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 - 흔들리지 않는 부는 어떻게 축적되는가
토머스 J. 스탠리.세라 스탠리 팰로 지음, 김미정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웃집 백만장자>는 재테크 도서의 고전으로 알려져 있죠.

이번에 출간된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 법칙>은

이웃집 백만장자 의 주요 행동 특성을 재검토하고 시대의 흐름에 따라 요즘은 어떤 식으로 부를 쌓는지를 고찰하고, 조사한 데이터와 스탠리 박사가 써 뒀던 메모와 블로그 게시글들, 아이디어들을 덧붙여 탄생된 <이웃집 백만장자>의완결판이다.

 

 

 

 

 

 

 

 

 

 

40년간 수천 명 부자의 행동패턴을 분석해 부의 축적 공식을 새롭게 검증해낸 유일무이 부의 보고서!

 

 


 

 

 

이 책엔 그동안 저자의 작품인 <백만장자 마인드>, <이웃집 여자 백만장자>, <부자인 척 그만해라>, <백반장자 불변의 법칙>의 내용들을 토대로 백만장자들이 어떻게 부를 유지해오고 있는지, 과거의 백만장자와 신흥 백만장자들의 부의 축적 공식을 비교, 연구한 자료들이 포함되어 있다.

백만장자는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돈과 그들만의 소비방식, 부자 DNA, 직업관, 백만장자를 꿈꾸는 이들을 위한 투자 조언 등으로 구성하고 있다.

 

 

가장 궁금했던 것이 1996년 <백만장자 불변의 법칙>이후 많은 세월이 흘렀는데 그 때의 부를 이룰 수 있는 방법들이 지금도 유효할까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여전히 성공의 공식이 바뀌지 않음을 입증해주고 있다.

재산을 형성하는데 중요한 행동 습관과 경험, 경제적 자립과 자수성가를 위해 필요한 기술, 능력, 역량은 세월이 흘러도 변함이 없다는 것이다.

 

 

 

 

 

 

 

 

사람들이 재테크 도서를 읽는 이유중 하나가 "어떻게 해야 부자가 될 수 있을까?"

부자가 되는 '유일한' 길은 없으며 타고나는 것도 아니고 '만들어지는 것'이다.

우리나라 사람들이 중요시 하는 성공에 학위는 중요하지 않으며 단순하지만 어려운 비결은 절약, 절제력, 남다른 사고가 부자가 될 수 있는 요인이다.

경제적 자립의 달성을 위해 필요한 경제적 성공 방정식의 8가지 핵심을 소개와 부에 관한 7가지 신화를 깨부숴야 한다고 강조한다.

 

 


 

 

 

깨부숴야 할 부에 대한 7가지 신화는

1. 성공하려면 성공한 집단에 들어가라

2. 소득이 곧 재산이다

3. 부자는 고급 승용차를 탄다

4. 부자들은 세금을 내지 않는다

5. 내가 성공하지 못한 건 부자들 탓이다

6. 혼자 힘으로는 남보다 잘살 수 없다

7 부자들은 악한 존재다

 

 

부자를 혐오하는 사람은 부자가 될 수 없으며, 항상 성실하고 정직하게 살며 미래에 집중하는 자세를 가져야한다.

경제적으로 성공한 사람 대부분은 역경을 활용할 줄 알며, 불이익과 좌절, 편견, 불운 등을 어떻게 기회로 삼아햐 하는지 학습이 되어 있다.

유감스러운 상황을 곱씹지 않고 분개하느라 감정 에너지를 쏟지 않으며, 다만 성공하기 위해 힘쓴다.

보통 사람들은 어떤 불이익을 당하면 그것에 분개하고 상처를 곱씹으며 아파하며 거기에 에너지를 쏟는데 부자들은 성공하기 위해 쓴다니 확실히 마인드 자체가 틀림을 확인하며 반성을 해본다.

2019년 안 좋은 감정을 가진 사람들과 화해를 하고 감정을 쏟아버리는 시간도 갖을 수 있었다.

 

 

 

 

 

 

 

 

성공한 인물들의 다양한 사례를 들어  더욱 생동감있게 성공이 다가오는 느낌이 든다.

경제적 미래에 부를 쌓게 해주는 건 상속이나 증여에 의해서가 아닌 자신의 능력뿐이며, 시간과 에너지, 돈을 어떻게 쓰느냐에 달려있다.

어린 시절의 경험은 훗날 그의 성공 기반이 된 행동들과 자녀들의 행동 습관으로 이어진다.

즉, 부모의 습관이 아이의 경제적 성공을 좌우한다.

자녀에게 저축, 일 할 것을 격려하고, 자신이 가지고 싶은 것은 자신의 돈으로 사게 한다.

물건을 책임감 있게 사용하고 장난감을 소중히 여기도록 가르치며, 부모가 자녀와 함께 대학 학자금을 저축하는 등 일련의 과정을 통해 돈을 중히 여겨야 한다는 가르침과 소비 위주의 삶과 이웃의 소비가 공유되는 생활을 무시하는 선택도 중요하다.

부모가 절약하고 돈과 관련된 문제를 의논하고, 훌륭한 돈 관리 기술을 보여주는 것이 자녀들에게 가장 큰 가르침이다.

돈을 존중하고 금융이해력과 절제력은 경제적 성공에 직결되므로 반드시 교육해야한다.

자녀에게 유산으로 물려주어야 할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부자들은 배우자와의 재산형성을 하는데 협력이 잘되고 통한다는 특징이 있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서는 행복한 가정생활이 밑바탕이 된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절대 다른 사람들과 자신의 형편을 비교하지 않으며, 주변 사람들의 소비 습관을 철저히 무시한다.

사람의 진정한 자질과 능력은 그가 무엇을 살 수 있느냐로 판단하면 안 되며, 부자 같은 옷차림에 좋은 차를 모는 사람이 부자가 아닌 경우도 많다는 점을 기억해야한다.

남들이 타는 차나 입는 옷, 사는 집이 아니라 상대방의 내면에 집중해야한다.

부를 쌓아주는 6가지 행동으로는 자신감, 절약, 책임감, 사회적 무관심, 집중력, 계획 수립을 들고 있다.

부자들의 첫 번째 직업은 영업.마케팅 사원이 가장 많았으며, 성공적인 투자자들의 특징으로는 모험을 추구하는 성격, 리스크를 선호하고, 투자에 대한 자신감과 자기효능감이 있으며, 투자에 대한 판단, 지식과 침착성을 가지고 있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금융이해력, 절제력, 성실하고 진실된 마음과 태도를 가져야한다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연말이라 분위기 낸다고 외식하고, 연초가 되니 새롭게 시작하는 마음으로 지갑을 열어젖혔던 나의 행동부터 반성하게 된다.

무엇보다 절약은 재산 형성을 위한 초석임을 다시금 깨닫게 해준다.

투자를 할 때 마음이 조급해지고 불안해지기 마련인데 평정을 찾기 위해서는 재테크 마인드를 길러야 한다는 말을 자주 들었는데 그 이유를 <이웃집 백만장자 변하지 않는 부의법칙>을 통해 이해할 수 있었다.

세계적인 부자학의 권위자 토머스 스탠리가 남긴 강력하고 날카로운 '부의 통찰'을 만끽하는 시간이 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