서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잘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알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자신의 재능을 일찌감치 알아차리고 꿈을 꿀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행복한 것인지 알 수 있었다.


 

 

 

 

 

가수로 데뷔하기까지 사기도 당하고 오디션에도 수없이 떨어져 힘들었지만 결코 포기하지 않고 꿈을 향한 열정과 집념을 보인다.

IU(아이유)라는 이름에 무슨 뜻이 있을까 궁금했는데 '너와 내가 음악으로 하나가 된다'라는 뜻이네요.

의미 또한 멋지죠.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싱어송라이터 아티스트로 성장하고 연기까지 도전한 그녀만의 매력과 성공비결이 무엇일까 궁금하지요.

바로 꾸준한 글쓰기와 독서, 포기를 모르는 꿈을 향한 집념, 자신만의 노래를 만드는 싱어송라이터입니다.

부모님의 독특한 교육방식으로 책읽기 습관이 생겼고 일기 쓰기와 메모 습관으로 작사에 도움을 받고 있다네요.

'싫은 날', 혼자 있는 방, 파레트 등 가사를 쓰고 프로듀싱까지 하게 돼요.

자신만의 음악을 고집하며 대중을 사로잡는 감성과 깊은 음색은 아이유만의 매력이죠.  

나라는 사람이 느끼는 것들, 내 안의 심심함과 그 안의 심각함, 나를 괴롭히는 장난기 등 자신을 표현하는 곡들이 자연스레 노래에 녹아있어 편안하게 들리더라고요.


 

 

 

 

 

아이유의 첫 앨범은 관심을 받지 못했지만 '미아'를 통해 실력을 인정받게 되면서 밝은 분위기의 노래인 Boo, 마쉬멜로우, 듀엣곡 잔소리, 내가 좋아하는 3단 고음으로 유명한 '좋은 날', 잔잔하고 애절한 느낌의 발라드, 자작곡인 복숭아, 내 손을 잡아, 길잃은 강아지 등 싱어송라이터의 입지를 굳혔어요.

더불어 폭발적인 가창력을 선보이며 믿고 듣는 가수로 자리매김하게 되죠.


사람들의 관심이 없다고 쉽게 포기하지 않고 더 열심히 노력하고 댄스와 다양한 장르에 도전하는 모습이 대견해요.

연예인 특례 입학으로 대학에 가서 더 많은 음악 공부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도 노래에만 집중하고 싶다며 진학하지 않는 용기.

대신 모교에 아무도 모르게 기부를 하고, 저소득층 아이를 위한 선행, 어려운 후배 뮤지션들을 위한 배려 등 나이는 어리지만 자신을 넘어 주변의 사람들과 함께 사는 세상을 고민하는 성숙함은 배워야겠더라고요.

 

 

 

 

 

 

 

 

자신만의 음악을 스타일을 추구하며 변화를 시도하고 선배가수들의 노래를 불러 중년 세대의 감성과 향수를 담기도 했죠.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에서 사랑받고 있는 아이유.

남녀노소 모두의 사랑을 받고 각종 상들을 휩쓸며 명실상부한 세계적 뮤지션이 되었어요.

재능은 타고 난다고 하지만 노력하지 않으면 재능을 사라진다고 하죠.

하지만 아이유는 재능과 노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고 할 수 있네요.

앞으로도 지금처럼 다양한 분야에 도전하며 사랑받는 아이유가 되기를 응원합니다.


 

 

 

  

 

 

<통합지식 플러스>와 <지식사전>을 통해 대중문화와 트렌드 읽을 수 있어요.

대중의 사랑을 받는 음악들, 대중음악을 만드는 사람들은 누구인지, 앨범 제작 과정, 디지털 음원, 케이팝 발라드 등 음악의 세계에 대해 다양한 지식들을 만나볼 수 있구요.

보통 노래를 듣고 감상할 뿐 노래가 탄생하기까지 작곡가, 작사가, 편곡가, 기획, 녹음, 안무, 뮤직비디오 촬영 등 많은 사람들의 노고가 있다는 것은 배울 수 있었어요.



아이와 내용에 수록된 QR코드를 찍어 아이유의 노래를 감상하며 감성에 젖어보기도 했구요.

미아를 부를 때의 청순하고 풋풋한 모습, 연차가 늘어날 수록 자신의 찾아 성숙해지는 모습의 변화도 느낄 수 있었어요.

아이유의 노래들을 찾아가며 거의 다 들어본 것 같아요.

발표하는 노래마다 음원 차트 1위를 차지하는 현존하는 음원 퀸의 성장과정 이야기를 재미있게 읽고 <어린이 생각 마당>에서는 내가 만약 아이유라면 어떤 선택을 했을지 생각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갖었어요.

아이에게 자신의 꿈을 위해 어떤 생각과 자세가 필요한지 스스로 깨닫해주는 who? K-pop IU (아이유).

아이의 꿈은 아직 정확하게 정해지지 않았지만 지금처럼 책도 꾸준히 읽고 메모하는 습관도 길러야겠대요.

내가 즐겁게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찾는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기로 약속했어요.

아이와 의미있는 시간을 갖을 수 있어서 좋았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