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의 돈, 유대인의 경쟁력
커유후이 엮음, 주은주 옮김 / 올댓북스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셰계적으로 성공한 인물 중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유대인.

역사적으로 수많은 박해를 받아왔고 유랑생활을 하면서도 이들이 그처럼 성공을 하고 부를 축적한 원동력은 무엇일까? 그들이 어떻게 해서 혁신의 아이콘이 되었는지? 사뭇 궁금하다.

<유대인의 돈, 유대인의 경쟁력>에서는  유대인의 돈에 대한 생각, 창의성, 진취성, 처세술, 교육철학, 인생철학을 통해 성공과 부를 거머쥔 유대인의 진짜 경쟁력을 만날 수 있다.

책의 내용 전반이 유명 인물들의 일화와 탈무드의 내용을 소개하고 있어서 읽으면서 다양한 분야에 대한 깨달음도 얻고 돈과 비지니스에 대한 구체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배우고, 유대인의 철학. 인생관도 들여다볼 수 있다.

 

 

 

 

 

 

 

 

 

유대인에게 돈은 생사를 가르는 수단이자 삶의 중심이다.

갖가지 박해와 재난을 당하면서 돈을 자신을 지켜 줄 부적으로 삼았고 돈이 있어야 마음이 놓였다.

유대인에게 돈은 필수적이며 눈으로 볼 수 있고 손으로 만질 수 있는 실존하는 '하느님'이자 자신을 보호하고 평안하게 하는  '하느님'이었다.

그들의 삶이 얼마나 험난했는지를 알 수 있어 순간 마음이 찡하게 저려왔다.

우리에게는 돈이 삶을 살아가는 수단이지만 유대인은 삶의 원천이었다.

곳곳의 내용에서 돈에 대한 확고한 철학을 엿볼 수 있다.

 


 

 

 

유대인은 사업 기회를 포착할 줄 아는 날카로운 감각을 가졌으며, 특히 시간 관리에 철저하다.

시간은 곧 돈이며, 삶이자 생명이라고 여기며 시간 관리를 철저히 한다.

남의 도움과 자신의 능력을 결합하여 성과를 이룰줄 알고, 자신보다 똑똑한 사람에게 도움을 청할 줄 안다.

유대인과의 인맥 활용과 협력의 힘이 대단했고,기회를 기다리는게 아닌 만들어가는 창의성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박해와 고난속에서도 모든 일에 긍정적이며 역경을 이겨내는데 거침이 없으며 실패에서 경험과 교훈을 얻으며 자기 반성과 자기관리에도 능하다.
유대인은 지식이 있으면 모든 걸 가진 것이라 여겼던 책과 지혜를 사랑한다.
세계무대에서 독보적인 자리에 오를 수 있었던 가장 중요한 원인은 그들의 수준 높은 문화적 소양에 있다.
지식을 존중하고, 배움을 갈망하고, 교육을 중시하고 탐구를 숭상하는 정신은 본받아야겠다.

이외에도 처세술, 비니지스 관계 등 바로 일상에 활용할 수 있는 삶의 지혜들이 담겨 있다.

 


 

 


유대인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이슬람 경전 '코란'과 탈무드다.

아무래도 학부모이다보니 아이의 교육방법에 관심이 많은데 유대인의 코란과 탈무드를 공부하고 토론하는 교육문화는 본받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다.

유대인의 교육철학을 더 열심히 읽게 된다.

아이들을 하나의 인격체로 존중하며 어릴 때부터 자립심을 길러주는 교육은 모든 너무 쉽게 가질 수 있는 우리아이들의 환경과는 대조적이라 인상깊었다.

경쟁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한 교육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야할지 감을 잡을 수 있었다.

또한 지금 시간을 낭비하며 흘려보내고 있는 건 아닌지 시간관리를 점검해보는 시간을 가졌다.

유대인에 대한 돈에 대한 철학, 성공과 부를 거머쥘 수 있었던 경쟁력들을 읽으면서 무엇하나 중요하지 않은 것이 없는 것 같아 밑줄치고 음미하며 반복해서 읽어보느라 시간 가는줄 몰랐다.

유대인이 수많은 박해와 고난속에서도 당당하게 세계를 누비며 성공을 이룬 비결을 배울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