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트 콜렉터
캠론 라이트 지음, 이정민 옮김 / 카멜레온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캄보디아 최대 쓰레기 매립장에서 벌어진 실화를 바탕으로 한 장편소설 <렌트 콜렉터>

다큐멘터리 영화 <승리의 강>에서 영감을 받고 쓴 작품으로 '혹독한 환경에서 살아가는 이들에게 글을 읽고 쓸 줄 아는 선물이 주어진다면 어떤 일들이 벌어질까?라는 문학적 상상에서 시작됐다.

캄보디아 프놈펜 외곽의 쓰레기 매립장 스퉁 민체이 쓰레기 더미에서 고물을 주어 겨우 근근이 하루를 살아가는 기 림과 상 리 부부와 인정머리 없고 성질 나쁜 소리프 신을 중심으로 벌어지는 일상과 희망이야기다.

 

 

정신이 바짝 차리지 않으면 한순간에 쓰레기 트럭에 치이거나 다리와 발에 화성을 입는 쓰레기 매립장.

위험하기 짝이 없는 더러운 환경에서 고물을 주어 생계를 이어가는 아이들의 모습을 방송을 통해 본 적이 있기에 읽으면서 그들의 고된 현실과 막막한 미래가 가슴 아프고 공감하는 부분들이 많았다.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고달픈 쓰레기 줍는 일.
프놈펜에서도 가장 가난한 이곳 사람들은  남들이 내다 버린 것들에서 삶을 일구고자 안간힘을 쓰고 있다.
오늘의 배고픔을 덜기위해 내일의 희망과 거래하지 않으면 안 되는 삶은 비참하기 그지없다.

고물로 이어붙인 위태위태한 집, 하루하루가 전쟁같은 일상에서 실낱같은 희망에 의지하여 아픈 아이의 병을 고치려 애쓰는 상 리의 마음은 같은 엄마라서 더욱 마음이 쓰였고, 글을 배우면 뭔가 변화가 시작될거라는 막연한 희망에 소피프 신에게 제안을 하는 그녀의 용기에 박수를 보내고 싶다.

하루하루 끼니를 잊는 것 조차 힘든 상황에서 그 누구도 감히 생각조차 하지 못했고, 당장 글을 배운다고 달라지는 것은 없기에 쉽게 도전할 수 없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고약한 술주정뱅이에 인정머리라곤 찾아볼 수 없고 성질까지 나쁜 소피프 신.

그런 그녀가 상 리가 쓰레기 매립장에서 주운 책을 보고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상 리는 직감적으로 소피프 신이 글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제안을 한다.

"제게 글 읽는 법을 가르쳐줄 수 있나요?"

 

 

 

왜 상 리는 글을 배워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 것일까?

나의 삶을 변화시키지는 못하겠지만 자식에게만은 가난을 대물림하고 싶지 않은 부모의 마음에서 시작된 것이리라.

약도 듣지 않고 고열과 설사가 반복되는 아이를 도와줄 다른 방법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상리가 해줄 것은 무엇일까?


"나도 글을 읽는 게 약을 대신한다거나 몸을 낫게 해준다고 생각하진 않아요.
하지만 뭔가를 기대하게 하고 무언가와 맞서게 하는 힘을 길러준다고 생각해요.
책을 통해 아이가 용기를 얻을 거라 믿고 싶어요."
 

 

 

글을 배우면서 서로 아픔을 보듬고 이해하고 의지하며 알게 되는 소피프 신에 대한 비밀들.

한 때 대학에서 문학을 가르치던 선생님이었고, 크메르루주 군사정권이 나라를 장악했을 때  교육받은 사람들은 누구나 숙청을 당했고 그 때 가족들은 모두 죽고 혼자 살아남았다. 

그리고 가정부였던 소피프 신의 인생을 대신 살게 되었다.

그토록 매섭고 비정한 여자가 한 순간 감정의 벽을 허물어뜨린 이유는 무엇일까?

비극적인 학살속에 깃든 고통을 견디지못했던 비참한 여자 소피프 신과 비참한 현실속에서도 희망을 버리지 못했던 순박한 여자 상리가 만나 서로의 삶을 보듬어가는 과정이 흥미롭다.

 

 

 

 

 

 

 

병으로 점차 생명이 꺼져가는 자신을 채찍질하며 상 리에게 문학을 조금이라도 더 알게 해주고 싶은 소피프 신의 마음이 책 곳곳에서 느껴져서 마음이 찡하다.

왜 문학을 알아야하는지 별로 생각해 본 적은 없이 책을 읽었는데 문학을 어떻게 대해야하는지 알 수 있었다.

문학을 이해하려면 머리로 읽고 가슴으로 해석할 수 있어야한다. 즐거움을 느낄 수 있어야한다.

문학은 정의를 요구하고 자유를 갈망하며, 정신을 변화시키고, 마음을 감화시킨다. 그리하여 문학은 인간을 구한다.

 

 

"배운 만큼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거야.
하지만 먼저 배운 것을 진심으로 이해하고 느끼고 믿어야 해.
그렇게 할 수 있다면 놀라운 세계를 경험할 거야."

 

 

 

 

한편의 감동적인 드라마를 보듯 생생하게 느껴지는 인물들의 행동과 마음, 스토리에 푹 빠져 든다.

부부간에도 아내를 수시로 때리는 남자들의 행위, 생리를 시작하면 친동생이라도 팔아 넘기는 파렴치한 행동들은 분노를 경악케하고 사회와 주변환경이 얼마나 열악한지 느낄 수 있었다.

그에 반해 기 림의 따뜻하고 자상한 마음 씀씀이는 가족의 사랑을 느끼게 해서 훈훈하다.

어려운 환경이지만 서로가 돕는 모습도 인상적이었고, 쓰레기 매립장의 이웃들에게 일어난 어려움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함께 풀어가려 노력하는 모습에서 그들의 끈끈한 공감대를 느낄 수 있었다.

 

 

 

"인생이 늘 그렇게 힘들고 잔혹한 것만은 아니란다.
우리의 고난은 순간에 지나지 않아."

어린 손녀 상 리에게 할아버지가 해주신 말씀이 아직도 뇌리에서 맴돈다.

미래가 보이지 않는 막막하고 암담한 환경에서도 굴복하지 않고 희망을 꿈꾸게 하고 문학의 힘을 알게 되는 시간이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