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해줘 카카오프렌즈 과학 2 - 초등과학 교과서를 통째로 넣은 교과 연계 만화 구해줘 카카오프렌즈 과학 2
박영희 외 지음, 도니패밀리 그림 / 메가스터디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학 교과서를 통째로 넣은 교과 연계 만화 <구해줘 카카오프렌즈 과학2>

초등 교과 연계 만화로 어렵게 느낄 수 있는 과학 공부를 쉽고 재미있게 배우며 과학 상식까지 쌓는 일석이조.

만화만 가득하고 실속있는 내용은 적은 그런 만화와는 차원이 다르다.

제목과 관련한 적절한 상황 설정, 개념을 확실하게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설명, 관련 배경 지식을 좀 더 깊고 넓게 쌓는 시간이 될 수 있다.

단원의 문제풀이를 통해 내용을 다시 한번 복습하며 확실하게 내 지식으로 만들 수 있다.

<구해줘 카카오프렌즈 과학2>에서 다루는 내용은 화학과 물질, 다양한 생물, 물리와 에너지, 지구와 우주로

우리 주변의 여러가지 화학 반응, 다양한 생물의성장, 에너지의 힘, 우리 지구와 우주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초등5,6학년 과학 수업에서 가장 많이 나온 궁금증만 뽑은 초등 교과 연계 실험 탐구 도감으로 내용을 따라 실험하며 과학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고 흥미를 더해준다.


 

 

 

 

 

 

 

어느날 실험실에서 일어난 사고로 사이다쌤이 작아지면서 원래대로 돌아오려면 키가 자라는 물약이 필요하다.

필요한 물약을 만드려면 물약을 만드는 신비한 기계에 필요한 켜져라 전구 18개를 모아야한다.

전구를 얻으려면 카카오프렌즈가 4개의 구역에서 과학 지식을 쌓을 때마다 개념 빛이 모이게 되고 개념 빛을 모아 커져라 전구가 켜지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다.

과연 사이다쌤은 원래대로 돌아올 수 있을까?

 



제목과 관련한 딱맞는 상황설정은 누구나 한 번쯤은 겪어보거나 궁금증을 가져봤던 내용이라 더 호기심을 자극하며 재미있게 다가갈 수 있게 해준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귀여운 이모티콘 캐릭터, 초등수준에 맞는 그림과 설명으로 이해가 쏙쏙~

알아가는 재미를 느끼게 해준다.

아이는 학교에서 한 실험이 나오면 열심히 엄마에게 설명을 해주며 한껏 자신감을 얻는다.

책속에서 알게 된 개념을 따로 정리해주어 개념을 다시 한번 복습하고 생활속에서 궁금했던 점을 해결하며 과학 배경지식을 쌓아간다.

 

대리석을 녹이는 산성비, 철을 녹슬게 하는 범인 산소, 비행기 안에서의 빵빵한 과자 봉지를 통해 압력에 따른 부피 변화를 배우고, 소화기로 불을 끄는 원리, 버섯을 통한 균의 종류, 먹이사슬과 생태 피라미드, 식물을 통한 광합성, 증산작용, 우리 몸의 기관, 열의 이동, 굴절, 사람의 몸에도 전기가 통하는 이유, 안개가 끼는 이유, 태양계, 자전, 공전 등을 재미있게 배워볼 수 있었다.

아이가 배우는 과학 교과 과정을 함께 읽어가며 배우고 실험하니 공감대도 생기고 대화도 풍성해진다.

아이는 특히 소화기에 관심을 보였는데 물질이 타기 위해서는 산소와 탈물질이 이어야 하고 발화점 이상의 온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단다.

소화기의 원리는 분말이 불길을 덮어 산소를 차단하거나 불길 주변을 냉각시켜 발화점보다 낮은 온도를 만들어 불을 끄는 원리라는 것을 배웠단다.

집에 있는 소화기가 제 기능을 하기 위해서는 관리가 필요한데 압력계가 녹색 범위를 가리키고 있는지, 한 달에 한번씩 흔들어 분말이 굳지 않게 해줘야한다며 소화기를 확인 해보며 배우고 익혔다.

똥과 오줌이 우리 몸의 노폐물을 내보내기 위해서 만들어진다는 것을 알고 잘 배출하는 것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콩팥이 노폐물을 걸러주고 걸러진 노폐물은 방광에 모았다가 오줌으로  나온다며 우리 몸은 참 신기하단다.

몸의 기능중 어느 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다는 것을 알게 되니 소중하게 다루고 아껴줘야겠단다.

재미있게 보면서 과학 상식도 쌓고 탐구력도 쑥쑥 키우는 시간이 될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