옐로우 큐의 살아있는 경제 박물관 - 구두쇠 스크루지의 행복한 사업 계획서 옐로우 큐의 박물관 사회 시리즈
양시명 지음, 이경석 그림, 나일등기행단 콘텐츠 / 안녕로빈 / 2019년 12월
평점 :
품절


 

 

 

 

초등 아이들에게 고전 명작 이야기속 체험을 통해 재미있게 돈과 경제를 배워보고,

모두 함께 행복한 경제란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기회도 갖을 수 있다.

경제박물관으로 체험을 갔던 송이가 돈이 되고 싶다고 말하자 화폐관의 유령이 금화로 만들어서 데리고 가면서 흥미진진한 모험이 시작된다.

 

 

 

 

 

 

 

 

 

 

 

떡볶이를 먹은 후 계산을 하려던 송이가 돈을 잃어버린 사실을 알고 마침 지나가던 같은 반 친구 이루에게 돈을 빌리게 되는데 자기집 형편을 알게 된 송이는 약속한 날짜에 돈을 갚지 못해 곤란하다.

그러던 중 경제 박물관으로 견학을 가게 되는데 화폐관에서 무심코 돈이 되고 싶다는 말을 했다가 화폐관의 유령에 의해 금화로 변한다.

이를 우연히 보게 된 이루는 친구들과 함께 송이를 구하기 위해 유령을 찾아 여행을 떠난다.

그곳에서 고전 명작 크리스마스 캐럴 이야기속 구두쇠 스크루지를 만나게 된다.

하지만 송이를 구하는 대신 말리 유령은 자신의 친구 스크루지를 도와  '이웃과 함께하는 행복한 사업 계획서'를 완성해야한다.

만약 크리스마스 유령에게 새벽 두 시까지 숙제를 내지 못하면 스크루지는 죽게 된다.

촉박한 시간속에 돈 밖에 모르는 구두쇠와 어떻게 숙제를 할 것인가 고민이 시작된다.

행복한 사업 계획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간절히 원하고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우선 알아야한다.

스크루지의 어린시절을 통해 가난했지만 행복했던 시절이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버지가 은행빚을 갚지 못해 경찰에 잡혀가고 사랑하는 연인과도 헤어진 사연을 통해 그를 이해하게 되었다.

돈에 집착하게 된 사연을 알게 되니 한편 불쌍하고 안타까운 마음도 들었다.

스크루지 회사의 유일한 직원인 밥의 안타까운 사정도 듣게 된다.

온가족이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형편이 나아지지 않고 다친 아이의 병원비도 대지 못하는 사정.

스크루지 조카 프레드의 협동조합 사업 계획 등을 듣게 되면서 스크루지는 결심을 하게 되는데.....

어떤 변화가 있게 될지 궁금하다.



 

 

 

 

옐로우의 수업노트와 친구들의 체험 활동 보고서를 통해

돈과 경제, 영국 산업 혁명 시대, 은행의 역할, 기업가 정신, 사업 계획 하기 등을 배울 수 있다.

 

 

산업 혁명 당시의 시대 배경을 통해 경제 성장의 그늘에 가려진 사람들의 가난하고 힘든 삶을 생생하게 마주하며 우리가 얼마나 풍요로운 시대에 살고 있는지 감사함을 느꼈다.

돈은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착한 돈, 나쁜 돈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무조건 많이 벌고 경쟁에서 이기는 사업만을 생각했는데 프레드처럼 이웃들의 아픔을 덜어주고 함께 하는 멋진 생각을 하는 사람들과 사회적 기업도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돈을 버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쓰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시간이었다.

흥미진진한 구두쇠 스크루지 이야기를 통해 배우는 재미있는 경제.

부모와 아이들이 함께 읽어보길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