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인맥 수업 - 세계 최고의 엘리트 곁에는 누가 있는가
코니 지음, 하은지 옮김 / 꼼지락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버드가 전하는 관계 맺기의 6가지 기술!

<하버드 인맥 수업>

 

전업주부가 되어 아이를 키우면서 같이 공감대를 느끼는 엄마들과 어울리기도 하고, 학교 봉사도 했지만 시간을 너무 빼앗겨 그 모든 것을 정리하고 오로지 아이에게 올인하며 살아온지 어언 12년.

그동안 회사 인맥은 물론이거니와 주변의 인맥들과 어울리지 않아도 나름 바쁜 시간을 보냈고, 나이를 먹어가면서 누군가를 새롭게 알아간다는 것이 귀찮게 느껴져 나도 모르게 벽을 쌓고 살았던거 같다.

그동안 인맥의 중요성을 모르고 살았는데 <하버드 인백 수업>을 만나게 되면서 살아가면서 중요한 자산이 인맥임을 깨닫게 되었다.

왜 사람들이 아이에게 사회에서의 인맥을 만들어주기 위해 소위 잘 나가는 대학을 고집하는지 이해가 되었다.


 

 

 

 

 

 

"무엇을 아느냐보다 누구를 아느냐가 당신의 인생을 결정한다."


 

일상이나 직장에서 가장 스트레스를 받는 것이 대인관계이고,

일의 힘듦보다 사람과의 관계로 인해 회사를 그만두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있다.

그만큼 대인관계와 인맥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진정한 인맥이란 '아는 사람'을 만드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모르던 사람과 친구가 되어야 한다.

적극적인 '내 사람'으로 만들어 나와 그의 지식과 네트워크를 기꺼이 공유하는 것이다.

서로의 성공을 돕는 것이 진정한 의미의 인맥이다.

성격상 누군가에게 부탁을 하고 신세를 지는 것을 싫어했기에 나는 누군가에게 도움을 주는 경우는 있어도 정작 내가 필요할 때는 미얀해서 부탁을 하지 못하는 일이 생겼다.

 

그러나 혼자 노력하지 말라며 기꺼이 함께하는 사람을 만들라고 강조한다. 

다른 사람에게 부탁하는 일을 두려워하지 말자.

당신의 부탁으로 오히려 그들은 남을 도울 기회를 얻게 된다.

누군가에게 부탁하고 나면 오히려 신뢰가 상승하고 더 깊은 관계가 된다.



 

 

 

이 책은 만나는 수 많은 사람들을 어떻게 기억하는지 저자만의 인맥 관리 노하우, 성향에 따른 인맥 넓히기 등 인맥쌓기에 관한 사고방식과 방법이 담겨 있다.

20여 년 동안 중국과 미국에서 겪은 인맥 관리에 대한 다양한 저자의 경험을 함께 할 수 있다.

저자는 인맥력의 핵심을 세 가지로 정리하고 있는데

첫째, 아이 같은 호기심으로 이 세상과 타인에게 진심으로 관심을 가진다.

둘째, 진실함과 따뜻함은 대인관계의 문을 여는 열쇠다.

셋째, 타인을 위해 가치를 제공하자.

 

 

누구를 아느냐가 무엇을 아느냐보다 중요하며, 6단계 분리 법칙에 의해 내가 필요한 사람을 만날 수 있다.

세상에는 6단계 분리 법칙 이라는게 있는데 중간에 최대 다섯 명만 거치면 찾고 싶은 사람을 꼭 찾을 수 있다는 법칙이다.

자기 이익을 챙기려는 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돕고자 하는 마음이 있을 때 진정한 친구를 사귈 수 있다.

 

 

인맥 쌓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스킬보다는 진정한 됨됨이임을 알 수 있었다.

진실함과 따뜻함은 마음의 문을 여는 열쇠와도 같으며 상대를 위해 가치를 제공하는 것은 인맥 쌓기의 등불과도 같다.

누군가 나에게 도움을 주기를 바라기 보다는 내가 먼저 도울 일은 없는지 먼저 손길을 내밀어보자.

상대를 만나 무슨 이야기를 할까 고민되는 분들은 진심으로 그 사람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둘 사이의 연결 고리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경청하고 가치 있는 질문하기를 연습해 보기 바란다.

모르는 사람에게 어떻게 다가가야 하는지, 만남에서 어떤 주제로 대화를 시작해야 하는지, 아는 사람을 이용하는 방법, 직장에서의 인맥 다지기, 최강 인맥을 위한 준비, 함께 식사하면서 인맥을 다지는 방법 등 바로 활용 가능한 인맥 관리 노하우의 진수를 보여주고 있다.

저자가 소개한 인맥 관리 노하우 엑셀로 이름, 연락처, 만남의 내용, 중요 정도, 연락해야 할 횟수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는 방법은 바로 사용하며 도움을 받고 있다.

다양한 경험과 사례를 통해 누구나 노력하면 인맥 부자가 될 수 있음을 알려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