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인물 중국사 : 한비자.진시황 Who? 인물 중국사
권용찬 지음, 정병훈 그림, 중국을읽어주는중국어교사모임 정보글, 중국사학회 감수 / 다산어린이 / 202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who? CHINA #인물중국사 #초등세계사 #초등역사 #역사학습만화 #한비자.진시황 #다산어린이






WHO?는 아이가 유치원때부터 사랑을 받아온 애정하는 시리즈~

집안 곳곳 어디든 비치가 되어 있어서 오며가며 읽고 있는데 국내, 세계 인물, 한국사에 이어 중국사까지 두루두루 관심과 애정을 쏟고 있어요.

학교 교과목으로 역사를 배우고 있기 때문에 복습도 하고 배경지식도 쌓는 일석이조 WHO?시리즈

이번에는 WHO? 인물 중국사 한비자 · 진시황을 만나 보았어요.

진시황하면 아이는 만리장성과 분서갱유, 병마용갱이 생각나는데 한비자는 생소한 인물이라며 관심을 보이네요.

진시황하면 중국 최초의 황제 진시황과 법가를 집대성한 사상가 한비자를 소개합니다.


 

 

 

 

 

 

등장인물 소개와 인물 관계도가 있어 스토리를 읽기전에 각각 인물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고, 서로 영향을 주고 받는 주변인물들을 살펴볼 수 있고, 활동한 시대를 이해할 수 있어 도움이 됩니다.


 

 

 

 

 

한나라의 서자로 때어난 한비는 말더듬이라 놀림을 받았지만 자신의 주장을 글로 쓰는 재주가 있었어요.

힘없는 한나라를 강하게 만들 방법을 찾기 위해 공부를 하지만 간신배들에 의해 좌지우지 하는 한나라에 도움이 되지 못하고 결국 제나라 순자의 제자가 되었습니다.

한비는 왕이 나라를 다스리는데 세 가지 수단이 필요하다고 하는데 '법'과 '술', '세'.입니다.

'법'은 백성을 통제하는 규칙, 법령을 뜻하고, '술'은 왕이 신하와 백성을 관리하는 방법을 뜻하며, '세'는 신하와 백성을 움직이게 하는 권력을 뜻해요.

공을 세우면 상을 주고 죄를 지으면 벌을 주는 것이고, 상과 벌을 토대로 신하와 백성이 바르게 행동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한다고 주장해요.


한비자의 부국강병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정리하여 위선자를 다섯 마리 벌레에 비유한 '오두'.

군주가 하지 말아야 할 행동 열 가지를 정리한 <십과>를 통해 진시황은 한비자의 가치를 알아보고 인정을 하게 돼요.

하지만 순자의 제자로 함께 공부를 했던 오랜 벗이었던 이사의 질투로 독이 든 술을 마시고 48세의 나이로 숨을 거둬요.




 

 

 

 

 

 

조나라에 인질로 잡혀 온 왕족 영이인과 조희 사이에 태어난 영정(진시황)은 조나라 백성들에게 멸시를 당하며 훗날 치욕을 갚을 날을 기약하죠.

열세 살의 어린 나이로 진나라의 욍위를 물려 받은 영정은 훗날 진시황이 돼죠.


 

 

 

 

강하고 공정한 나라를 꿈꾸었던 진시황과 한비자.

한비자의 사상인 법으로 나라를 다스려 나라의 규율을 바로잡는 법가 사상은 진시황과 더불어 통일 왕조를 이루는데 밑거름이 되지요.

비록 한나라에서는 인정을 받지 못했지만 한비의 사상은 중국 역대 통치의 기반으로 삼아요.

춘추 전국 시대를 끝내고 통일 제국을 이룩한 최초의 왕외 된 진시황.

왕보다 더 높은 시황제라 부르며 막강한 왕권 확립했으며, 중앙 집권제로 나라의 모든 힘이 자신에게 모이게 했고 국가의 기초 시설들을 건설하는 업적을 세워요.

전국의 수레바퀴의 크기를 통일하고 도로를 정비하고, 수리 시설을 건설, 도량형과 화폐를 통일해요.

뛰어난 업적에도 불구하고 엄격한 법과 가혹한 형벌로 폭군으로 기록되기도 하고,

황제의 권위에 반기를 든 학자들을 억업하고 책을 불태우고 유학자를 땅에 묻은 분서갱유를 실시하는가 하면, 황제의 권위를 드높이기 위해 호화로운 아방궁, 진시황궁, 만리장성 등 대규모 토목 공사를 벌이며 농민을 착취하고 막대한 세금을 거둬들여 백성들로부터 원성을 사는 잘못된 정치를 하게 돼요.

결국 누구도 믿지 못하고 순행길에 갑자기 세상을 떠나게 돼요.



 

 

 

 

 

<역사 바로보기>, <역사 뛰어넘기>에서는 내용속 등장인물을 보다 더 상세하게 알아보고 주인공들에게 영향을 미친 멘토나 인물, 사상 등을 속속들이 알아볼 수 있어서 내용과 시대적 배경과 흐름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네요.

<별별 인터뷰>에는 질문을 통해 인물들의 전술이나 저력, 사상 등을 구체적으로 알아가며  보다 깊이 있게 역사를 배울 수 있어요.


 

 

 

 

부록에는 퀴즈를 풀어 보며 한비자와 진시황에 대해 내용을 복습할 수 있고, 대표적 문화유산 진시황릉과 병마용갱, 만리장성을 만날 수 있으며, 고사성어도 배우고, 토론을 하며 논술을 대비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어요.



고전의 인물과 역사를 배운다는 것이 쉽지만은 않은데 아이들이 이해하기 쉽고 재미있게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학습만화로 중국 역사 지식을 쌓을 수 있어요.

생생하고 굵직굵직한 그림은 보는 재미를 더해주며 삼국지 등 중국 고전을 좋아하는 아이는 인물들의 사상과 전략을 유심히 살펴보더라고요.

멘토와 멘티를 통해 다른 인물들에게도 관심을 갖고 영역을 넓혀가는 기회가 될 수 있네요.

역사와 세계사는 앞으로도 쭈욱 학습만화로 부담없이 배우고 알아가는 시간을 가져야겠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