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리 물기 독서법 - 아이들에게 꿈과 진로를 찾아주는
유순덕 지음 / 리스컴 / 202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에게 꿈과 진로를 찾아주는 <꼬리 물기 독서법>


내가 어렸을 때 부모님은 생존을 위해 하루 하루 살아가기 바쁜 일상을 보내셨기에 아침과 늦은 저녁에만 부모님 얼굴을 볼 수 있었고 언제나 언니와 동생들과 함께 놀곤 했다.

집에 책이 없어서 볼 수 조차 없었고 초등학교 중학년이 되어서야 그나마 가끔 도서관을 찾아갔다.

고등학생이 된 후 대학에 미련이 없었던 나는 도서관을 들락거리며 책을 읽곤 했는데 그때 읽은 책들에 대한 감상을 써놓은 노트를 아직도 간직하고 있다.

그때 읽었던 다수의 명작들이 나의 감성을 자극하고 배우고자 하는 욕망을 일깨웠다는 것을 사회생활을 하면서 알게 되었다.

책의 유용함에 대해서는 다들 잘 알고 있기에 아이에게 독서를 적극 권하고 읽게 하기 위해 애를 쓰지만 책보다 더 재미있는 유튜브 방송, 게임, TV 시청등에서 그 자리를 빼앗긴게 현실이다.

당연히 선뜻 책에 손이 가지 않는 것은 물론 무슨 책을 어떻게 읽어야 할지 모르겠고, 책에 관심을 조금이라도 가지면 아이의 관심분야는 생각하지 않고 지식만 가득한 책들을 안기니 질색을 하고 도망가는 것은 당연지사다.

그래서 어떤 책을 골라야하고 어떻게 읽고 나만의 생각들을 정리해야하는지 독서법에 대한 책들을 꾸준히 읽고 있다. 


저자는 도서관장을 지내면서 청소년이 많이 이용하고 독서문화를 즐길 수 있는 도서관을 만들기 위해 다양한 시도들을 했으며 청소년 독서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경험한 생생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꿈과 진로를 찾아주는 <꼬리 물기 독서법>을 소개하고 있다.

꼬리 물기 독서란 한 권의 책을 읽은 후 그 책의 주제나 소재와 유사하거나 연결성이 있는 다른 책을 읽어가는 독서법이다.

내가 어떻게 살고 싶고, 무슨 일을 하고 싶은지 진로를 결정할 때 관심 분야의 책을 연결해서 읽는 방법이다.


 

 

 

 

 

 

 

 

꼬리 물기 독서법의 개념과 방법, 사례 등을 상세히 소개하고 있어서 책을 읽고  나만의 꼬리 물기 독서 노트를 작성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책에 대한 나의 관심 분야, 관심을 갖게 된 이유, 도서 키워드, 중심내용, 인상 깊었던 책 속 내용, 독서 후 나의 생각, 함께 읽고 싶은 책, 다음에 읽어보고 싶은 주제 분야로 나누어 생각을 정리하고 느낌과 의견을 적어보는 시간이 될 수 있다.

철학, 역사, 문학에서 꼬리 물기 독서를 시작할 때 읽으면 좋은 책들을 소개하고 있으며,

내가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을 찾고, 자신의 관심 분야도 알게 되고, 자신에게 맞는 독서법을 찾으며 꿈과 진로를 경정하는데 도움도 받을 수 있다.

부록에는 시카고 플랜 인문학 리스트를 소개하고 있는데 나의 기준으로 보자면 상당히 난이도가 높아 보이지만 천천히 도전해 보고 싶다.



 

나와 아이가 함께 꼬리 물기 독서법을 적용해 보았는데 저자의 다른 책들에 관심을 가지게 되고, 책속에서 소개한 책들을 찾아 읽거나 같은 분야의 책들이 꼬리를 물듯 이어져 읽어야 할 목록이 줄줄이 사탕처럼 엮기게 된다.

그런데 책을 읽을때는 공감하며 감동으로 가슴이 벅차고 설레었는데 읽고 뒤돌아서면 무슨 내용이었더라 가물려서 내 기억력을 탓하기도 했다.
시간만 낭비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내가 과연 잘하고 있는것인가? 수시로 고개를 드는 의문에 고민도 많았다.

그래도 무슨 변화가 있겠지싶어 꾸준히 책을 읽어왔는데  요즘 내가 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지식이 쌓이고 쌓여 다양하고 폭넓은 생각과 지혜가 깊어진다는 것을 어렴풋이 느끼게 되었다.

사고력을 확장하고 생각의 힘을 키우며 상상력, 창의력을 높이는 등의 이미 알고 있는 장점들 이외에도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접하다보면 자신의 관심 분야를 발견하고 꿈을 품을 수 있게 된다.

삶의 가치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되었고, 책을 읽으면서 삶의 변화시키고 싶다는 꿈을 갖게 되었다.
지금은  3년 1000권 집중독서를 하고 있으며 10년후의 노후대비를 위한 준비를 시작했다.

책을 읽는 방법은 딱히 없다고 생각했는데 독서법에는 카네기 독서법, 존 스튜어트 밀 독서법, 하브루타 독서법, 공부머리 독서법, 초등 적기 독서법 등 다양한 방법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자신에게 맞는 독서법을 찾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더불어 독서 습관으로 인생이 바뀌고 부와 명성을 이룰 수 있다는 저자의 믿음에 공감한다.

급변하는 세상에서 아이들에게 다양성을 배울 수 있게 하고 여러 경험을 통해서 자신의 인생에 맞는 선택을 할 수 있게 도움을 주는 방법은 독서라는 생각이 든다.

독서는 인생의 보물 상자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